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를 왜 해야 하나요?

여러분은 매일 아침을 챙겨 먹나요? 얼마 전 한 여론기관이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침을 먹는 비율은 59.2%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특히 1인 가구의 아침식사 비율은 53.5%에 그치는데요. 누구나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막상 먹는 사람은 적은 것 같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아침을 먹어야 하는 걸까요?

1
아침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
우리는 보통 출근길이 바쁘다 보니 아침을 거르는 일이 많습니다. 아침 먹을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자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하거나, 출근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 미처 아침을 챙겨 먹을 수 없게 되는 건데요. 이러한 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굳이 아침을 먹지 않아도 점심시간 전까지 견딜만해 지고, 아니면 커피나 군것질로 대신하게 되죠. 그런데 아침 식사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우리 몸에 정말 중요합니다.

아침 식사는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몸과 뇌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아침에 눈을 뜬 후부터 우리 몸의 기능이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기능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아침 식사를 하면 신진대사를 자극해 안면근육을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대뇌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죠. 게다가 점심때의 폭식을 막아주어 과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아침 식사는 건강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L2

만약 아침 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가장 눈에 띄는 문제는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아침 식사를 건너 뛰는 사람은 공복 스트레스가 높기 때문에 혈압, 혈당 수준과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되는 호르몬 변화가 심장질환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당뇨병 발병 위험도 20%나 증가합니다.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혈당 장애가 올 가능성이 상당히 커지기 때문이죠. 물론 건강한 사람도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면 공복 혈당 장애가 올 확률이 1.3배나 돼요.

마지막으로 아침을 거르면 정신적으로도 좋지 않아요. 우리 주변에 배가 고프면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사람이 있잖아요? 하지만 그들의 신경질은 어쩌면 당연할 수 있어요. 영국 브리스톨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시험을 앞두고 보다 긍정적인 기분 상태를 보였고, 더 차분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따라서 아침 식사를 건너뛰면 피로감과 두통이 생김으로써 부정적인 감정을 악화시키고,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생성이 잘 안 된다고 하네요!

3
아침 식사는 스마트하게
아침식사를 왜 챙겨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았다면 이번에는 아침 식사를 어떻게 챙겨 먹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뭐든 배만 채우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노노! 가장 공복인 상태에서 처음 먹는 음식이기에 신경 써서 먹어야 합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아무래도 입맛이 없기 마련인데요. 그렇다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또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토스트나 햄버거처럼 패스트푸드를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뇌가 활성화되어야 할 시간에 패스트푸드를 먹게 되면 혈관이 둔해지고 산소공급이 잘 안 된다고 해요. 아침에 과일만 드시는 분도 있는데요. 사실 공복에 과일만 먹으면 위산 과다 분비로 속 쓰림이 있을 수 있고, 과일에 당분이 많아 칼로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식단이 가장 이상적일까요? 한식 위주의 식단이 가장 좋고 국물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이나 포만감을 높이는 유제품도 제격이에요. 또, 귀리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함께 들어있어 흰 쌀밥보다는 귀리가 들어간 밥을 추천합니다. 양배추, 브로콜리도 공복인 위를 보호해주는 비타민U가 있어서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4
신제품 아이마이밀로 아침 챙겨가요
아침 식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는데, 워낙 아침에 피곤하고 출근길이 바쁘다 보니 영양분을 골고루 챙겨 먹기란 사치에 가까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욕심부리지 말고, 서울우유 <I MY MEAL, 오트밀크> 제품은 어떤가요?

아침을 거르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이번에 서울우유가 야심 차게 출시한 <I MY MEAL, 오트밀크>! 국내 최초의 유당 분해 곡물 우유로서 우유를 마시면 속이 불편한 분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답니다. 또한 따로 물이나 우유를 넣을 필요 없어 편하고, 유통기한이 길며, 실온보관도 가능하죠. 바쁜 현대인들에게 딱이죠? 그리고 중요하게 알아야 할 것이 내용물인데요~ 몸에 좋은 각종 곡물과 서울우유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1A 등급 원유를 바탕으로 액상과당 대신 포도당을 사용했답니다. 여러분을 위한 맞춤 아침 식사!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아침 식사가 중요한 건 알지만 일일이 챙겨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식사 대신 잠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죠. 하지만 여러분의 건강과 활기찬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아침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 그렇다면 그 아침을 서울우유 <I MY MEAL, 오트밀크>와 함께 하는 건 어떨까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