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왜 우릴 괴롭히는 건지

한동안 괜찮다가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높고 푸르러야 할 가을 하늘이 황토빛으로 물들었는데요. 왜 우리를 괴롭히는 건지, 미세먼지가 뭔지, 왜 다들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지 한번 더 우리 주변의 환경을 생각해볼 때인 것 같아요. 서울우유가 요목조목 알려드릴게요!
1
미세먼지의 개념
미세먼지는 말 그대로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은 입자가 대기 중에 부유하는 물질입니다. 물론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보통 그 미세먼지가 발생한 지역이나 계절, 기상조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대기오염물질이 공기 중에서 반응하여 형성된 덩어리, 지표면 흙먼지, 자동차 배기가스 등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요리할 때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많이 쓰는 가스레인지, 전기그릴, 오븐 등 조리도구를 사용할 때는 물론, 기름을 사용하는 굽기나 튀김 요리할 때도 평소 미세먼지 농도보다 최소 2배에서 최대 60배 높게 발생시킨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왜 봄, 겨울에 미세먼지가 많이 기승을 부리는 걸까요? 우선 봄에는 이동성 저기압과 건조한 지표면 때문에 황사를 동반한 미세먼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겨울의 경우엔 난방 등 연료사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다고 하네요. 반면 여름은 비가 많이 와서, 가을은 기압계의 흐름이 빨라 대기 순환이 원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세먼지가 적다고 합니다. 그러니 곧 다가올 겨울을 대비해야겠어요!
2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
이런 미세먼지는 얼마나 작을까요? 10마이크로미터 이하 정도의 크기라는데 이렇게만 들어서는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사람 머리카락의 1/20 정도라고 하면 어떨까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정말 미세한 거죠. 그런데 문제는 작기 때문에 사람의 호흡기 및 심혈관계에 들어가기가 쉽고, 이와 관련된 질환을 일으킬 위험도 있다는 거예요.

미세먼지가 얼마나 위험하느냐면 국제암연구소에는 미세먼지를 사람에게 발암을 확인된 1그룹으로 지정했다고 해요. 이 말은 만성적으로 노출이 됐을 경우,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발암물질이라는 뜻이죠. 이외에도 급성 노출 시에는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고, 부정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요. 특히, 심장이나 폐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영향이 더 큽니다.

그럼 미세먼지 흡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일단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고, 만약 활동하게 된다면 황사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코와 손을 잘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창문을 열어두는 것은 미세먼지를 집 안으로 들여오는 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창문을 꼭 닫아주세요. 창문을 닫아 답답한 집 안에 공기청정기를 놔두면 좀 더 쾌적한 환경이 되겠죠?
3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이미 몸 안에 들어온 미세먼지를 배출해야 된다면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될까요?

1.물
제일 좋은 것은 물이에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하루 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호흡기 쪽 점막이 건조해져 미세먼지 침투가 쉬워지거든요. 또한 소변을 통해 체내 중금속도 배출할 수 있답니다.
2.해조류
미역, 해초, 매생이 등 해조류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음식으로 유명하죠? 특히 미역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해서 미세먼지에 붙어있는 중금속을 체내에 축적되는 걸 막아줍니다. 오늘 점심 메뉴로 해초비빔밥 혹은 미역국은 어떤가요?
3.바나나
천식, 기침, 가래 등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에 하루에 하나씩 먹으면 정말 좋아요. 이땐 껍질이 완전히 노랗게 변해서 충분히 익은 바나나를 섭취해주세요. 만약 바나나를 사서 먹는 게 여의치 않다면 서울우유 <맛단지 바나나>는 어떤가요? 서울우유의 자랑거리인 1등급A원유 속에 진한 바나나 과즙을 담은 무색소 가공우유로, 스트로우를 꽂아 간편하게 마실 수 있어요. 하루에 <맛단지 바나나> 하나씩 마셔서 몸 속 미세먼지를 배출해봐요!

날이 갑자기 추워지더니 이젠 미세먼지까지 우릴 괴롭힙니다. 점점 살기 힘든 세상에서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들로 미세먼지로부터 내 몸을 꼭 보호하도록 해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