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크리스마스 완벽 가이드!

 

12월이 가까워지면 거리는 점점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물들고 있어요. 올해 12월 25일 크리스마스는 목요일인데요. 어떻게 하면 크리스마스를 더욱 특별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오늘 서울우유 블로그는 전국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크리스마스 행사와 홈파티에서 만들 수 있는 음식 레시피까지 준비해 봤습니다! :D

 

pc0010065585

 

크리스마스는 왜 12월 25일일까?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그리스도(Christ)와 미사(Missa)가 합쳐진 말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날입니다. 과거엔 기독교 문화권에 한정된 기념일이었지만, 최근엔 종교적 의미를 초월한 문화적인 행사로 발전했어요. 우리나라에 처음 알려지게 된 것은 1896년 12월 24일, <독립신문>의 한 기사에 등장하면서부터인데요. 그 후, 1945년 해방 이후에 미 군정에 의해 휴일로 지정됐고, 1949년 이승만 대통령에 의해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는 왜 12월 25일일까요? 거기엔 두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밤이 가장 긴 날이 지나고 다시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시기를 빛의 승리로 보았고, 이를 예수의 탄생이 세상을 평화로 인도할 것이라는 의미와 연결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두 번째는 마리아의 성령 잉태 날로 여기는 3월 25일 이후, 9개월 뒤인 12월 25일을 예수 생일로 기념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어요.

 

그리고 크리스마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산타’죠. 흰 수염에 빨간 옷과 모자를 쓴 산타클로스는 사실, 기원전 3세기에 존재했던 ‘성 니콜라스’라는 성인에게서 비롯된 거라고 해요. 이 성 니콜라스가 어려운 이웃의 집을 찾아가 굴뚝으로 금화를 던졌는데, 그 금화가 양말 속으로 들어갔다는 것에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동화 같은 이야기죠?

 

cm08153801_l

 

2025년 크리스마스 전국 행사 일정

 

잠실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2025년 11월 20일 목요일부터 2026년 1월 4일 일요일까지 열리는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송파구에 있는 잠실 롯데월드타워 일대에서 열리는 이 마켓엔 대형 트리와 포토존, 각종 크리스마스 굿즈 부스가 마련될 계획이라고 해요. 저녁에 가면 눈부신 야경을 볼 수 있답니다.

 

광화문 크리스마스 마켓

 

12월 12일 금요일부터 12월 31일 수요일까지,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는 대형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는데요. 서울시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푸드트럭, 핸드메이드 소품 등 100여 개의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마켓입니다. 야경과 함께 다채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하니 꼭 한번 들러보세요.

 

부산 크리스마스 빌리지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도 크리스마스 행사가 열리는데요. 무려 1만 평이라는 대규모 산타 마을과 8m 높이의 자이언트 트리가 마련된다고 해요. 11월 27일 목요일부터 12월 25일 목요일까지 약 한 달간 열리는 이 행사에서는 각종 일루미네이션, 크리스마스 공연이 펼쳐져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면 더 좋겠죠?

 

여수 라테라스 윈터빌리지

 

전라남도 여수 라테스 윈터빌리지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 감성의 조명과 소품들로 꾸며져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기차, 회전목마, 범퍼카, 카니발 게임존 등 다양한 놀이시설을 즐길 수 있고, 크리스마스 오르골, 캔들, 랜턴 등 수공예품을 파는 마켓도 열리고 있죠. 또한, 일정 시간 동안엔 인공눈이 내리는 이벤트가 펼쳐져 마법 같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에요.

 

제주 산타왔수다

 

제주 서귀포시 중문동,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12월 12일 금요일부터 14일 일요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제주 지역 소상공인과 작가들이 참가하는 소품 중심 마켓입니다. 감각적인 먹거리, 트렌디한 즐길 거리가 잘 마련되어 있어서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에 제격이죠. 다른 행사에 비해 짧은 기간 동안 열리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일정 체크는 필수입니다.

 

크리스마스 홈파티 음식 레시피 추천!

 

pc0031084609_l

 

리스 샐러드

 

식전에 먹을 샐러드가 필요하긴 한데, 평범한 샐러드가 싫다면 현관이나 벽에 장식하는 둥근 모양의 화환인 ‘리스’ 모양으로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정말 간편하면서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음식이랍니다.

 

1. 새싹 채소, 루콜라, 치커리 등 다양한 모양의 채소들을 준비해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중간중간 꾸며줄 방울토마토, 래디시 등 빨간 색감의 과일, 채소들도 준비해 줍니다.

3. 동그랗고 넓적한 흰 접시를 놓고, 중앙에 밥그릇을 엎어주세요.

4. 엎어놓은 밥그릇 주변으로 샐러드 채소를 빙 둘러서 리스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5. 채소 주변으로 색감 있는 과일들을 장식으로 꾸며주세요.

6. 엎어뒀던 밥그릇을 빼고, 발사믹 글래이즈로 ‘Merry X-mas’ 등 원하는 문구를 씁니다.

7. 마지막으로 올리브 오일을 둘러주면 리스 샐러드 완성!

 

slices of toasted baguette and bowl of chives cheese spread

 

쪽파 크림치즈 트리

 

두 번째로 소개할 홈파티 레시피는 ‘쪽파 크림치즈 트리’예요. 크림치즈에 베이컨과 쪽파를 더해서 트리 모양으로 만드는 건데요. 보기에도 예쁘고 맛도 좋아서, 크리스마스 홈파티의 킥이 될 거예요.

 

1. 베이컨을 잘고 썬 다음, 바삭하게 볶아줍니다.

2. 깨끗하게 손질한 쪽파 중 초록 부분만 송송 썰어주세요.

3. 큰 볼에 크림치즈 한 통, 베이컨, 연유 0.5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4. 미니 트리를 만들기 위해, 크림치즈를 작은 원뿔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5. 송송 썬 쪽파를 빈 공간이 남지 않게끔 크림치즈 겉면에 뿌려줍니다.

6. 딸기나 석류 등 작고 빨간 과일들을 중간중간 붙여 장식처럼 꾸며주면 쪽파 크림치즈 트리 완성!

 

tc06930000132

 

보일링크랩

 

이젠 본격적으로 배를 채워야겠죠? 뻔한 양식이 싫다면, 연말에 잘 어울리는 이국적인 음식인 ‘보일링크랩’은 어떠세요? 편스토랑 등 각종 유튜브와 방송에서 많이 뜨고 있는 음식이에요. 재료만 많을 뿐이지, 소스만 갖춰져 있다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1. 올드베이 시즈닝 6큰술, 파프리카 가루 4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2큰술, 후추를 넣어 소스를 만듭니다.

2. 큰 냄비에 물 2.5리터를 넣고 양파 1개, 마늘 5알, 소금 1큰술, 만들어둔 소스를 반만 넣고 끓여주세요.

3. 물이 끓으면 감자를 반으로 잘라 넣고, 감자를 먼저 익힙니다.

4. 그 후, 손질한 꽃게, 홍합, 홍가리비, 대하, 오징어 등 원하는 해산물과 옥수수를 차곡차곡 넣고 10분간 끓입니다.

5. 달군 팬에 버터 200g과 잘게 썬 양파, 다진 마늘, 남은 소스를 넣고 볶아줍니다.

6. 대형 봉지에 해산물과 소스를 넣고 잘 흔드세요.

7. 큰 쟁반에 쏟아붓고, 그 위에 레몬즙을 살짝 뿌려주면 보일링크랩 완성!

 

 

매번 돌아오긴 하지만 그때마다 늘 특별한 크리스마스! 사랑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따뜻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