강한 향에 멈칫! 고수에 대한 모든 것!

고수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강한 향을 꺼리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음식이 호불호가 갈리는 가장 큰 이유가 고수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심지어 동남아시아로 여행 가면 ‘고수 넣지 말라’는 말을 나라별로 외워갈 정도라고 해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오늘 서울우유는 고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Coriander, Chinese parsley, Indian parsley, Coriandrum sativum

고수에 대해 알아보자!
고수는 보통 우리가 자주 먹는 시금치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다만 시금치보다 잎이 좀 더 여리고 줄기도 가늘죠. 잔가지가 많고 잎이나 줄기에 독특한 향이 나서 보통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고대 이집트 문헌과 구약 성경에 나올 정도로 굉장히 역사가 오래되었답니다. 과거 고수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 지역이었다고 해요. 거기서 고대 로마 병사들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졌고, 이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고수는 동남아시아 음식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지역에 고수가 퍼진 것도 프랑스 등의 유럽 열강들이 식민지화하면서 전해진 것이라고 하네요.

고수는 스페인어로는 ‘실란트로’라고 불리고, 중국에서는 샹차이라고 부릅니다. 지역마다, 국가마다 불리는 이름이 다르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코리앤더’예요. 고수는 씨앗, 줄기, 잎의 영양학적 성분이나 함량에 차이가 있어서 맛도 음식에 사용하는 용도도 다른데요. 앞서 말한 향신료는 물론, 소화를 돕는 약재로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2

고수의 효능
고수 잎 100g에 들어있는 열량은 23Kcal 정도라고 해요. 단백질은 2g, 탄수화물은 약 4g인데 이 중 3g은 섬유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수는 사람에게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는다
고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또한 고수에 들어있는 리놀레산과 올레산, 스테아르산, 아스코르브산 등의 다양한 성분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덩달아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촉진 및 심혈관 질환에 좋다.
고수의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수족냉증, 손발 저림, 뇌졸중,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과 베타-크립토크산틴, 루테인, 지잔틴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좋아요.

-면역력 강화
감기에 걸렸을 땐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게 좋은데요. 고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해 각종 생활 속 바이러스나 외부 세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베타카로틴 등 면역력을 높이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우리 몸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억제해준답니다.

-심신안정 효과
고수에는 마그네슘이 100g당 694mg나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마그네슘은 마음을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어 심신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신경이 예민하거나 불안한 분들이 고수를 먹으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
마지막으로 고수에는 비타민 D와 비타민 K, 비타민 A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비타민 D는 말할 것도 없고, 비타민 K는 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인 단백질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뼈와 연조직, 피부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이죠.

Thai prawn soup

고수 섭취 방법과 주의사항
고수를 선택할 땐 신선하고, 누런 반점 없이 본래 색이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고수를 집에서 손질해서 먹고 싶다면 먼저 뿌리부분을 제거하고, 흙이나 불순물이 묻었을 수 있으니 물에 여러 번 담궜다가 빼는 식으로 세척하면 됩니다. 이때, 고수 잎이 연하기 때문에 음식 넣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아요.

보관방법은 가능하다면 뿌리째 냉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뿌리를 이미 제거했다면 페이퍼 타월로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제거한 뿌리 부분을 물에 담근 상태에서 냉장 보관하면 더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과유불급이라고 어떤 식품이든 많이 먹으면 좋지 않아요. 고수도 마찬가지랍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엔 설사, 복통, 생리불순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고, 만약 본인이 나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두드러기, 기도의 부어오름 등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참고로 임신, 모유 수유 출혈 장애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유의 강한 향에 일단 멈칫하게 되는 고수. 하지만 그 향과 맛에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고 하죠? 또한 고수가 가진 영양 성분을 보면 오랜 세월 동안 인류와 함께한 것이 이해될 정도로 매력 덩어리인 식품인듯합니다. 이번 주말에 가벼운 음식부터 시작해서 고수에 도전해보는 건 어떤가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