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영양과 달콤한 맛의 대표 과일인 사과. 그런데, 이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 사과다” 정말 그런 걸까요? 오늘은 서울우유 블로그와 함께 사과의 효능과 저녁 독 사과 속설의 진실에 대해 알아볼게요! :D
사과가 몸에 좋은 이유는?
일단 사과가 우리 몸에 좋다고들 이야기하는데요. 어떤 점이 좋은 걸까요?
–변비 해소
사과는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에 좋은 과일인데요. 사과의 성분 중 하나인 펙틴은 식이섬유로, 지방질을 빨아들여 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장운동이 활발한 아침 식전에 사과를 먹으면 변비에 효과적이죠. 이러한 펙틴은 사과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노화 방지
이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하얀 피부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복숭아, 포도 등 다른 과일보다 사과가 최대 5배가량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백설 공주처럼 흰 피부를 원하신다면 사과를 자주 먹어주세요!
저녁에 사과 먹으면 진짜 안 좋을까?
이렇게 좋은 사과를 왜 저녁에 먹으면 독이 되는 걸까요?
–속쓰림
일단 가장 큰 이유는 사과 껍질 속에 있는 ‘펙틴’과 관련이 있어요. 아까 말했듯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인데요. 밤에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숙면에 방해될 수 있고, 자는 동안 소화가 안 된 식이섬유들이 가스를 만들어내 아침에 일어난 후에도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사과 속 유기산이 위의 산도를 높여 자기 전에 사과를 먹으면 누워있는 동안 속 쓰림이 심해지기 때문에 사과를 제대로 섭취하고 싶다면 가급적 오전 시간대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상승, 지방 축적
우리 몸은 저녁엔 대사 속도와 활동량이 떨어져요. 밤엔 몸의 생체 시계에 따라 포도당을 처리하는 능력이 낮아지죠. 그래서 낮에 먹는 사과의 당분은 에너지로 쓰이지만, 밤에 먹은 사과의 당분은 지방으로 저장될 수 있어요. 그래서 혈당이 상승하고, 살이 찌게 될 수 있죠.
–치아 건강에 악영향
사과는 산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영국의 한 연구팀은 다양한 식품이 치아 법랑질과 상아질 손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했는데요. 그 결과, 사과가 탄산음료나 술보다 상아질 손상을 3.7배 높인다고 합니다. 그런 데다가 당분까지 있으니, 밤에 먹고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가 사과의 산과 당에 오래 노출되게 되죠. 그래서 법랑질 침식 위험이 있고, 치아 보호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저녁에도 걱정 없이 사과 즐기는 방법
1. 잠들기 3시간 전에 먹기
밤에 사과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잠들기 2~3시간 정도 뒤에 먹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최소 4시간 전에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섭취 후 30분 뒤 양치질하기
그래도 저녁에 사과를 먹고 싶다면 먹기 전에 양치질함으로써 치약 성분으로 치아의 에나멜층을 보호해 주세요. 또한 사과를 먹고 난 후엔 물로 입안을 헹구고 30분 뒤에 양치질을 해주세요. 양치질할 땐 치실을 사용해 치아 사이에 남아있는 사과 찌꺼기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저녁 운동 직후에 먹기
사과는 고탄수화물 저지방 식품인데요. 운동한 직후에 고갈된 에너지와 피로감을 빠르게 보충해 줍니다. 따라서 사과를 저녁에 먹고 싶다면 저녁 운동한 직후에 바로 먹어보세요. 좋은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사과는 언제 먹어도 좋은 과일이지만, 저녁보다는 오전이나 오후에 먹는 게 더 좋아요. 오늘 하루도 아삭한 사과로 상큼하게 시작해 보세요.: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