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고 예쁜 디자인을 위한 폰트! 왜 중요할까?

회사 프로젝트를 담당해서 예쁘게 PPT를 만들었는데, 어딘가 모르게 2%가 부족한 느낌이 드나요? 그렇다면 폰트를 바꿔보세요. 폰트는 단순 글씨체일 뿐이지만 디자인에 있어서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왜 디자인에서 폰트가 중요한 걸까요?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tc00270000033

디자인에서 폰트가 중요한 이유

디자인에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읽는 사람이 어떻게 보이는지, 독자에게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되는지입니다. 그래서 폰트는 그런 메시지를 공유하는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죠. 일단 디자인의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나아가 브랜드의 정체성까지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쳐요. 외국의 한 브랜드 마케팅 에이전시 디렉터는 ‘폰트는 해당 브랜드의 메시지를 담는 그릇’이라는 말까지 했으니까요. 디자인에서 폰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죠?

 

물론 독자가 정보를 읽고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다면 폰트를 바꿀 필요가 없지만 단지 메시지가 잘 보이고 잘 읽히는 기능적인 면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폰트를 100% 활용하지 못한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즉, 폰트는 가독성을 넘어서 디자인 전체적인 감정과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tica1010002296

가독성이란?

그렇다면 가독성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사전적 의미로는 문자, 기호, 도형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가를 판단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글씨에서는 폰트 크기나 멀리서도 잘 보이는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죠. 더 나아가 레이아웃, 자간, 행간, 여백에 따라서도 가독성이 결정됩니다.

 

일단 글꼴을 최종 결정하기 전에 컴퓨터에서 한 발짝 물러나 가독성을 테스트해보세요. 또한, 나중에 인쇄물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엔 직접 인쇄해서 폰트가 실제 종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컴퓨터 화면에 보이는 것과 실제 크기의 종이에 인쇄된 건 느낌이 다르니까요. 그리고 한 디자인에 글꼴은 최대 2~3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글꼴이 들어가면 혼란을 주고, 메시지를 집중하며 읽는 것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그 글꼴들도 시각적으로 서로 조화가 되는 글꼴을 사용해야 합니다.

 

img_03

가독성 좋은 폰트의 특징

가독성이 높은 폰트를 선택할 때는 명확하고 단순한 형태의 글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글씨의 예쁜 폰트는 감성적인 문구에 알맞지만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 잘 읽히지 않아요. 그래서 보통 디자인에 많이 쓰이는 폰트는 인쇄물에서는 ‘명조’, 웹상에서는 ‘고딕’이 가독성이 좋아 많이 쓰입니다.

 

‘서울우유체’도 이런 가독성 좋은 폰트의 특징이 모두 모여 있는 폰트 중 하나죠. 제목용 볼드체와 본문용 일반체 2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특히 글자 사이 행간과 자간이 알맞고, 초성-중성-종성이 예쁜 비율을 가지고 있어서 가독성이 아주 높은 폰트라고 할 수 있어요. 문서 혹은 가벼운 PPT에도 잘 어울리는 만능 폰트! 이런 서울우유 폰트는 https://www.seoulmilk.co.kr/enterprise/company/font.sm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답니다.

 

잘 넣은 폰트 하나, 열 디자인 안 부럽다!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가독성 좋은 폰트들로, 잘 꾸민 PPT와 보기 좋은 문서를 만들어보도록 해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