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대비하기! 겨울철 난방기기 점검 필수!!

 

날씨가 많이 추워지면서 하나둘 겨울철 대비템들을 꺼내야 할 때인데요. 겨울 난방기기는 여름 냉방기기보다 열과 전기를 더욱 많이 사용하다 보니까 더욱더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름 내내 묵었던 난방기기들을 점검하는 팁,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CK_tc00420000835

겨울철 필수품! 난방기기

드디어 몸도 마음도 따뜻하게 해주는 난방기기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벌써 어떤 기기를 들이면 좋을지 고민되는데요. 난방기기의 트렌드와 꿀템을 알려드릴게요.

 

요즘 난방기기의 트렌드는 뭐니 뭐니 해도 사무실 꿀템, 전기방석이 아닐까 싶어요. ‘엉뜨’하게 해주는 전기방석은 특히 하체를 따뜻하게 해야 하는 여자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템이죠. 다른 거 없이 엉덩이만 따뜻하게 해도 온 전신이 후끈해진다는 점! 하지만 바로 피부나 옷에 닿게 하는 것보다 얇은 천을 하나 깔고 그 위에 앉으면 더 좋아요.

 

또한 요즘엔 전기도, 불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난방기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른바 ‘보온 물주머니’! 뜨거운 물을 넣고 뚜껑만 닫으면 되는 간단한 주머니인데, 뜨거운 물의 열기를 그대로 간직해주기 때문에 주머니를 껴안고 있으면 온몸이 녹는답니다. 게다가 난방기기는 아니지만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겨울 핫템이 있어요. 바로, 발가락 양말인데요. 수족냉증은 아무리 두꺼운 수면양말을 신고 따뜻하게 불을 쬐어도 땀만 날 뿐 계속 발가락은 차가운 상태로 유지되죠. 이런 분들에게는 벙어리장갑처럼 모아져 있는 양말보다는 발가락 양말처럼 발가락 하나하나를 감싸줄 수 있는 양말이 필요합니다. 더 확실하게 보온 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한결 나아질 거예요.

 

CK_tc02730001032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전 안전 점검은 필수!

– 전기장판

전기장판 안에는 열선이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접어두지 말아야 하고, 자주 접었다 폈다 하는 행동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체에 오랫동안 눌려있지 않도록 주의하고, 열선에 충격을 줄 수 있는 행동 자체를 삼가야 합니다. 사용하기 전 전기장판과 연결되어 있는 플러그나 전선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꼭 확인하고, 사용 후에는 꼭 전기장판의 전원 콘센트를 뽑아주세요. 온도조절기도 이불 속에 넣지 않도록 하고, 보온성이 좋은 라텍스 소재 침구류를 함께 사용하면 화재 위험이 커서 같이 쓰는 건 좋지 않아요.

 

– 전기난로

전기난로는 뜨거운 열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난로 주변에 인화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주변의 모든 물체를 멀리 떨어뜨려 놓고, 근처를 항상 깨끗하게 정리해 주세요. 봄, 여름, 가을 내내 열선에 쌓여있던 먼지는 깨끗하게 청소하고, 전원 연결 부위도 청소해 줍니다. 장시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전기난로의 경우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온풍기

따뜻한 바람을 쐴 수 있는 온풍기를 사용할 때 적정온도인 20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지 않아야 하며, 긴 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번 사용하고 나면 꼭 환기해 주고, 하루 2번은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주세요. 온풍기를 켜놓은 채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주의하고, 주변에 가연성 물질은 반드시 치워주세요.

 

CK_tc00240011144

일상생활 속 전기세 절약 팁!

– 멀티탭보다 벽 콘센트를 사용하자

멀티탭은 멀티탭마다 허용 용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0V 16A인 멀티탭은 허용 용량이 4,000W이고, 250V 10A인 멀티탭은 2,500W가 되는 건데요. 각각 플러그의 합이 허용 용량을 넘게 되면 화재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전력 소모가 높은 난방기기는 멀티탭보다 벽에 붙은 콘센트를 통해 작동시키는 것이 안전하며, 전기세도 아낄 수 있습니다.

 

– 멀티탭 청소하기

멀티탭은 보통 방구석에 있고 신경 안 쓰고 살다 보니 안에 각종 먼지와 머리카락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먼지들은 특히 가을 겨울철에 정전기를 발생시켜 화재를 일으키고, 전력도 많이 소모한답니다. 따로 힘들여 청소할 필요 없이 진공청소기를 통해 멀티탭 속 먼지를 빨아들이면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기는 플러그는 항상 뽑아두기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기의 플러그는 그때그때 뽑아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라도 플러그를 꽂아두면 ‘대기전력’이라는 전기가 소모되는데 이는 전기 요금을 높이는 원인 중에 하나죠. 일일이 뽑기 귀찮다면 스위치형 멀티탭을 사용한다면 제품의 전원을 손쉽게 차단할 수 있을 거예요.

 

 

다가올 겨울을 후끈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핫템과 꿀팁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내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고마운 난방기기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보다 안전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