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어지러울 때! 혹시 나도 빈혈? 빈혈 증상과 원인!

 

추운 겨울이라서 그럴까요? 간혹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격한 운동을 하고 나면 머리가 핑 도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오늘 서울우유는 빈혈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D

 

asian woman get sick and has headache lying on the bed

일상 속 갑자기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면?

 

일상에서 자주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빈혈은 말초 혈액 내에 있는 적혈구의 수치가 감소하고, 혈색소인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면서 인체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어지럼증, 피로감, 무기력함, 두통, 숨이 찬 느낌이 있고 손톱이나 입술색이 창백해질 수 있죠.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쉽게 보이는 증상인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여성의 빈혈 유병률은 11.8%로 남성(2.1%)에 비해 5.6배나 높았고, 여성 중에서도 40대(20.5%), 70대 이상(18.3%), 30대(11.8%) 순으로 유병률이 높았다고 해요.

 

CK_tica1010003098

 

빈혈 원인과 간단한 자가 진단 방법

 

그렇다면 빈혈은 왜 생기는 걸까요? 가장 큰 원인은 적혈구에서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서는 철분이 필요한데, 철분이 체내에서 부족할 때 생깁니다. 또는 적혈구가 만들어지려면 철분과 함께 엽산, 비타민B12도 필요한데, 이 2가지가 체내에 원활히 흡수되지 않을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하죠. 마지막으로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나 암과 같은 만성 염증 질환들도 적혈구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이렇듯 다양한 원인으로 빈혈이 생기는데, 심할 땐 의식이 소실되거나 뇌 손상, 기타 장기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전문의의 검사를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자가 진단으로 내가 빈혈인지 아닌지 살펴볼 수 있어요.

 

1.손발이 항상 차갑다

2.손톱 아래의 피부가 하얗거나 손톱이 쉽게 갈라진다.

3.입술 양옆이 갈라진다.

4.혀가 하얗다.

5.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6.식욕이 저하되고, 짜증이 쉽게 난다.

7.코피가 나는 빈도가 잦으며, 자는 도중 자주 깬다.

8.손발이 쉽게 저리고, 몸에 쥐가 자주 난다.

9.집중력이 낮아지고,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쉽게 숨이 찬다.

 

자가 진단 항목에 대부분 해당한다면 빈혈이 가능성이 높으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서 자세한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CK_tc00240028666

 

빈혈에 좋은 음식과 생활법!

 

빈혈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음식들이 좋은데, 어떤 음식이 있는지 그리고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생활 습관을 지니면 좋을지 알아볼게요!

 

– 철분이 많은 굴 & 브로콜리

겨울철에 많이 먹는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굴에는 특히 철분이 많이 들어서 빈혈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굴 이외에도 브로콜리 역시 다른 채소에 비해 약 2배 이상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철분의 왕’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 엽산이 많은 시금치 & 미역

엽산은 적혈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는 성분인데, 엽산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채소로는 시금치가 있어요. 시금치에는 엽산 외에도 철분, 망간, 비타민C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산모가 아기를 낳고 미역국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출산으로 인해 부족한 엽산을 미역으로 보충하기 때문이랍니다. 요즘 빈혈 증상이 있다면 미역국 한번 끓여서 먹으면 좋겠죠?

 

–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많은 귤 & 대추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철분제를 섭취할 때는 오렌지 주스랑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할 정도라고 하죠? 그래서 겨울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인 귤을 많이 먹으면 좋고, 귤 외에도 대추, 비트, 체리에도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답니다.

 

– 밥 먹고 커피 마시지 말자

빈혈 증상이 있다면 식사 도중과 식후 1시간 이내에 커피, 차, 청량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아요. 커피, 차 등에 들어있는 ‘타닌’과 ‘인’은 철분과 결합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 술을 멀리하자

또한 빈혈 있는 사람에게는 술도 금물! 술은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B12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 규칙적인 식사, 골고루 먹기

식이요법 다이어트 또한 빈혈에 걸리는 이유 중 하나예요. 따라서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는 게 좋으며, 꼭 삼시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한다는 점! 규칙적이지 않으면 우리 몸의 영양소 섭취하는 기간이 들쭉날쭉해 영양소 흡수율이 좋지 않습니다.

 

 

빈혈을 쉽게 생각했다가는 더 큰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잘 잡는 게 중요합니다. 철분과 엽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잘 먹고, 매끼 규칙적인 식사를 해서 매일매일 건강한 하루가 되길 바라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