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부터는 2살이 어려질 수도 있다고요? [만 나이 계산법!]

 

나이 때문에 스트레스받았던 분들은 주목! 오는 6월이 되면 무려 많게는 2살, 적게는 1살이 어려진다고 해요. 바로, ‘만 나이’ 때문인데요. 나이 계산법을 통일하게 되면서 그동안 대한민국 국민들을 골치 아프게 했던 나이 논란이 드디어 종결되려나 싶네요! 그렇다면 6월에 시행될 ‘만 나이 계산법’은 어떤 걸까요?

 

CK_tica0340000782

 

2023년 6월 만 나이 제도 시행!

 

올해 6월 28일부터는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됩니다. 기존에 우리나라는 만 나이, 연 나이, 세는 나이 등등 여러 나이 계산법이 혼재되어 있었죠. 그래서 각종 서류에서 혼선이 벌어졌고 법적, 행정적 분쟁도 생기기도 했답니다. 게다가 11월, 12월생은 태어난 지 한 달밖에 안 됐는데 억울하게 2살이 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이제는 덜도 말고 더도 말고, 딱! ‘만 나이’로 통일하게 됐는데요. 만 나이는 출생일을 기준으로 1년이 지났을 때 한 살이 되는 것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나이 계산법이랍니다.

 

실제로도 2022년 9월 법제처가 실시한 만 나이 통일에 대한 국민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만 나이 통일에 찬성했다고 하네요. 만 나이 도입으로 인해 기존 한국식 나이 계산법으로 인한 빠른 년생 논쟁도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일부 법령은 만 나이가 아닌 연 나이 기준을 운용된다고 해요. 예를 들어 청소년 보호법의 경우, 현재 연 19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만 나이로 기준을 바꾸게 되면 같은 또래라도 생일에 따라 음주, 흡연, 노래방, 게임 등과 관련한 규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연 나이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답니다. 또한, 보험의 경우에도 만 나이도, 연 나이도 아닌 아예 다른 기준을 적용합니다. 일명 ‘보험 나이’라고 부르는데, 보험료를 산출하거나 가입 가능 여부 및 만기 시점을 확정 짓는 기준이 된다고 해요.

 

CK_ticap120010591

 

나라별 나이 계산법이 다르다고요?

 

–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나이 계산

동아시아 나이 계산법은 중국에서 비롯됐는데, 뱃속의 태아도 생명이라 1살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갓 태어난 아이에게 한 살을 부여하고, 그 후에 해가 바뀌면 생일과 관계없이 한 살을 추가하는 계산법이죠.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와 같은 방식의 나이 계산법을 쓰는 나라는 ‘튀르키예’라고 하네요.

 

–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특이하게 태어나자마자 2살을 먹는다고 해요. 왜냐하면 태아가 배 속에 있을 때부터 1살을 먹고, 세상의 빛을 본 기념으로 또 1살을 더 먹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태어난 아기는 2살이랍니다. 하지만 나이에 따른 서열은 없다고 해요.

 

– 그 외

앞서 얘기한 나라 외에는 대부분의 나라가 ‘만 나이’라고 합니다. 생일을 기준으로, 아기가 태어나면 0살, 태어난 지 1년이 됐으면 1살 먹은 걸로 친답니다.

 

CK_tc01090000075_l

 

나의 만 나이 계산 방법!

 

그렇다면 만 나이는 어떻게 계산하게 되는 걸까요? 만 나이를 알려면 내 생년월일과 기준일의 날짜를 비교해야 하는데요. 내가 만약 2020년 11월 11일생이라면, 올해가 아직 11월 11일을 넘기지 않았기 때문에 만 2세가 돼요. 하지만 내 생일인 11월 11을 넘긴 날 이후로는 만 3세가 되는 거랍니다!

 

여러분들의 만 나이 통일법 도입 시 나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만 나이 계산법

 

‘만 나이 통일법’으로 인해 이젠 나이 때문에 헷갈릴 일도 없고, 무엇보다 어려져서 좋은데요. 그동안 나이를 많이 먹은 것 같아 속상했다면 이젠 당당하게 만 나이를 외치도록 해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