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꽁꽁 수족냉증은 힘들어

겨울이 오는 걸 유독 반기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족냉증 환자들인데요. 그러잖아도 손과 발이 차가운데 추운 겨울이 되면 그 정도가 더 심해지죠. 그렇다고 장갑이나 따뜻한 양말을 신어도 차가운 건 그대롭니다. 특히 올겨울은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확장해 평년보다 추운 날이 수일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비상에 걸린 수족냉증 환자들!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요?
tica101d18080378
수족냉증이 생기는 이유
수족냉증이란 쉽게 말해 우리 몸의 끝부분인 말초신경까지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교감신경이 추위처럼 외부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해 혈관이 수축함으로써 손이나 발까지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냉기를 느끼는 건데요.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춥다고 느끼지 않는 온도에서조차 손이나 발에 냉기가 느껴지고, 얼음장처럼 차가워져 일상생활을 할 때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수족냉증은 단순히 손과 발이 시린 것이 아니라, 다른 동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심각해지면 무감각증이 생기고, 무릎이 시리거나 아랫배나 허리 등 여러 신체 부위에 냉기가 발생하고, 소화 장애 및 여성의 경우엔 월경 불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죠.

그리고 이러한 수족냉증은 여성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는 사실을 아세요? 실제로 수족냉증과 같은 말초혈관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 중 약 60%는 여성이랍니다. 그 이유로는 월경, 임신과 출산, 폐경 등 급격한 여성 호르몬 변화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죠. 호르몬이 변화되면 자율신경계에 변화를 주게 되고, 그중에서도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면 앞서 말했듯 혈관이 수축함으로써 수족냉증에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특히 갱년기 여성분들은 주의가 필요해요.
tip014j17100226
수족냉증을 이겨내는 방법
추위와 같은 외부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보온이 중요합니다. 외출 시 모자, 귀마개, 목도리, 장갑 등으로 손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줘야 하고, 손을 씻거나 설거지하는 등 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따뜻한 물을 사용하도록 해요. 이때 중요한 것은 너무 따뜻하게 껴입으면 땀이 찬다는 건데요. 그래서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의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 팩이나 반신욕, 족욕을 하는 것도 수족냉증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긴장을 완화해줄 뿐만 아니라 체온 상승효과까지 있어 혈액 순환에 좋죠. 참고로 반신욕을 할 때는 물의 온도는 38~40도가 적당하고, 오래 하면 빈혈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20~30분 내외로 해야 합니다.

이렇게 외부적인 요인으로 수족냉증을 이겨낼 수 있지만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수족냉증을 이겨내는 방법!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하면 심신 건강은 물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족냉증은 근육량이 적어 마른 사람에게도 잘 나타나는데, 운동으로 근육량 늘려보는 것도 좋겠죠? 금연은 물론,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도 피하는 걸 추천합니다.
tis101j15120038
수족냉증 개선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수족냉증을 이겨낼 수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체온을 올려줄 수 있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들이 수족냉증에 좋은데요.

-생강
생강은 예로부터 추위를 이겨내는 식품으로 전해졌습니다. ‘진저론’이란 소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온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몸속에 숨어 있던 차가운 기운을 빼내는 역할도 하죠. 그래서 생강을 먹으면 화끈한 느낌이 올 때가 있나 봐요. 생강차를 끓여 하루에 한두 잔 정도 꾸준히 마시면 체온을 올릴 수 있는데 이때 꿀을 넣으면 더 효과가 좋답니다. 혹은 꿀에 생강을 절여 절편으로 만들어 먹으면 겨울철 간식이 될 수 있어요.

-계피
계피는 혈류량을 늘리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소화 장애, 변비 등에 도움이 돼요. 계피의 주성분인 ‘신남알데하이드’는 살균·항암 효과도 있어 면역력 회복에 좋습니다. 그냥 먹기보다 생강과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효과를 두 배로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단호박
단호박 역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자재로,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좋아요. 특히 노란색으로 보이게 하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요. 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산소 공급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줘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을 먹을 땐 따뜻하게 죽을 끓여 먹거나 삶아 먹는 게 제일 좋아요.

수족냉증은 단순히 손과 발이 찬 게 아니라, 말초신경까지 혈액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이기에 위험해요. 따라서 보통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임에도 불구하고 손과 발이 춥게 느껴진다면 당장 병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만약 본인이 가벼운 수족냉증 증상이라면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들로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

덧글 (1)

  1. 수족냉증이 매우 심한데 유용한 정보가 도움이 많이 됬어요. 감사합니다. ^_^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