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후 섭취하는 단백질 효과 있을까? 똑똑하게 단백질 충전하는 방법! (+단백질 음료 추천까지)

 

 

요즘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먹는 분들 많을 텐데요. 닭가슴살, 계란, 단백질 보충제 등등 그 정류도 다양하죠. 그렇다면 운동 전후로 섭취하는 단백질, 효과가 있을까요? 똑똑하게 단백질 충전하는 방법을 서울우유가 가져와 봤어요!

 

CK_tica0140012201_l

 

운동 전후 챙겨 먹는 단백질은 효과가 있을까?

 

단백질은 몸의 근육을 만들어 주는 영양소로,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 중의 하나인데요. 생존과 유지 차원에서는 필요량이 그리 높진 않지만, 근육 생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운동 전후로 해서 챙겨 먹는 단백질은 효과가 있을까요?

 

우리 몸의 근육은 가벼운 운동에도 미세하게 근육이 손상되는데요. 이때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손상된 부위의 근육이 합성되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합니다. 보통 단백질을 먹었을 때 근육 생성 지속시간은 1시간 30분~2시간 정도라고 하는데요. 운동하고 나서 펌핑된 근육을 잘 유지하고 싶다면 바로 단백질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이때, 운동 직후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단백질 합성률이 높기 때문에 운동이 끝나고 3시간 후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보다 운동 후 30분 안에 단백질을 먹어주는 게 좋으며, 운동하기 3시간 전에도 탄수화물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참고로 운동 후에 단백질을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에요. 우리 몸이 1회에 소화하고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단백질 섭취량은 20g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근육을 빨리 키우고 싶다면 운동 횟수를 늘려 운동 후 20g씩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balanced diet, cooking, culinary and food concept - close up of different foodstuffs on table

 

 

일상에서 똑똑하게 단백질 섭취하는 방법

 

굳이 단백질 보충제를 따로 먹을 필요 없이 일상에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어요.

 

– 두부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는 두부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 철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두부는 칼로리가 적지만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에게도 사랑받는 식재료죠.

 

– 연어

알래스카에 사는 곰의 근육질 비결이 연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연어에도 풍부한 단백질이 있는데, 100g당 20g으로, 단백질 덩어리라고 불리는 닭가슴살과 비슷한 수치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오메가3 지방산, DHA, EPA 등 불포화 지방산도 많아 두뇌 발달과 심혈관 질환에 좋답니다.

 

–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가 뜬금없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 미국에서는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식품으로 피스타치오가 떠오르고 있다고 해요. 특히 미국식품의약국에서는 피스타치오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적정한 양으로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정의했는데, 일종의 ‘완전 단백질’이라고 하네요.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를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유청 단백질

이렇게 닭가슴살, 달걀, 고구마, 우유, 콩 위주로 천연 단백질이나, 음용이 편리한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운동 후 자극받은 근육에 빠르게 아미노산이 공급되려면 흡수가 빠른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우유를 끓일 때 생기는 하얀 막이 유청인데 거기서 단백질 성분만 뽑은 거라고 할 수 있죠.

 

유청 단백질은 콩이나 고기처럼 식물성,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소화 흡수가 빠른데, 약 1~2시간이면 흡수되기 때문에 운동 후 근육 형성이 목표라면 빠르게 흡수되는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또한 유청 단백질은 액상, 분말 등 제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디서나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고, 단백질 함량은 90~92%, 유당과 지방은 1%도 안 되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답니다.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서울우유 단백질 음료!

 

20231110_111512

– 서울우유 프로틴 우유

그런 의미에서 추천해 드리는 제품은 서울우유 프로틴 우유! 최근 서울우유에서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고함량 단백질 흰 우유인 <프로틴 우유>를 출시했는데요. 단백질 특유의 텁텁한 맛은 줄이고,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은 유지하면서도 한 팩(900mL)에 단백질 1일 영양성분 기준치(55g) 100% 충족하는 제품이랍니다. 또한, 근육 건강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3종인 BCAA, 칼슘, 비타민 D3,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일상 속에서 또는 운동 후 단백질을 간편하게 섭취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20231110_111631

– 프로틴 에너지 커피 / 초코

일상에서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하고 싶다면 서울우유가 출시한 프로틴 에너지 2종은 어떤가요?

바로, <프로틴 에너지 커피>, <프로틴 에너지 초코>인데요. 풍부하고 진한 우유 덕에 단백질은 가득하지만, 커피의 깊은 맛과 초코의 진한 맛은 그대로 살아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 B군 7종을 담아 균형 잡힌 영양을 설계했고, 대체당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당과 칼로리 부담감도 낮췄답니다. 타우린과 아르기닌도 있어 단백질 섭취와 동시에 에너지도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멸균팩으로 보관과 휴대의 편리함까지 한번에 챙겼답니다!

일상 속에서 맛있고 간편하게 단백질을 서울우유 <프로틴 에너지 2종>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과한 것은 오히려 몸에 좋지 않아요. 늘 적정하게, 건강하게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