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 할까?

 

우리는 매일 숨 쉬듯 물을 마시고 있지만, 정작 왜 물을 마셔야 하는지 깊게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물 마시는 작은 행동이 몸엔 엄청나게 큰 변화를 준다는 것, 알고 있나요? 그래서 오늘 서울우유는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준비해 봤습니다! :D

 

CK_pc002017619_l

 

물을 마시면 생기는 좋은 변화들

 

우리 몸의 60% 이상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정도로, 물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이 물은 단순히 갈증을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균형과 건강을 유지하는 등 생리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체내 수분 균형 유지

 

물을 마심으로써 우리 몸은 체온 조절, 영양소 운반, 세포 재생을 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만들어요. 수분이 부족하면 몸은 금세 균형을 잃고 피로, 두통, 집중력 저하 같은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죠. 따라서 피로 해소와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2. 노폐물 배출

 

물은 신장과 간을 통해 우리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고 소변을 통해 불필요한 물질을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이 모두 물의 도움으로 이루어지거든요. 따라서 물을 마시지 않으면 체내에 노폐물이 쌓여 신장 결석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근육과 관절 건강 개선

 

물은 근육과 관절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관절의 윤활제 역할을 해서 관절 통증을 줄이고,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운동 전후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근육의 피로를 줄이고, 운동 수행 능력을 올릴 수 있어요.

 

CK_yaytg1373298_l

 

물 대신 마셔도 되는 차는?

 

생수에서 나는 약간의 비릿한 맛 때문에 주위에 종종 생수를 못 마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렇다면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나 음료엔 어떤 게 있을까요?

 

1. 허브차

 

허브차에는 카페인이 없고, 진정 작용이 있어서 물 대신 마셔도 좋습니다. 게다가 허브마다 고유의 효능과 향이 있기 때문에 상황과 취향에 맞게 마실 수 있어서 더욱 좋죠. 물 대신 마셔도 좋을 대표적인 허브차로는 캐모마일, 페퍼민트, 루이보스 등이 있습니다.

 

2. 곡물차

 

곡물차도 물 대신 마셔도 좋은 차입니다. 특히 90년대까지만 해도 가정에서 보리차를 끓여먹는 게 유행이었을 정도죠. 곡물차는 카페인이 없고 소화에 도움을 주며, 특히 따뜻하게 마시면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대신 이뇨 작용이 있어 너무 과하게 마시는 건 좋지 않아요. 대표적인 곡물차로는 보리차, 현미차, 옥수수차가 있습니다. 참고로, 옥수수수염차는 이뇨 작용이 강해서 물 대신 마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아요.

 

3. 레몬차

 

만약 생수의 맛이 비릿하게 느껴져 먹기 힘들다면 레몬 슬라이스 몇 조각을 물에 띄워서 마셔보세요. 수분 보충은 물론 비타민C까지 챙길 수 있어요.

 

CK_cm280036545_l

 

반대로 우리가 흔하게 물 대신 마시고 있지만, 알고 보면 물 대용으로 마시면 안 되는 음료가 있답니다.

 

1.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물 대신 커피 마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물론 커피에는 수분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지만, 이뇨 작용을 일으켜서 몸속 수분을 빠져나가게 만든답니다. 녹차, 홍차, 우롱차처럼 카페인이 포함된 차도 마찬가지!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불면증과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물 대용으로 마시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약효차

 

인삼차나 홍삼차 등 약효 성분이 있는 차도 물 대용으로 마시면 안 돼요. 몸의 열을 올리거나 혈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거든요. 일시적으로 한 번씩 마시는 것은 상관없지만, 평상시에 물 대신 자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탄산음료

 

갈증 해소할 때 시원한 콜라 한 잔 마시면 싹 가시는 느낌이 들죠. 그런데 탄산음료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서 자주 마시면 비만과 당뇨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이러한 당분과 인공첨가물이 오히려 체내 수분 균형을 흩트리기까지 해요. 물 대신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금물!

 

CK_tica1010029749_l

 

물 자주 마시는 습관 만들기!

 

1. 조금씩 자주 마시기

 

물을 마셔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마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그렇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가고,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낮아져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셔주세요.

 

2. 따뜻하게 마시기

 

물을 마실 땐 차갑게 마시기보다 미지근하게 혹은 약간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은 혈관을 확장해서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신경을 이완시켜 피로를 해소해 줘요. 또한 식전에 따뜻한 물을 마시게 되면 위장을 부드럽게 풀어줘서 소화가 더 잘됩니다.

 

3.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마시기

 

일어나서 따뜻한 물 한 컵 마시는 행동이 그날 하루의 건강을 좌우한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잠자는 동안 탈수 상태가 되기 쉽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물을 마심으로써 빠르게 수분 보충할 수 있고, 밤새 축적된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도 배출할 수도 있습니다.

 

 

갈증 나면 마셨던 물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니, 앞으로 더 열심히 물을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 대용으로 마시기 좋은 차들도 있으니, 일상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분 보충을 해봐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