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에서 나온 황금빛 재료! 트렌디하고 맛있는 ‘당근’ 요리 레시피

 

색도 예쁘고 맛도 좋은 당근이 MZ들 사이에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일부 편의점에서는 당근을 활용한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당근의 효능과 섭취 유의 사항, MZ들의 마음을 저격할 당근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D

CK_tc02820000949

 

당근의 효능과 섭취 시 유의 사항

 

당근 하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다른 채소들에 비해 이 성분의 함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에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데, 백내장, 동맥경화, 관절염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당근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터들이 활용하기에도 좋은 재료죠.

 

이렇게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당근이지만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몇 개 있어요. 첫 번째는 당근을 껍질째 먹는 것! 앞서 말했던 ‘베타카로틴’ 성분은 당근의 껍질에 많이 있기 때문인데요. 당근은 중심부에서 바깥쪽으로 영양소를 보내면서 성장하기 때문에 껍질에는 중심부보다 베타카로틴이 2.5배 더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껍질을 완전히 제거하고 먹는 것보다는 수세미로 깨끗하게 세척한 뒤 껍질째 먹어주세요.

 

두 번째는 기름에 볶아서 먹기! 당근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A는 지용성이라서 흡수율을 높이려면 기름과 함께 먹는 게 좋아요. 날로 먹을 때보다 무려 6배 이상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당근은 물에 담그지 않는 게 좋아요. 당근을 물에 담그면 껍질의 수용성 영양소가 물에 다 녹아버려 영양소 손실이 커져요. 따라서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씻어서 먹는 것이 제일 베스트!

 

 

당근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 5가지!

 

Möhrensuppe mit Granatapfelkernen in Cocotte-Förmchen (Marokko)

– 당근 크림수프

요즘같이 추운 날엔 따뜻한 당근 크림수프는 어떤가요? 크림을 넣어 목 넘김이 부드럽고, 달콤함을 느낄 수 있어요. 바쁜 아침에 식사 대용으로 먹어주면 든든하답니다.

 

1. 당근과 함께 넣어줄 양파 감자를 깨끗이 세척하고 한 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당근, 감자, 양파를 볶다가 소금과 후추를 뿌려주세요.

3. 물을 붓고, 채소들이 무를 정도로 계속 끓여준 뒤, 한 김 식혀줍니다.

4. 믹서기에 3번의 채소를 갈아주세요.

5. 냄비에 간 채소, 우유, 생크림을 넣고 잘 저어가며 끓여주세요.

6. 수프의 농도가 적당히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를 뿌려 완성해 줍니다.

 

CK_tc01560007403

– 당근 카레

보통 카레에 당근이 들어가긴 하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당근을 활용해서 카레를 만들어 보세요. 당근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잘 먹을 정도로 달큰하고 더욱 고소한 맛을 낸답니다.

 

1. 당근을 깨끗이 세척하고 채 썰어줍니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 썬 당근, 간장 1큰술을 넣고 약불에서 3분간 볶아주세요.

3. 다른 냄비를 준비해 물에 카레 가루를 풀고 약불에서 5분간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4. 그 안에 2번의 당근을 넣고,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곱게 갈아주세요.

5. 마지막으로 한소끔 끓여주면 당근 카레 완성!

 

Grated carrot salad with dressing

– 당근 라페

요즘 올렸다 하면 조회수가 폭발한다는 당근 라페! 라페는 프랑스어로 ‘채를 썰다’라는 뜻인데요. 프랑스식 당근 피클을 말합니다. 아삭하면서도 은은한 단맛 때문에 자꾸만 손이 간다는 당근 라페!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고 하네요, 쉽게 한번 만들어 볼까요?

 

1. 당근을 깨끗이 세척하고, 채 썰어 줍니다.

2. 채 썬 당근을 소금에서 20분간 절입니다.

3. 당근의 물기를 손으로 짜내어 주세요.

4. 3번에 올리브오일, 레몬즙, 꿀, 홀그레인 머스터드, 후추를 넣고 잘 섞어주면 아삭하고 상큼한 당근 라페 완성!

 

CK_cm280036169

– 당근 김밥

이번에 소개할 레시피는 당근 김밥이에요. 김밥에 당연히 당근이 들어가는 거 아닌가 싶지만, 당근 김밥은 당근과 달걀, 단무지 딱 세 가지 재료만 들어간 아주 심플한 김밥이죠. 간단해 보여도 자꾸만 손이 가는 마성의 김밥이랍니다.

 

1. 당근을 깨끗이 세척하고, 채 썰어 줍니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 썬 당근을 볶다가 소금,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살짝 더 볶아주세요.

3. 달걀을 풀어 소금을 넣은 후, 지름이 작은 달걀말이를 만들어줍니다.

4. 밥에 소금, 참기름, 통깨를 넣어 간을 해주세요.

5. 김밥 김에 4번의 밥을 얇게 펼치고, 볶은 당근과 단무지, 달걀말이를 넣고 말아주세요.

6. 먹기 좋게 썰어주면 고소하고 영양가 많은 당근 김밥 완성!

 

Screenshot 2024-03-07 at 13.10.53

– 당근 머핀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당근 레시피는 당근 머핀입니다. 촉촉한 머핀이지만 은은한 당근 향이 올라와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이에요.

 

1. 당근을 강판에 갈아서 잘게 다져줍니다. 호두도 잘게 다져주세요.

2. 달걀은 큰 볼에 넣고, 거품기로 30초간 풀어주세요.

3. 2번에 흑설탕을 조금씩 넣으면서 2분간 거품기로 휘핑한 후, 카놀라유를 넣고 한 번 더 반죽을 섞어주세요.

4.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계핏가루를 함께 체에 내려 반죽에 넣고, 주걱으로 잘 섞어주세요.

5. 다진 당근과 호두를 넣은 뒤, 잘 섞어주고, 짤주머니에 넣어줍니다.

6. 머핀 틀에 유산지를 깔고 짤주머니를 이용해 반죽을 채워 넣어주세요.

7.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가량 구워주면 달콤하고 향긋한 당근 머핀 완성!

 

 

정말 다양한 식재료로 쓰이는 당근! 영양분이 가득해 몸에도 좋으니, 많이 먹어줘야겠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다양한 당근 레시피로, 맛있고, 건강한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