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열일하는 내 눈을 위한 눈 스트레칭법

우리나라 속담 중에 ‘몸이 100냥이면 눈이 90냥’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눈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여겨집니다. 그런데 하루에도 볼 것이 쏟아지는 미디어 세상에서 우리는 눈 건강을 잘 지킬 수 있을까요? 잠자는 시간 빼고 열일하는 내 눈을 위해 스트레칭법을 준비했습니다! :D

 

tip115s18120087

눈 스트레칭이 필요한 이유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과 영양소를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일매일 짬을 내서 눈 스트레칭해주는 것만큼 효과적인 건 없어요. 눈 스트레칭에는 여러 효과가 있는데 먼저, 눈의 피로감을 없애줍니다.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 눈이 뻑뻑하거나 피로한 이유는 눈을 잡아주는 안근이 온종일 긴장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안근의 긴장감을 풀어주면 눈의 피로도 해소될 수 있어요. 또한 눈 스트레칭은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망막염 등 안구질환도 예방하고, 질병에 걸렸다면 그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은 시각 정보를 수집해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졌는데, 그래서 눈 스트레칭을 해주면 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눈과 뇌를 연결해주는 시신경이 전두엽을 활성화해 소뇌를 자극하는데, 이게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게 하고, 나아가 암기력 상승에도 좋다고 하네요. 실제로 국내의 한 방송에서 눈 운동을 한 후 암기력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실험자들 모두 암기력이 20% 이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tica114d20030258

눈에 좋은 음식

-생선

보통 눈에 오메가-3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연어, 고등어, 송어, 정어리 등 기름진 생선에 많아서 자주 먹어주면 좋겠죠? 이런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 기름은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 비타민A! 비타민A는 눈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당근에 함께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역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

우리가 눈을 위해 영양제를 먹을 때 루테인을 먹곤 하는데, 이 루테인은 옥수수에 많다고 해요. 게다가 제아잔틴이라는 성분도 함께 들어있는데, 옥수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의 위험이 줄어들고, 눈의 멜라닌 색소가 줄어드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생선이나 당근은 아이들이 안 좋아하지만 옥수수는 아이들의 간식으로 주기에 좋아요.  

 

-달걀

달걀 중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노른자. 이 노른자에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아침에 삶은 달걀 1~2개씩 먹으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과 동시에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되고 노화 속도도 늦춰주죠.

 

-고구마

고구마 역시 당근과 마찬가지로 주황색의 베타카로틴, 보라색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몸에 나쁜 활성 산소를 없애 눈 건강을 지켜주고, 발암물질을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죠. 이외에도 눈에 좋은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망간, 칼륨도 들어 있어 고구마는 눈 건강의 종합영양제라고 할 수 있답니다.

 

tip014j17090881

안구 스트레칭

-마츠자키 운동법

일본의 시력 박사인 마츠자키가 개발한 눈 스트레칭법인데요. 이 스트레칭은 약간의 도구가 필요합니다. 먼저 A4용지에 15개의 점을 가로 5줄, 세로 3줄에 걸쳐서 찍어주세요. 이때 점끼리의 가로 길이는 6.5cm, 세로 길이는 7cm 간격을 유지해줍니다. 양손으로 종이를 잡고 눈에서 5cm 띄운 다음, 중간에 위치한 8번 점이 양쪽 눈 정중앙에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각 점을 양쪽 눈으로 3초씩 응시해주세요. 그리고 2개의 점을 한꺼번에 3초씩 응시하고, 3개의 점, 4개의 점, 5개의 점씩 3초간 응시하면 됩니다. 실제로 마츠자키 박사는 이 방법을 통해 시력을 많이 향상했다고 하네요!

 

-눈 근육 이완법

눈 주변의 근육인 안근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법이에요. 얼굴은 가만히 있고 하늘을 향해서 눈을 높게 치켜뜹니다. 이때 눈썹을 이용해 올리지 말고, 눈동자만 위로 올려준다는 느낌으로 뜹니다. 10초간 유지한 후, 반대로 눈을 완전히 밑을 본다는 느낌으로 눈동자를 밑으로 내려줍니다. 마찬가지로 10초간 유지합니다. 정면을 바라본 후, 눈을 한번 감았다가 뜬 다음, 왼쪽 끝을 바라보고 10초 유지해주세요. 반대로 오른쪽 끝을 바라보고 10초 유지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정면을 보고 다시 눈을 감았다가 뜹니다. 이렇게 매일 3~4번 해주면 침침한 눈이 풀리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tip014j17090987

눈 건강을 지키는 예방법

마지막으로 미세먼지와 코로나바이러스가 가득한 지금, 눈을 지키는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할 일은 청결할 것! 일단 눈 비비는 습관을 없애는 게 좋고 특히 밖에서는 절대 눈을 비비지 마세요. 외출 후엔 반드시 손발과 몸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렌즈를 낀 사람은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되도록 안경을 착용해주고, 눈이 마르지 않도록 인공눈물을 가끔 넣어주세요.

 

뜨거운 햇빛의 자외선은 눈을 노화시킵니다. 따라서 장시간 밖에 있을 경우엔 선글라스나 보호 안경을 착용해서 눈을 지켜주세요. 요즘 현대인은 자기 전에 어두운 방 안에서 환한 불빛을 내뿜는 스마트폰을 보는 게 습관인데요. 눈에는 정말 좋지 않다는 점! 게다가 누워서 무언가를 읽거나 보게 되면 디지털 난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자기 전, 어두운 방 안에서는 스마트폰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눈 건강이 나빠지면 삶의 질도 떨어질 수 있어요. 지금 당장 눈이 건강하고 시력이 좋다고 막 쓰지 말고, 쉴 땐 쉬어주면서 눈을 소중히 아껴 쓰도록 합시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