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없을 때 해 먹기 좋은, 이거 하나면 우리 집 메뉴 고민 끝! [솥밥 레시피 5가지]

 

잘 지은 솥밥 하나면 진수성찬 필요 없다고 하죠? 전기밥솥과는 밥 냄새와 때깔부터 다른 솥밥! 솥밥은 해 먹기 어렵다고들 하는데, 요즘엔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반찬이나 국도 필요 없이 오직 밥 하나면 뚝딱 한 끼 해치울 수 있는 솥밥 레시피를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Fall cooking background. Autumn ingredients for Thanksgiving day dinner preparation. Flat-lay of green beans, corn cobs, carrot, tomatoes, eggplant, pears, apples over rustic wooden table, top view

봄 여름철 입맛 없을 때 솥밥 하나로 우리 집 밥상을 뚝딱!

 

요즘엔 솥밥이 대세라고 하죠? 바쁘지만 건강하게 먹고 싶은 욕구 때문에 외식업계에서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오직 나만을 위해 든든하게 지은 솥밥!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밥이 되는 전기밥솥과 달리, 솥밥은 완성되는 과정이 길답니다.

냄비 솥으로 밥을 하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춰서 불 조절을 해야 하고, 밥 물의 양도 맞추기 어렵죠. 하지만 그만큼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완성하고 나면 결과물이 훌륭하답니다. 국도, 반찬도 필요 없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솥밥 속 재료들을 휘휘 골고루 섞어 먹으면 한 끼 뚝딱! 게다가 마지막엔 구수한 숭늉까지 딱! 여름철 집 나간 입맛도 돌아온다고요~

 

 

[솥밥 레시피 5가지]

 

Bulgogi mit Reis (Korea)

– 우엉 불고기 솥밥

처음에 소개해 드릴 솥밥 레시피는 우엉 불고기 솥밥이에요. 불고기와 우엉이 한데 어우러져 아이들도 정말 좋아한답니다.

 

1.쌀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20분간 물기를 뺍니다.

2.냄비에 생표고버섯, 무, 대파, 양파, 다시마,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3.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20분간 더 끓이고, 건더기를 건져내 상온에 식혀줍니다.

4.소고기는 핏기를 없앤 뒤, 매실, 설탕, 간장,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고 30분간 재워주세요.

5.우엉과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1분간 데친 다음, 가늘게 채 썰어줍니다.

6.1번의 쌀을 솥에 담고 2번 육수를 부어 우엉채와 표고버섯채를 올려 밥을 짓습니다.

7.팬에 소고기를 볶고 다 된 밥 위에 얹어주세요.

8.마지막으로 깨소금을 뿌려주면 아이들도 잘 먹는 우엉 불고기 솥밥 완성!

 

특성화

– 굴솥밥

이번엔 특히 겨울에 먹으면 더 좋은 영양 만점 굴솥밥을 알려드릴게요. 통통한 굴과 함께 먹는 솥밥은 추운 겨울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거예요!

 

1.쌀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20분간 물기를 뺍니다.

2.냄비에 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여준 후, 끓어오르면 약불로 20분간 더 끓입니다. 그런 후, 육수 건더기를 다 건져내고 상온에서 식혀주세요.

3.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구고, 무는 가늘게 채 썰어주세요.

4.1번의 불린 쌀을 솥에 담고 2번 육수로 밥물을 맞춘 다음, 무채를 올려 밥을 짓습니다.

5.밥이 완성되고 뜸을 들일 때 생굴을 넣어 익혀주세요.

6.마지막으로 비빔 간장을 곁들여 먹으면 영양 만점 굴솥밥 완성!

 

Veal goulash with baked aubergine and herbs

– 가지솥밥

가지를 정말 좋아하는데, 조금 색다르게 먹고 싶다면 가지솥밥은 어떨까요? 생각보다 가지와 솥밥은 정말 잘 어울린답니다!

 

1.쌀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20분간 물기를 뺍니다.

2.냄비에 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여준 후, 끓어오르면 약불로 20분간 더 끓입니다.

3.가지는 반달 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4.팬에 기름을 둘러 맛술과 간장을 넣고 소고기 다짐육을 볶아줍니다. 고기가 다 익어갈 때쯤 가지를 넣어 볶아주세요.

5.1번 밥에 2번 육수를 넣고 참기름, 간장을 조금 넣은 다음 밥을 지어주세요.

6.밥이 완성될 때쯤 4번의 볶아둔 가지와 고기를 넣고 뜸을 들여주세요.

7.양념장과 함께 먹으면 꿀맛 가지솥밥 완성!

 

CK_tc01180000817

– 주꾸미솥밥

이번엔 바다향 가득한 통통한 주꾸미로 솥밥을 만들어 볼게요..

 

1.쌀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20분간 물기를 뺍니다.

2.냄비에 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여주고, 끓어오르면 약불로 20분간 더 끓입니다. 이때 주꾸미를 넣어 살짝 데쳐준 뒤 따로 빼줍니다.

3.불린 쌀을 솥에 담고 2번 육수로 밥물을 맞춘 다음, 간장, 청주, 참기름을 둘러 밥을 짓습니다.

4.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깍둑썰기를 해주고, 느타리버섯을 얇게 썰어 볶아주세요.

5.밥이 완성되고 뜸을 들일 때 주꾸미와 볶은 버섯들을 넣어 익혀주세요.

6.마지막으로 비빔 간장을 넣어 먹으면 주꾸미솥밥 완성!

 

CK_psx02d04401

– 미역줄기 명란 솥밥

개그우먼 박나래가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나와 선보였던 미역줄기 명란 솥밥! 조합이 조금 특이해 보여도 정말 맛있답니다.

 

1.쌀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뒤, 20분간 물기를 뺍니다.

2.냄비에 무, 대파, 양파, 다시마를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여준 후, 끓어오르면 약불로 20분간 더 끓입니다. 그런 후, 육수 건더기를 다 건져내고 상온에서 식혀주세요.

3.버터를 조금 잘라 냄비에 넣고 1번의 쌀과 함께 살짝 볶아줍니다.

4.그 위에 2번의 육수와 진간장 한 스푼을 붓고 밥을 지어주세요.

5.팬에다가 버터를 넉넉히 둘러 명란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6.완성된 밥 위에 미역줄기 볶음과 구운 명란을 올린 후 뜸을 들여주면 미역줄기 명란 솥밥 완성!

 

 

오늘은 솥밥 레시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 까다로워도 보여도, 솥밥으로 건강하고 든든하게 한 끼 해결해 볼까요?

 

덧글 (1)

  1. Pingback: OnOverseas.Com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