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 심한 오이에 숨어있는 놀라운 효능!

한 입 베어 물자마자 입안 가득 촉촉함이 느껴지는 오이. 여름의 대표적인 채소죠. 4월부터 7월까지 제철인데, 이때의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면서 아삭아삭합니다.
하지만 오이는 그 향과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채소이기도 해요. 하지만 오이를 미워하기엔 너무나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오늘 서울우유는 오이에 숨어있는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이 글에 주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90%의 수분을 가진 오이
박과에 속하는 오이는 온대지역, 아열대 지역 등에서 주로 재배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색상과 모양,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오이는 푸른색의 길쭉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가시오이예요. 오돌토돌한 돌기 때문에 억세게 보이지만 막상 손질해보면 껍질이 얇고 속은 아삭하죠. 이런 얇은 껍질 덕에 오이는 저장성이 떨어지지만 막 해서 먹는 무침, 냉국에는 얇은 껍질 덕을 보기도 한답니다.

오이가 풍부한 수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이 알고 있을 것 같은데요~ 무려 90%가 수분이랍니다. 물과 다름없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그래서 우리는 가끔 한여름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하기 위해 오이를 얇게 썰어 얼굴에 올려두는 오이팩을 하기도 하죠. 또한 물을 많이 마시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이를 먹으면 물 대신 체내에 수분을 충전할 수 있어요. 그야말로 오이는 수분 ‘폭탄’입니다.

2

오이의 효능
체내 수분을 채우는 것 외에도 오이의 효능은 무궁무진! 여러분이 잘 알지 못했던 오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좋은 피부
중국에는 ‘오이를 먹으면 미인이 된다’라는 설이 있을 정도로 오이가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이에는 실리카라는 성분과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B가 풍부해 피부 탄력과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이고, 특히 미백에 뛰어나 다크서클과 주근깨, 잡티 개선에 좋아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이어트
오이는 특히 다이어트할 때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오이 210g짜리 1개의 칼로리는 19Kal 밖에 안 돼요. 그러니까 오이 10개를 먹으면 밥 한 공기를 먹는 것과 다름없죠. 칼로리는 낮지만 오히려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단의 안성맞춤입니다.

-노폐물 제거 & 숙취 해소
그뿐만 아니라 오이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돕는데요. 원활한 배출을 통해 몸속 노폐물 제거해줍니다. 또한 그 전날 술을 많이 마셨다면 소변과 함께 알코올 성분을 배출해주고, 오이 속 알코올 분해 효능인 ‘아스코르브산’도 갖고 있어 숙취 해소에 좋아요.

-항암효과
오이에는 ‘엽록소’와 ‘리그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암의 발병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Grüner Smoothie mit Avocado, Kiwi, Spinat und Chiasamen in Flaschen

오이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
오이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깨끗이 씻어 끝부분을 잘라버리고 먹기 좋게 잘라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김치, 샐러드, 피클, 무침 등 여러 방법으로 오이를 먹을 수 있는데요.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이냉국
오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여름철 별미죠? 무더위 때문에 없어진 입맛을 다시 소생해줄 시원하고 상큼한 오이냉국! 먼저, 미역을 물에 담가서 불립니다. 그동안 오이는 먹기 좋게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합니다. 불린 미역은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마찬가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식초, 설탕, 소금, 다진 마늘, 진간장, 물을 넣어가며 맛을 조절합니다. 거기에 썰어뒀던 오이와 미역, 통깨를 넣고 마지막으로 얼음을 동동 띄우면 시원한 오이냉국 완성!

-오이 스무디
오이를 오랫동안 보관하면 오이는 쉽게 물러집니다. 이때 해먹으면 좋을 오리 요리가 바로 스무디예요. 오이 스무디라니 살짝 거부감이 들 수 있겠지만 요즘 핫한 과일인 아보카도와 함께라면 상큼한 스무디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오이와 아보카도를 썰어서 믹서기에 넣고, 레몬즙, 꿀, 물을 추가로 넣어주고 갈면 끝! 연둣빛의 색상이 보기만 해도 시원해 보이고, 이 둘의 조합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건강에도 좋답니다.

 

호불호 심한 오이. 하지만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고, 요리법도 다양하다면 거부할 이유가 없겠죠? 특히 올여름은 정말 덥다고 하는데 오이에 한 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D

덧글 (1)

  1. 더울땐 오이와 함께해요 ~^^♡♡
    더위때문에 고생이 심할때는 시원한 오이먹고 더위를 이겨내보아요 ~^^♡♡
    먹을수도 있고 피부미용도 좋은 오이 ㅎㅎ ♥♥
    갈증해소에는 오이가 최고죠~^^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