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은 사실 0칼로리라고? 내 몸을 위한 올바른 나트륨 섭취 줄이는 습관

 

다이어트 시 저염 식단으로 먹는 분들이 많고, 비만의 원인으로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가 꼽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실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과 살이 찌는 것은 크게 관계가 없다는 사실! 그럼에도 건강에 지장을 줄 정도로 극단적인 저염 식단을 하는 다이어터분들을 위해 오늘은 나트륨에 대해 알아볼게요!

 

Salt written on counter in spilled salts from shaker

 

소금, 나트륨은 사실 0칼로리라고?

 

소금 즉, 나트륨은 0칼로리인데, 왜 짠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오해를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염분과 수분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염분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하는데요.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 되면 올라간 염분 농도를 원래대로 맞추려고 수분을 잡아두려고 하죠. 그래서 나트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 되면 몸이 붓고, 살이 찌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거랍니다.

 

반대로 저염 식단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염분 농도를 낮추기 위해 수분을 배출하는데, 이때 일시적으로 1~2kg가량 살이 빠지는 것처럼 보여요. 사실 그건 지방이 아닌 수분이나 근육이 빠진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과도하게 저염 식단으로 먹게 되면 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노폐물이 쉽게 빠지지 않아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요. 그러다 보면 결석과 변비가 올 수 있죠. 따라서 소금을 얼마나 먹느냐가 아닌,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사실! 나트륨은 다이어트와 상관없으니,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적당한 나트륨은 꼭 필요하답니다.

 

CK_psx02d01190

 

알고 보면 의외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들!

 

그렇다면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 의외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들엔 어떤 게 있을까요?

 

– 빵

짭짤한 빵 종류뿐만 아니라 식빵, 베이글처럼 담백한 빵에도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요. 왜냐하면 빵을 만들 때 발효를 위해 소금을 첨가하기 때문인데요. 식빵 두 장에 나트륨은 약 350mg, 베이글 한 개에는 약 620mg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들어있죠?

 

– 시리얼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었던 시리얼도 사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라는 점!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리얼 30g당 나트륨은 약 200mg이에요. 적은 거 아닌가 싶지만, 시리얼은 먹다 보면 계속 먹게 되고, 그만큼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죠.

 

– 케첩

계란프라이 먹을 때 필수품인 토마토케첩! 케첩을 만들 땐 많은 양의 설탕과 소금 등 조미료가 들어가다 보니, 케첩 100g당 나트륨은 무려 1,000mg이 들어있다고 해요. 특히 케첩은 돈가스, 감자튀김 등 다양한 튀김 요리와 곁들여 먹기 때문에 나트륨양은 더 올라가게 되죠.

 

– 음료수

단맛이 강한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는 짠맛이 없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낮을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음료수에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특히 나트륨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료수는 마차, 아몬드 우유, 흑당 밀크티라고 해요. 만약 이런 음료를 즐겨 마신다면 주의해야겠죠?

 

– 단무지

다양한 음식에 곁들여 먹는 단무지도 의외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에요. 시중에 파는 단무지의 경우엔 100g당 1,600mg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배추김치가 100g당 620mg인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높죠. 달짝지근한 맛 때문에 김치보다 덜 짜게 느껴지지만 사실 단무지에 나트륨 함량이 높답니다.

 

– 수프

끓는 물에 분말만 넣고 휘저으면 완성되는 수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데요. 그런데 수프는 열량은 낮은 편이지만 나트륨 함량은 매우 높아요. 쇠고기 수프 기준, 4인분에 320kcal 지만, 나트륨 함량은 무려 1,680mg이죠. 담백한 맛 때문에 놓치기 쉽지만 생각 외로 나트륨 함량이 높아요.

 

특성화1

 

내 몸에 적당하게 그리고 건강하게 나트륨 섭취하는 습관들!

 

– 성분표 확인하기

나트륨을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습관! 장 볼 때 성분표를 확인하는 거예요. 어떤 식품이든 뒷면에 성분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안에 있는 나트륨 함량을 꼭 살펴보고, 되도록이면 함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 중에는 높은 나트륨 함량을 가진 제품이 많아 주의해야 해요.

 

– 직접 요리하기

밖에서 사 먹는 음식이 맛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조미료를 과도하게 넣죠. 따라서 나트륨을 건강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내가 직접 요리해서 먹는 게 좋아요. 직접 요리하게 되면 눈을 직접 확인하면서 넣다 보니 필요한 만큼의 소금만 넣게 되어 나트륨 섭취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조미료나 소스의 사용도 최소화할 수 있죠.

 

– 물 많이 마시기

건강하게 나트륨을 섭취하기 위한 마지막 습관! 물을 많이 마시는 거예요. 체내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려면 물만 한 게 없어요. 꼭 짠 음식을 먹은 날이 아니더라도 나도 모르게 나트륨을 많이 섭취했을 수도 있으니, 충분한 양의 물을 자주 마셔줘 나트륨 농도를 희석시켜주세요.

 

 

적절한 나트륨 섭취는 신체 기능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먹거나 너무 적으면 몸에도 문제가 생겨요. 꼭 적당하게 챙겨 먹어서 건강한 몸이 되길 바랍니다!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