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의 심장, 우리가 몰랐던 문어의 비밀

11월부터 타우린 함량이 높아 딱 제철인 문어. 술안주로 또 샐러드, 볶음밥 등의 맛있는 요리로 많이들 드실 텐데요. 그런데 사실 우리는 문어를 요리로 먹기만 했지, 문어에 대해 잘 알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 서울우유는 여러분이 잘 몰랐던 문어의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D

1

푸른 피, 3개의 심장, 8개의 다리, 문어
문어는 연체동물문 문어목에 속하는 한해성 동물로, 바다 밑과 해저 깊은 곳에 서식하고 있어요. 종에 따라 크기도 매우 다양하며, 보통 3m에서 10m에 이르기까지 다 다르답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큰 문어종인 자이언트 태평양 문어의 다리는 폭이 3m~6m에 달합니다.

문어의 독특한 점이 3가지 있는데요. 먼저, 피가 푸른색이랍니다. 보통 우리는 피를 떠올릴 때 대부분 빨간색을 생각하는데요. 사람의 피가 빨간 이유는 산소를 옮기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빨간색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어의 피에서 산소를 옮기는 것은 파란색을 띠는 헤모시아닌이에요. 그래서 문어의 피는 파란색이랍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문어의 독특한 점은 바로 심장이에요. 사람의 심장은 하나지만, 문어의 심장은 무려 3개나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 몸과 같이, 몸 전체에 피를 보내는 체 심장 하나와 아가미와 다리에 피를 순환해주는 아가미 심장이 2개 있는데요. 내장기관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은 평상시엔 열심히 뛰지만 바닷속을 수영할 땐 멈춰있다고 해요. 체 심장에서 아무리 힘껏 피를 보내도 몸 전체를 돈 후 아가미로 돌아오면 피의 흐름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이때, 아가미 심장이 더 많은 피를 구석구석 내보낼 수 있게 하여 문어가 더 활발히 움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어의 독특한 점! 8개의 다리에 있는데요. 신경 뉴런의 2/3가량이 개별적으로 있어, 굳이 머리에서 명령하지 않아도 8개 모두 독립적으로 반응할 수 있답니다. 다리에 붙어있는 빨판들 역시 흡착력이 강해, 크기가 큰 문어의 경우엔 무려 1톤이 넘는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하네요.

Delicious cooked octopus tentacles on a chopping board

문어의 지능
문어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능 부분인데요. 문어의 뇌 크기는 인간의 1/600밖에 되지 않지만 유전자의 개수는 인간보다 약 1만 개 이상 많은,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요. 따라서 무척추동물 중에서 천재에 속할 정도로 매우 높은 지적 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죠. 재미있는 사실은 우리 선조들 역시 문어가 지능적이라는 걸 알았다는 점인데요. 문어의 문은 한자로 글월 문(文)인데, 그 까닭이 문어의 먹물을 지식인들의 상징이었던 먹물과 같은 것으로 간주했고, 머리 크기도 커서 지능이 높은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나폴리 동물연구원의 실험 결과, 훈련받은 문어는 유리병의 뚜껑을 다리로 돌려 열 수 있고, 미로 속에 가두어 놓아도 스스로 해결법을 찾아 미로를 빠져나온다고 해요. 또한 문어는 사교적인 동물로,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는 먹물을 강하게 뿜지만 장난을 치는 상황에서는 약한 먹물을 뿜죠. 주로 밤에 무리 지어 사냥하고, 서로 도움을 주면서 집단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Raw octopus with lime and basil over dark background

점쟁이 문어, 파울
아마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문어는 ‘파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점쟁이 문어’라고 알려진 파울은 축구 승패를 잘 맞춘다고 소문난 문어인데요. 실제로 파울은 2010년 FIFA 남아공 월드컵에서 독일과 우루과이의 3~4위전, 네덜란드와 스페인의 결승전 등을 포함해 모두 8번을 예측해 8번 다 맞추는, 100% 적중률을 선보여 화제가 됐죠.

예측은 파울이 사는 독일 오버하우젠의 해양생물 박물관에서 이뤄졌는데요. 그 방식은 이렇습니다. TV로 경기가 생중계되고 있는 가운데, 양 팀의 국기가 그려진 플라스틱 상자 2개에 문어의 먹이인 홍합을 넣고, 파울이 먹이를 먹는 쪽의 나라가 승리한다는 겁니다. 파울의 예측이 적중되어 경기에서 진 나라는 파울에 대해 “샐러드에 넣어 먹자” 혹은 “상어가 들끓는 수족관에 넣어버리자” 등의 악담을 퍼부었다고 해요. 또한 스페인의 어촌 마을 카르발리노시에서는 2010 남아공 월드컵 준결승과 결승전에서, 연이어 스페인의 승리를 점친 파울에게 명예 시민권을 주기도 했답니다.

문어의 수명은 3~5년으로, 현재 파울은 2010년 10월 26일에 자연사했습니다. 짧게나마 전 세계 축구 팬들에게 희망과 웃음, 때로는 실망을 전해줬던 점쟁이 문어 파울. 아마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을 거예요.

 

오늘 서울우유가 전해드린 문어의 비밀들, 흥미로웠나요? 하지만 아직 문어의 놀라운 능력이 다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많은 동물학자들이 문어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문어에 대한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이 생기면 다시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게요. :D

덧글 (1)

  1. Pingback: Masum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