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하게 리코타 치즈 만들기

안녕하세요 서울우유 기자단 해피토커 ‘요이’입니다. ^^ 오늘은 요즘 인기 있는 리코타 스타일의 치즈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전에 카페마마스에서 먹었던 리코타치즈 샐러드의 감동적인 맛을 전해드렸던 적이 있었는데요~ 약간의 정성과 노력만 더해주신다면 가정에서도 손쉽게 맛있는 리코타 스타일의 치즈 샐러드를 만들 수 있답니다! 그전에 리코타치즈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용어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리코타치즈(RICOTTA CHEESE)
생치즈의 한 종류로써 훼이(whey)를 원료로 하여 틀에 넣고 압착하여 만든 이탈리아가 기원인 치즈로 발효과정이 없고 식초나 레몬즙으로 응고하여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 커티지 치즈(COTTAGE CHEESE)
생치즈의 한 종류로써 원유에서 지방을 제거하여 카제인을 응고 시켜 만든 네덜란드가 기원인 치즈이며 수분함량이 높아 유통기한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 생 치즈(FRESH CHEESE)
생 치즈는 수분함량 80%까지 함유된 비 숙성 치즈로 유통기한이 짧으며 모짜렐라, 커티지, 리코타, 크림치즈 등이 속합니다.

리코타치즈만들기_1▲ 카페마마스 리코타치즈

제가 지금 소개해드리려는 치즈는 엄밀히 말하면 훼이(whey)를 사용하지 않고 커드(curd)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리코타치즈와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간편하게 리코타치즈 또는 리코타 스타일의 치즈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맛있는 ‘리코타 스타일의 치즈’ 손쉽게 만드는 법!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리코타치즈만들기_3

 준비물
– 우유1000ml, 생크림500ml, 레몬즙 or 식초, 소금, 면포, 식기도구

리코타치즈만들기_4

– 먼저, 냄비에 우유 1000ml와 생크림 500ml을 붓고 약한 불로 끓여주세요. (이때, 우유와 생크림의 비율은 2:1로 해주시면 됩니다^^)

리코타치즈만들기_5리코타치즈만들기_6리코타치즈만들기_7

– 그 다음 소금 한 스푼과, 레몬즙 여섯 스푼, 식초 한 스푼을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소금은 밥 수저로 한 스푼 정도 평평하게 준비해주세요! 저는 사진에서 보이는 정도로 준비했는데 약간 짭짤했답니다.^^, 레몬즙 또는 식초 한가지 종류만 사용해도 좋습니다^^)

리코타치즈만들기_8

– 우유와 생크림이 약하게 끓기 시작하면

리코타치즈만들기_9

– 이때! 준비해 두었던 소금+레몬즙+식초를 섞은 액체를 부어주세요!

– 1회 ~2회 정도만 가볍게 젓고 한 시간 정도 젓지 마시고 약한 불에서 끓입니다.  (넘치지 않도록 수시로 봐주시면서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여 주는 것이 포인트!)

리코타치즈만들기_10

– 한 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이고 나면 위의 모습처럼 몽글몽글한 덩어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리코타치즈만들기_11

– 몽글몽글한 덩어리가 더 이상 생기지 않는 것 같으면 불을 끄고 미리 준비해둔 면포에 부어 줍니다.

리코타치즈만들기_12

– 그리고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살짝 짜주세요.

리코타치즈만들기_13

– 면포를 묶고 이렇게 구멍이 뚫린 그릇에 담아서 30분 정도 자연적으로 커드(curd)와 훼이(whey)를 분리시켜 준 뒤,
– 또다시 30분 정도 면포 위에 약간 무게가 나가는 그릇을 올려서 다시 한번 유청을 분리하는 작업을 해주세요.

리코타치즈만들기_14

– 자연스럽게 물기가 제거된 리코타치즈를 하루 정도 면포에 쌓여진 상태로 냉장고에서 냉장보관하면 그 맛이 한층 더 깊어진다고 합니다+_+

리코타치즈만들기_15

– 우와! 드디어 촉촉하고 부드러운~ 리코타치즈가 완성되었습니다!+_+

리코타치즈만들기_16

– 다양한 야채와 아몬드, 직접 만든 리코타 치즈를 넣어 만든 리코타치즈 샐러드 완성!
– 발사믹 등 다양한 드레싱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는 샐러드가 된답니다+_+

 

직접 만들어보니 만드는 방법은 간단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답니다! 하지만 직접 만들어서 더욱~ 맛있었던 리코타치즈 샐러드! 여러분들께서도 한번쯤 도전해보세요!
이상 해피토커 요이의 리코타치즈 만들기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모두모두 즐거운 한 주 되시길 바랍니다!

 

덧글 (6)

  1. Pingback: 집에서 즐기는 브런치, 리코타치즈 팬케이크 | Happy Milk

  2. 이글 보고 처음으로 만들어보려고요. 물론 많은차이와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하는데 잘 될지는 모르겠군요.
    중간에 커피를 넣어서 맛이나 향을 내려고 하는데 괜찮을지… 일단 해보고 나중에 다시 올려볼께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