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버터로 완성하는 요리 레시피 3가지! (+홈메이드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

 

어떤 것에 찍어 먹어도 맛을 극대화하는 만능 소스인 땅콩버터. 고소하면서도 크리미한 식감 때문에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죠. 그렇다면 땅콩버터로 만들 수 있는 요리엔 어떤 게 있을까요? 덧붙여, 집에서 직접 땅콩버터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준비해 봤어요! :D

 

Image of jar with peanut butter and nuts on wooden surface

 

땅콩버터의 진실 YES or NO

 

– 땅콩버터는 콜레스테롤 유발 원인이다?

정답은 NO! 땅콩버터가 기름지다 보니 콜레스테롤을 유발한다는 오해가 있어요.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에 떠다니는 기름 성분으로, 혈관을 막고 딱딱하게 만들어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죠. 하지만 땅콩버터는 고열량 식품이지만 콜레스테롤이 아닌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요.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흡수율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 땅콩버터는 숙면을 도와준다?

정답은 YES! 땅콩에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등 호르몬을 생성하고,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땅콩버터 한 숟가락을 먹으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 땅콩버터를 먹으면 살이 빠진다?

정답은 YES! 일단 땅콩버터를 먹으면 식욕 조절에 도움이 돼요. 왜냐하면 땅콩버터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음식에 대한 갈망이 줄어들어 식욕 조절에 도움을 주죠. 또한 땅콩버터에 들어간 땅콩은 탄수화물의 장내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해 혈당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해요. 땅콩버터가 몸에 해로울 것 같지만 사실 똑똑하게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점!

 

특성화1

 

건강에 좋은 홈메이드 땅콩버터 레시피!

 

땅콩버터는 땅콩과 올리브오일, 꿀, 소금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시중에 파는 것보다 직접 만들어 먹으면 더욱 건강한 땅콩버터를 먹을 수 있겠죠? 참고로 홈메이드 땅콩버터는 첨가제를 넣지 않았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줘야 한답니다.

 

또한, 땅콩버터 하면 버터가 들어간 줄 알지만 사실 안 들어갔다는 사실! 땅콩을 갈면 땅콩에서 자연스럽게 기름이 나오는데, 마치 버터같이 찐득찐득해 빵에 부드럽게 발라먹을 수 있기 때문에 땅콩버터가 된 거라고 해요. 그렇다면 건강한 땅콩버터를 만드는 레시피는 뭘까요?

 

1. 일반 땅콩이 아닌 꼭 볶은 땅콩을 이용해 믹서기에 반 정도 갈아주세요.

2. 1/4은 따로 덜어둡니다.

3. 나머지 3/4은 올리브오일, 꿀 한 스푼, 소금 한 꼬집을 넣고 한 번 더 곱게 갈아주세요. 이때, 윤기가 돌고, 손으로 만졌을 때 입자가 거의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4. 2번의 남겨둔 땅콩과 3번의 만들어 준 땅콩버터를 함께 섞어주면 씹히는 맛이 일품인 땅콩버터 완성!

 

 

땅콩버터 100% 활용 레시피 3가지!

 

Data reserved for dummy feature single image

– 탄탄면

탄탄면은 매콤한 소스에 땅콩버터가 들어간 중국식 면요리인데요. 땅콩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그만큼 마니아층도 많죠. 탄탄면은 라면을 이용해 집에서도 만들 수 있어요.

 

1. 다진 돼지고기에 청주, 간장, 다진 마늘 1/2 티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송송 썬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파기름을 내주세요.

3. 1번의 밑간 한 돼지고기를 넣어 겉면이 익을 때까지 볶아준 후, 라면수프를 1/2 넣어주세요.

4. 땅콩버터 한 숟가락과 물 3/4컵을 넣어 걸쭉해지도록 끓여 탄탄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5. 끓는 물에 라면 면과 기호에 따라 원하는 야채를 넣고 삶아 주다가 4번의 탄탄면 소스를 부어주세요.

6. 그릇에 담고, 취향에 따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청경채와 반숙 계란 등을 토핑으로 얹어주면 탄탄면 레시피 끝!

 

CK_tip014h20060050

– 콩국수

식당에 가야만 콩국수를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놀랍게도 집에서 콩국수는 물론 콩물까지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두부와 땅콩버터만 있으면 가능하죠.

 

1. 믹서기에 두부 한 모를 넣고 두부가 3/4가량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세요.

2. 땅콩버터 크게 한 숟가락을 넣고, 볶은 통깨도 듬뿍 넣고 갈아주면 콩물이 완성돼요.

3. 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약 3분간 익혀준 후, 찬물로 마무리해 주세요.

4. 그릇에 소면을 담고 2번의 콩물을 부어주면 고소하고 맛있는 콩국수 완성!

 

CK_tc02500001367

– 땅콩버터 오징어

영화 볼 때 필수인 땅콩버터 오징어! 그런데 땅콩버터만 있으면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가 있어요. 술안주는 물론 밥반찬으로 으뜸인 땅콩버터 오징어, 만들어 볼까요?

 

1. 진미채를 깨끗하게 씻고, 물에 3분 정도 담가둡니다.

2. 물을 꼭 짜서 준비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3. 달군 프라이팬에 땅콩버터와 버터를 1:1 비율로 넣어 약불로 잘 섞어주세요.

4. 잘 섞였으면 진미채를 넣고 땅콩버터 소스가 잘 스며들도록 볶아줍니다.

5. 마지막으로 설탕 반 큰술, 소금 한 꼬집 넣고 한 번만 볶아주면 땅콩버터 오징어 완성이랍니다.

 

 

오늘은 땅콩버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땅콩버터 하나만 있으면 빵에 발라 먹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쓰일 수 있어요. 서울우유가 소개한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홈메이드 땅콩버터와 땅콩버터를 활용한 음식들을 만들어 먹어봐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