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오기 전에 꼭 해야 할 일 셀프 에어컨 청소 TIP!

최근 들어 한낮의 온도가 30도 가까이 오르면서 한여름 같은 초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미 에어컨을 튼 가정도 많을 텐데요. 여기서 잠깐! 혹시 에어컨 청소는 하셨나요? 우리의 건강을 위해 겨우내 묵었던 먼지와 바이러스를 탈탈 털어내고 에어컨을 가동해야 한답니다. 비싼 청소 업체 부를 필요 없어요. 서울우유와 함께라면 셀프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까요! :D

CK_cm280027534_l

청소 준비물

3계절을 묵었던 에어컨을 켜면 이상한 곰팡이 냄새인지 꿉꿉한 냄새가 나는데요. 청소하지 않으면 냄새는 물론, 살모넬라균, 진드기 등 에어컨 안에서 번식하게 됩니다. 이는 곧 호흡기와 피부 질환의 원인!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안을 깨끗하게 청소해 줘야 해요.

 

에어컨 청소를 할 때는 비싼 용액은 필요 없어요. 식초, 중성세제 또는 우리의 만능 천연 세제인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된답니다. 거기에 필터를 섬세하게 청소할 작은 솔과 큰 솔만 있으면 돼요. 에어컨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 없이 생각보다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준비를 다 마쳤으면 에어컨 청소를 시작해야겠죠? 이때는 전원 플러그를 먼저 뽑습니다. 물기 있는 손으로 에어컨을 청소하다간 감전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자, 그러면 본격적인 청소 시작해 볼까요?

CK_cm08389087_l

필터 청소

에어컨 커버를 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게 필터입니다. 에어컨 청소는 ‘필터 청소’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청소해야 해요. 그냥 밖에서 탈탈 털면 되지 않냐고 생각하는 사람 많을 텐데, 그러면 숨어있는 먼지까지 다 내 콧속으로 들어온다는 점!

 

먼저, 일차적으로 청소기를 이용해 필터에 붙어있는 큰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그런 다음, 샤워기로 필터에 물을 적셔주세요. 중성세제, 에탄올, 베이킹소다를 푼 미지근한 물에 필터를 20분가량 담가놓습니다. 칫솔이나 부드러운 청소 솔로 필터를 살살 문질러준 후, 마지막으로 샤워기로 깨끗하게 헹구어내면 끝! 이때 햇빛에 잘 말리는 것도 중요한데 물기를 바짝 말려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답니다.

CK_cm08389077_l

냉각핀 청소

필터를 떼고 나면 에어컨 안에 냉각핀이 보일 거예요. 이 냉각핀을 청소해 주지 않으면 냉방 효율이 떨어지게 돼서 아무리 시원하게 틀어도 미지근한 바람이 나와 결국 쓸데없는 냉방비가 많이 나오게 되죠. 그래서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게 필요한데, 많은 사람이 필터만 청소하고 냉각핀은 쉽게 지나친답니다. 이 냉각핀은 따로 분리하지 않아도 청소가 가능해요.

 

먼저, 분무기에 베이킹소다 혹은 식초를 섞은 물을 담고 냉각핀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10분~15분가량 놔두고 부드러운 솔로 한 번 더 쓸어주세요. 그리고 물에 젖은 수건으로 한 번 닦아주고, 마른 수건으로 마무리하면 끝! 냉각핀도 마찬가지로 물기가 없어야 합니다. 물기가 있는 채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꿉꿉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Air Conditioner Outer Unit

실외기 청소

우리는 보통 안에서 쓰는 에어컨만 청소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쉽게 놓치는 것 중의 하나가 실외기입니다. 본체 필터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외벽에 있는 실외기도 신경 써야 한다는 점! 왜냐하면 실외기는 보통 밖에 있어서 각종 비와 눈, 먼지에 취약하죠. 그래서 이물질이 끼기 쉬운데, 이는 실외기 과열의 원인이 되고 심각하면 화재까지 일으킬 수 있답니다. 특히 비가 많이 올 때는 실외기 내부에 쌓인 먼지를 타고 전기가 쉽게 흐르는데, 이때 에어컨을 가동하면 불이 날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다면 실외기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벽에 매달려서 위험하게 청소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위쪽 냉각판에 물을 뿌려서 먼지를 씻어내고 청소 솔로 외부의 먼지를 제거만 해도 충분하답니다. 또한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많으면 실외기 통풍에 방해받아 에어컨 효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실외기 주변은 항상 깨끗하게, 모터가 과열되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놔둬 주세요. 게다가 에어컨을 쓰지 않는 가을, 겨울, 봄에는 덮개를 씌워두면 더 좋겠죠?

 

 

에어컨 청소를 다 했으면 먼지가 쌓였을 외관까지도 꼼꼼하게 챙겨주세요. 내 건강을 위해, 그리고 지구 건강을 위해 에어컨 청소는 필수라는 점!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에어컨 청소법으로 건강한 여름을 보내봅시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