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맞이 셀프 에어컨 청소!

기온이 훌쩍 올라갔습니다. 30도를 넘은 날도 있었는데요. 이미 겨우내 묵혀뒀던 에어컨을 틀기 시작한 분도 많을 것 같아요. 그런데 세 계절을 사용 안 하다 보니까 에어컨 안에 케케묵은 먼지가 쌓여있겠죠? 그대로 틀었다간 그 먼지를 다 마시고 마는 것! 오늘은 셀프로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cm260020353

에어컨 청소 순서

굳이 업체를 부르지 않아도 셀프로 에어컨을 청소하는 건 생각보다 쉽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다 분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청소 순서를 잘 알고 있는 게 중요해요. 일단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분리하기 전에 전원 코드는 반드시 뽑아주세요. 감전 사고나 합선으로 인한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먼지가 쌓여있는 에어컨 겉면은 물티슈나 물걸레로 깨끗하게 닦아주고, 큰 덩어리를 기준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해주세요. 그런 다음 청소 순서를 알려드리면 먼지망 청소 -> 라디에이터 청소 -> 팬 청소 -> 곰팡이 제거 -> 팬 세척 -> 외부 청소 후 건조 -> 마무리 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보통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경우는 에어컨을 틀었을 때 냄새가 나는 경우, 송풍구를 열었을 때 곰팡이가 보이는 경우에요. ‘냄새가 안 나니까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는 건 금물! 단지 온도가 낮고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옅어지기 때문에 안 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뿐, 반드시 청소해야 합니다.

 

Handyman fixing an air conditioning in a new house

먼지망 청소

에어컨 청소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먼지망 즉, 필터! 필터는 에어컨이 작동할 때 공기 중의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먼지와 세균이 많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해요. 일단 분리한 필터에 있는 먼지는 청소기로 먼저 빨아들여줍니다. 그런 다음 흐르는 물로 한번 세척해주고, 중성세제나 린스를 푼 미지근한 물에 5분 정도 잠깐 담가둡니다.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필터를 하나하나 쓸어내리고 닦아주면서 필터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먼지를 마저 제거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로 한 번 더 깨끗하게 세척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놔둬 물기를 바짝 말려주면 됩니다. 만약 청소가 급한 상태라면 따로 말리지 않고, 깨끗한 수건으로 잘 닦아준 다음 청소를 다 끝내고 에어컨에 다시 조립한 후, 에어컨 송풍기능을 틀어 말리는 방법도 있답니다.

 

Man Adjusting Air Conditioning System

라디에이터 청소

그런 다음 라디에이터라고도 불리는 냉각판을 청소해야 하는데요. 냉각판은 에어컨을 가동할 때 물기가 맺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이 녹슬고 먼지로 인해 더러워져있을 거예요. 먼지가 가득 차면 에어컨의 효율성이 떨어져 냉방이 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기세도 많이 나오죠. 냉각판은 필터 바로 뒤에 촘촘하게 박혀있어서 따로 빼낼 필요 없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청소하면 됩니다.

 

먼저, 냉각판에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을 분무기로 조금 뿌려줍니다. 5~10분 정도 그대로 놔두고,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위에서 아래로 쓸어주면 돼요. 그 후, 마른 수건으로 한번 살살 닦아주면 끝! 필터와 냉각판 청소까지 다 끝났다면 재조립을 해주고, 송풍 기능을 약 30분~40분정도 틀어서 에어컨 안에 남아있는 습기를 모두 뻬줍니다. 이렇게만 해도 에어컨 청소는 거의 다 했다고 생각하면 돼요.

 

Electric heaters in the room

곰팡이 제거

마지막으로 에어컨 안에 있는, 특히 팬에 붙어있는 곰팡이를 제거하면 더더욱 완벽한 에어컨 청소가 되겠죠? 특히 집에 어린 아이가 있거나 호흡기 질환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이 작업을 꼭 해주세요. 일단 벽이나 바닥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쓰지 않는 수건이나 비닐을 벽과 바닥에 깔아줍니다. 그런 후, 에어컨 안을 향해 따뜻한 물을 뿌려서 곰팡이와 때를 불려주세요. 이때는 필터가 없는 상태여야 해요. 그리고 마트에 흔히 파는 에어컨 세정제를 뿌려주는데, 팬 안쪽에 곰팡이가 많이 있기 때문에 팬을 돌려가며 안쪽을 향해 분사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에어컨 하단부로 물이 떨어지는데요. 자세히 보면 먼지나 때 같은 이물질이 함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그 상태로 10분~20분 정도 놔둡니다. 그런 후, 한 번 더 에어컨 세정제를 분사해주고 또 10분 정도 방치해요. 화장지나 찢어지지 않는 키친타월로 팬을 닦아주고, 손이 닿지 않는 안쪽은 집게나 나무젓가락에 휴지를 끼워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마지막으로 세정제가 뚝뚝 흘렀던 자국이 있는 에어컨 겉면을 걸레로 잘 닦아주고, 바닥도 잘 마무리해주면 에어컨 청소 끝!

 

셀프로 에어컨 청소하기, 생각보다 쉽죠?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미리미리 잘 청소해놔서 안전하고 시원하게 여름을 보내보도록 해요!

덧글 (2)

  1. Pingback: Lincoln Georgis

  2. Pingback: itsmasum.com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