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물건을 살 수 있어서 중고 거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그런데, 그만큼 사기행위도 많은데요. 특히 요즘은 그 수법이 더욱 교묘해져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중고 거래 사기의 주요 유형과 대처법을 알아볼게요! :D
최신 중고 거래 사기 유형
–택배/비대면 거래 사기
가장 흔하면서도 피해가 많은 사기 유형인데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물건을 올리고 “지방이라 직거래가 어렵다” 혹은 “일이 바빠 직거래가 쉽지 않다”라며 택배 거래를 유도합니다. 구매자가 계좌로 입금하고 나면, 그때부터 연락이 끊기는 사기 유형입니다.
-안전 결제/링크 사칭
요즘 유행하는 신종 사기 수법인데요. 중고 거래 플랫폼은 공식 플랫폼 내 안전 결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기범은 “안전 결제로 보내드릴게요” 하며 가짜 사이트 링크를 보내 결제 유도하죠. 그 링크에서 카드번호, CVC,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그대로 개인정보가 노출돼요. 공식 사이트와 매우 유사한 피싱 사이트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물건 바꿔치기
직거래할 때도 사기 위험이 있어요. 직거래 후, 집에 와 박스를 풀어보면 판매 글에 올라온 물건과 다른 물건이 들어있는 경우죠. 박스는 정품이라도, 안의 내용물은 리퍼 제품이나 고장 난 기기를 넣어두는 건데요. 보통 노트북, 태블릿, 휴대전화처럼 전자기기 거래에서 이런 피해가 많습니다.
-3자 사기
3자 사기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끼어들어, 각각의 당사자를 속이는 사기 유형입니다. 판매자에게는 ‘구매자’인 척, 구매자에게는 ‘판매자’인 척하면서 거래를 이어가죠. 실제 판매자로부터 받은 인증 사진을 구매자에게 보여줘 신뢰를 쌓은 후, 거래를 성사하고 중간에서 돈이나 물건을 가로채는 거죠.
안전 거래를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안전 결제 사이트 이용하기
앱 외부의 링크로 결제하면 가짜 링크일 가능성이 높아 피싱 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아무리 판매자가 다른 링크로 유도한다고 해도, 반드시 중고 거래 앱 내부에서만 열리는 공식 결제 사이트를 이용해 결제해 주세요.
–판매자 조회
거래하기 전에 판매자가 올린 글과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판매자의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더치트’나 ‘경찰청 사이버캅’ 앱을 통해 조회해야 합니다. 또한, 거래하려는 상대방이 선불폰이나 대포폰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677이나 1633 콜렉트콜로 전화를 걸어보세요. 안내 멘트가 나오면 상대방 휴대폰 번호와 #을 누릅니다. 신호음으로 넘어가거나 컬러링이 들리면 일반 휴대폰이고, ‘상대방의 사정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멘트가 들리면 대포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현장에서 작동 확인하기
스마트폰, 탭 등 전자기기를 직거래할 때는 반드시 그 자리에서 제품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릇 등 깨지기 쉬운 제품도 마찬가지! 판매자를 다시 찾기 힘들기 때문에 현장에서 개봉해 상태를 하나하나 확인해 주고, 직거래할 때는 근처에 CCTV가 있는 곳에서 해주세요.
– 실물 사진 요청하기
판매 글에 올린 사진 외에 실제 매물 사진을 실시간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이때 그냥 실물 사진이 아닌, 현재 날짜와 시간, 판매자의 닉네임을 적은 종이쪽지를 붙여 함께 찍어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 카카오톡으로 유도하면 거절하기
앱 내부의 채팅이 아닌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려주며 카톡으로 유도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기 치고 난 후, 피해자와 연락했던 카카오톡 아이디를 지워버리는 식으로 피해자와의 연결고리를 끊어버리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사기꾼들은 프로필 사진과 상태 메시지를 이용해 사기꾼이 아닌 것처럼 보이려고 하기 때문에 채팅을 카카오톡으로 유도할 땐 조심해야 합니다.
사기당했을 때 대처법
1. 중고 거래 플랫폼 신고
사기당한 걸 알아챘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중고 거래 플랫폼의 고객센터에 문의해 판매자를 신고하고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 신청합니다.
2. 사이버 범죄 신고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는 걸 막기 위해, 사기꾼의 계좌번호와 전화번호를 ‘더치트’에 등록합니다. 그 후,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 시스템에 피해 상담을 접수하고, 경찰서에 방문해 상담받으세요. 신고할 때는 신분증, 입금 내역 캡처본, 채팅 내용 등 사기 피해 입증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3. 형사절차 진행하기
사기죄가 성립된다고 파악되면 사기죄로 고소, 진정의 절차를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진정은 가해자와 추후 합의가 되면 진정취소장을 제출하여 취소할 수 있지만, 고소의 경우엔 취하할 수가 없어 중고 거래 사기에서는 진정이 조금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형사절차를 진행하면서 피해 금액 또한 보상받으려면 ‘배상명령 신청’을 해보세요. 좀 더 신속하고 간편하게 보상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잘만 하면 유용하지만, 방심하면 쉽게 피해를 볼 수 있는 중고 거래. 거래 전 꼼꼼하게 확인하고, 안전한 거래 방법을 선택해야겠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팁으로 안전하게 거래하도록 합시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