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다이어트

365일, 24시간 내내 입에 달고 사는 다이어트. 겨울이 다가왔으니, 겨울에 맞는 다이어트를 해야겠죠? 그런데 날이 너무 추워서 운동하기는커녕 밖으로 나가는 것조차 발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겨울엔 어떻게 다이어트를 하면 좋을까요? 강추위를 뚫을 의지를 갖지 못한 분들을 위해 쉽게 할 수 있는 겨울 다이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D

Running athlete woman sprinting during winter training outside in cold snow weather. Close up showing speed and movement.

겨울은 다이어트의 최적기
보통 겨울은 여름과 달리 꽁꽁 싸매며 두툼하게 입고 다니다 보니 이게 살인지, 옷인지 구별할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살에 관대해질 수밖에 없죠. 그런데 이런 겨울이 다이어트의 최적기라니, 이 무슨 반갑고도 황당한 말일까요?

겨울에 살이 잘 빠지는 이유는 겨울이 되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몸속 체지방을 연소시켜 열을 만들어내는데요. 이 때문에 겨울철 기초 대사량은 여름보다 약 10%가량 높아진다고 하네요. 이는 곧 밥 반 공기 정도의 열량이 저절로 줄어드는 거나 다름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15도 이하의 기온에 10~15분 정도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1시간 운동한 것과 같은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배우 설리가 SNS에 올리면서 요즘 뜨고 있는 다이어트 요법이 있죠? 바로, 냉각 사우나라고도 하는 크라이오 테라피가 이 원리를 이용한 거랍니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겨울철을 잘 공략해야겠어요!

Low angle view of female athlete climbing wall with rope in gym

겨울 실내운동 추천
겨울 다이어트는 실내 운동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죠. 야외에서 찬 바람 맞으며 운동하기 싫다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들을 알려드릴게요!

1.아이스 스케이트
겨울에만 할 수 있는 아이스 스케이트! 옛날엔 즐기러 많이 갔다면 요즘엔 운동으로 많이 주목 받고 있는데요. 미끄러운 빙판 위를 달리다 보면 어느새 하체 근력을 키울 수 있고, 유연성과 민첩성도 함께 기를 수 있답니다.
2.실내 클라이밍
인공 암벽을 오르는 스포츠인 클라이밍. 2020년 도쿄 올림픽 정신 종목으로 채택될 만큼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내에서도 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특히 겨울이 되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정된 홀드를 이용해 목표 지점에 도달하면 그보다 더 큰 성취감과 희열을 느낄 수가 없죠. 근력 강화는 물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 되고, 복장과 준비물도 간편해서 겨울철 스포츠로 딱 맞습니다.
3.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아령이나 짐볼, 밴드와 같은 간단한 운동기구를 활용해서도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허벅지에 탄력을 주기 위해서 탄력이 있는 밴드를 활용해 운동합시다. 허리를 곧게 세운 상태에서 양손으로 잡은 밴드를 양발로 밟은 뒤, 무릎을 기역(ㄱ)으로 만들면서 앉아요. 이어 밴드를 잡은 손을 어깨높이까지 들어 올리는데, 엉덩이가 너무 뒤로 빠지지 않게 합니다. 이때 무릎이 아닌 허벅지에 힘을 주는 게 중요해요.

엉덩이까지 운동하고 싶다면 브릿지 자세를 추천합니다. 먼저, 바닥을 등에 대고 편한 자세로 눕습니다. 무릎을 90도로 구부려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두 손바닥을 엉덩이 옆에 놓아요. 두 손과 다리로 몸을 지지하며 엉덩이를 최대한 하늘을 향해 들어줍니다. 허리와 엉덩이 뒤쪽에 힘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참고로 겨울철 실내 운동을 할 때는 실내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 실내온도는 18~20℃를 유지하고, 하루 3회 이상의 환기를 통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죠. 또한, 낙상과 미끄럼 방지를 위해 물기를 제거한 뒤 바닥을 건조한 상태로 만들고, 발에 걸려 넘어질 수 있는 물건은 치우도록 합시다.
181029_[SNS콘텐츠_KS]_스팟_다이어트_01
겨울철 식단관리
겨울철, 가만히 앉아있으면 저절로 생기는 지방을 태우기 위해선 어떤 식단을 먹으면 좋을까요?

저지방 고단백질의 고기를 약간 섭취하고, 탄수화물과 약간의 채소들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고, 간식은 단백질 위주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요요현상이 쉽게 오기 때문에 3~4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그러니까 아침 식사를 8시에 했다면 12시 정도에 점심을 먹고, 오후 3~4시 정도에 견과류나 삶은 달걀, 바나나 등의 간식을 먹은 뒤, 7시쯤에 저녁을 먹는 것이 좋죠.

혹은 요즘 뜨고 있는 밀크어트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조건 굶거나 따라 하기 힘든 식단이 아니라 우리가 쉽게 접하고 매일 마시는 우유를 이용하기 때문에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요. 일단 우유에는 단백질, 칼슘 외 비타민, 인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는데요. 특히 우유의 유지방은 포만감을 줘서 지방축적을 막고, 요요현상까지 예방해준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겨울 스포츠와 함께 식단관리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죠?

겨울에 운동하면 좋은 이유는 살이 잘 빠지기 위함도 있지만 계절성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습니다. 일단 운동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에 겨울에 특히 다가오는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좋은 겨울 운동. 춥다고 움츠려 있지 말고 꼭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합시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