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다가오는 3월의 꽃샘추위!

 

꽃이 피는 시는 걸 시기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꽃샘추위’. 봄이 오는 게 샘이 난 추위가 다시 한번 더 추위를 몰고 온다고 해서 생긴 단어랍니다. 그래서 따뜻해지는 3월에 코끝이 아린 꽃샘추위를 느낄 수 있죠. 이제 곧 꽃샘추위와 함께 봄이 다가올 텐데, 꽃샘추위에 대해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봐요!

CK_cm18003404

 

다가오는 3월의 꽃샘추위

 

따뜻해지나 했더니, 갑작스럽게 꽃샘추위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3월에 겨울에나 맛봤던 맹렬한 꽃샘추위가 오는 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나라를 차지하고 있었던 시베리아 기단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봄이 되면 시베리아 기단의 세력이 약해져 기온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3월에 갑자기 시베리아 기단이 일시적으로 강해지면서 잠깐 한겨울 같은 강한 추위가 생기며 한랭 건조한 북서풍이 불게 됩니다. 그걸 꽃샘추위라고 하죠. 이 꽃샘추위 기간엔 급격하게 면역력이 약해지고, 기관지 질환이 생길 수 있어서 건강을 조심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추위를 대비하기 위해 외출할 땐 겉옷을 꼭 챙기고, 면역력을 길러줄 수 있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해요.

 

참고로 꽃샘추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는 동북아시아 국가라면 다 느끼는 추위라고 하네요. 그래서 중국에서는 이 시기를 봄 추위라는 의미의 ‘춘한’이라고 부르고, 일본은 꽃 추위라는 의미를 갖는 ‘하나비에’, 북한에서는 우리나라의 꽃샘추위와 의미가 비슷한 ‘꽃질투추위’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CK_cm26009055

 

2023년 봄 날씨 전망은?

 

보통 꽃샘추위는 3월부터 찾아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올해 봄 날씨는 어떻게 될지 함께 알아봐요!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2월은 작년과 기온이 비슷할 확률이 50%인데,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고, 일시적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강원 영동 지방을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오는 때가 있다고 하네요!

 

2023년 3월은 작년보다 기온이 높을 확률이 50%가 된다고 합니다.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지만, 일시적으로 상층의 찬 공기의 영향을 받는 날이 있다고 하니, 이때 감기 걸리지 않도록 옷을 잘 챙겨 입어야겠죠? 2023년 4월의 기온도 작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라고 합니다. 3월과 마찬가지로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며, 일시적으로 추운 날도 있다고 해요. 올봄도 방심하지 말고, 틈틈이 날씨 예보를 챙겨봐서 추위 대비 잘해야 할 것 같습니다!

 

two tennis racket and ball on court, 3d rendering

 

봄 시즌에 즐기기 좋은 야외활동 추천!

 

– 등산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등산! 심폐기능과 근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등산은 봄이 되면 산에 예쁜 꽃이 피고, 푸른 나무가 자라서 눈 호강하기에도 좋은 야외 활동이랍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부분 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언제든 떠나기에 좋죠. 게다가 다른 야외 활동에 비해 특별한 장비가 없어도 날만 좋으면 바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봄이 오면 자신에게 맞는 산을 선택해 등산 한번 해보도록 해요!

 

– 스케이트 보드 & 인라인 스케이트

요즘 공원에 가면 스케이트 보드랑 인라인 스케이트 타는 사람 정말 많은데요. 최근 몇 년 사이에 젊은 사람들 중심으로 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보드를 이용해 여러 가지 주행 방법과 기술을 익히는 건데요. 멋있는 모습은 덤, 경쾌한 속도감도 즐길 수 있죠. 하지만 그런 만큼 안전 장비는 필수! 크게 다칠 수 있으니, 너무 욕심내지 말고 차근차근 배워서 탑시다!

 

– 테니스

살랑살랑 꽃바람이 부는 계절인 봄에 어울리는 운동이라고 하면 테니스를 빼놓을 수 없겠죠? 야외 코트에서 테니스공을 통통 치는 느낌은 다른 계절이 아닌 특히 봄에 쳐야 더 잘 느낄 수 있어요. 또한, 테니스는 힘, 지구력, 체력, 정신력 등 다방면으로 기능을 향상하고 온몸의 근육을 모두 사용해야 해서 보기와는 달리 제대로 운동할 수 있는 종목이랍니다. 물론 장소와 장비가 필요하긴 하지만 시간과 돈을 투자해도 좋을 만큼 멋진 운동인 테니스! 봄 야외 활동으로 꼭 추천할게요!

 

 

다가오는 꽃샘추위가 춥다고는 해도, 이 추위가 끝나면 곧바로 더워져요. 겨울이 가는 게 아쉽다면 마지막 겨울인 꽃샘추위를 제대로 느껴보는 것도 좋겠죠? 하지만 늘 감기는 조심! 꽃샘추위를 잘 대비해서 따뜻한 봄을 맞을 수 있도록 합시다!:D

 

덧글 (1)

  1. Pingback: OnOverseas.Com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