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벅꾸벅, 몰려오는 졸음 식곤증 원인과 극복 방법!

든든하게 밥을 먹으면 어김없이 쏟아지는 잠! 특히 봄과 가을엔 오후 업무가 안 될 정도로 졸음이 몰려오곤 합니다. 이런 현상을 우리는 식곤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졸린다고 매번 잘 수도 없고, 어떻게든 잠을 깨우고 싶다면 오늘 서울우유의 글을 꼭 읽어보면 좋을 듯합니다! :D

CK_tica0140001709

식곤증 원인

식곤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우리가 먹은 음식이 위에 도착하면 부교감 신경계의 활동이 증가하고, 반대로 교감 신경계의 활동은 감소하게 됩니다.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우리는 졸음이 쏟아지고 휴식을 취해야 하죠. 이런 상태 때문에 식곤증이 찾아온답니다. 특히 봄과 가을에는 음식을 통해 흡수되는 트립토판의 양이 많아지는데요. 트립토판은 혈관을 타고 뇌로 전달되어 세로토닌으로 변하게 되고, 이 세로토닌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들어 더 졸리게 만들어요.

 

사실 식곤증은 단순히 생체 리듬의 기능에 따른 증상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몸은 하루 길이에 맞춰 신체 활동을 조절하는데, 보통 하루 2번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그 시간이 새벽 2시와 오후 2시쯤이라서 점심시간 이후에 잠이 쏟아진다는 거예요. 아무튼 식곤증은 실외보다 실내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직장인과 학생에게는 최대의 적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몸에 안 좋은 질병은 아니지만 졸음 때문에 집중력이 감소하여 학업이나 업무에 어려움을 주곤 합니다. 이런 식곤증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어야겠죠? 그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CK_ticap12110299

낮잠 자기

보통 직장인들이 식곤증을 호소하는 이유는 밤에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너무 잠이 온다면 억지로 참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10분~15분가량 낮잠을 자서 잠을 보충해 주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낮잠 시간은 최대 20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잠자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뇌가 밤에 자는 수면 시간으로 생각해 생체 리듬이 깨진답니다.

 

잠깐 자는 낮잠이라고 해도 목과 허리는 꼭 편하게 해주세요. 목베개나 쿠션을 이용해서 목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편한 자세를 취해주는데, 이때 책상에 엎드려 자면 소화기관과 호흡기, 안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잠깐의 낮잠은 식곤증과 함께 안구 피로, 어깨 결림까지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랍니다.

CK_ti325046473

신선한 채소 먹기

섭취하는 음식에서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요. 그런 음식은 피하는 게 좋은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상추, 바나나, 견과류, 유제품 등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수면 호르몬을 활성화하는 재료들이랍니다. 또한 탄수화물 역시 혈당을 급격히 높여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이는 곧 식곤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과하게 먹지 않는 게 좋아요.

 

대신 비타민B, 비타민C,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위주로 먹는 게 좋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서 피로회복과 졸음을 깨는 데 좋아요. 딸기, 레몬, 피망, 파프리카,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많으며, 고등어, 양송이, 팽이버섯, 닭고기에는 비타민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점심 식사 때 먹으면 좋습니다. 흰 밥이나 흰 빵보다도 잡곡밥, 곡물 빵이 식곤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과식은 절대 금물!

CK_tip110s18040079

가벼운 산책 & 스트레칭하기

점심 식사 후에 근처에서 가볍게 걷는 등 산책을 해주세요. 과한 유산소 운동은 오히려 졸음을 유발하지만, 엔도르핀이 돌 정도의 가벼운 산책은 졸음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주변에 걸을만한 공간이 없다면 자리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아요. 기지개를 힘껏 켜고, 목과 허리 주변 근육을 풀어주세요. 혹은 평소에 나에게 맞는 운동을 하나 정해서 꾸준히 체력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체력과 힘을 키우면 정신을 또렷하게 만들고, 식곤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당장 졸린다고 커피를 많이 마시면 과도한 카페인 때문에 오히려 두통과 피로를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건강하게 식곤증을 이겨 내봐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