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아쉽지만 올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새로운 한 해를 위해 알차게 마무리해야 할 때인데요. 이제 앞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어떤 점들이 달라질까요? 내년이면 새롭게 바뀌는 모든 것들! 서울우유와 함께 짚어봐요. :D

 

CK_cm280019300

2022년 연말 & 2023년 새해!!

2022년은 육십 간지의 39번째 임인년으로, 임(壬)은 흑색, 인(寅)은 호랑이를 의미하는 ‘검은 호랑이의 해’였답니다. 올해 있었던 일들을 쭉 되짚어봤을 때 잘 보냈던 것 같나요? 다가올 2023년은 계묘년으로 육십 간지의 40번째인데요. 계(癸)는 흑색, 묘(卯)는 토끼를 의미하는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토끼는 장수, 지혜뿐만 아니라 부부애와 화목한 가정 등 여러 의미가 있다고 해요. 특히 검은 토끼는 그중에서도 ‘번영’, ‘풍요’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모두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 내년에 꽃길만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CK_tc01500001010

2023년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

매해 우리 일상 속 다양한 제도들이 조금씩 바뀌는데요. 그렇다면 내년이 되면 우리 생활에서 어떤 것들이 달라질까요?

 

– 애플페이

애플 유저들 소리 질러~! 갤럭시의 삼성페이를 부러워했던 애플 유저들은 이제 더 이상 부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플은 현대카드와 함께 내년에 아이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애플페이’를 도입하려고 하는데요.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애플페이가 상용화됐지만 우리나라만 조금 늦어졌다고 하네요. 다만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가 설치되어야 해서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려 내년 11월 30일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애플페이는 코스트코, 하이마트, 이디야커피 등에서 결제할 수 있다고 해요.

 

– 소비기한 표시

2023년 1월 1일부터 식품에 적혀있던 유통기한이 사라지게 됩니다. 대신 소비기한이라는 게 새로 생겨나요. 소비기한은 식품을 섭취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기간을 뜻하는데, 유통기한보다 더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겠죠? 자세한 내용은 http://www.seoulmilkblog.co.kr/archives/36771 참고하세요!

 

– 1종 자동 면허 갱신

내년 상반기에 도입될 예정인 1종 자동 면허 갱신! 7년 무사고인 2종 자동 면허 소지자에 한해서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신청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1종 자동 면허로 갱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2종 면허 소지자가 굳이 1종 보통 면허를 따지 않아도 된답니다. 이는 주로 승용차에 장착되었던 자동 기어가 이제는 승합차나 화물차 등 대부분 차종으로 확대되었기 때문에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개편 제도라고 하네요.

 

CK_tc00240000510

– 우회전 신호등 도입

운전자들은 무조건 주목! 옛날에는 보행자만 없으면 눈치껏 끼어들어 우회전했었지만 2023년 1월부터는 우회전 구간에 전용 우회전 신호등이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회전 구간에서는 보행자 우선으로 모든 차가 정지하게 되어 있는데요. 우선적으로 시행 중인 지역에 따르면 시행 후 3개월간 발생한 우회전 보행자 교통사고가 이전보다 무려 513% 감소했다고 합니다.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한 좋은 제도겠죠?

 

– 사라지는 대학교 입학금

라떼는~ 말이죠~ 대학교에 들어가면 등록금 외에 입학금을 따로 냈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종종 학생들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학금의 책정 근거와 사용 목적이 불분명하다는 문제가 나오곤 했었죠. 그래서 지난 2019년에 국공립 대학교부터 단계적으로 입학금을 폐지해왔는데요. 이제 다가오는 2023년부터는 모든 대학교의 입학금이 폐지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23학번부터는 입학금을 안 내도 되는 것! 부담이 된 학생들에게 좋은 취지가 될 것 같네요!

 

 

얼마 남지 않은 올 한 해! 이제 2주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2023년이 되어 바뀌는 것 중 내게 꼭 필요한 정보들은 잘 숙지해서 2023년도 든든하게 잘 준비해 봐요! :D

 

덧글 (1)

  1. Pingback: Arie Baisch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