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여름 장염 대비하기!

날이 더워지면서 우리 아이 배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각종 차갑고 시원한 음식들, 높은 기온에 부패가 된 음식들이 모여드는 시즌이죠.
특히 아이들은 어른보다 약한 소화기를 가졌을 뿐 아니라 음식에 대한 판단도 낮기 때문에 보호자가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우리 아이 여름 장염 대비하기 위한 그 첫걸음,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1

여름에 장염이 많이 걸리는 이유?
장염은 위장관의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크게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나뉠 수 있어요. 세균성 장염의 경우엔 식중독균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발생하고, 바이러스성 장염은 바이러스가 묻은 장난감 등을 입에 넣은 경우 발생합니다. 전자는 심한 복통과 대변에 잠혈이 보이며 후자는 설사와 구토, 복통, 열 등이 나타나죠.

날씨가 더워지면서 우리는 아이스크림과 빙수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됩니다. 이때 아이들은 어른보다 약한 소화기를 가졌기 때문에 갑자기 찬 음식이 들어가면 소화기가 약해지기 쉬워요. 또한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고, 낮엔 30도까지 치솟아서 음식이 쉽게 상하기도 하죠. 이런 상한 음식이 몸 안에 들어올 경우엔 감염을 일으키고 심한 복통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을 동반합니다.

소아 장염 증상은 최대 열흘 정도 갈 수 있어요. 또한 침 또는 대변 분비물을 통해 많이 감염되기 때문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단체 생활하는 곳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2

장염 대처방법과 마사지 방법
만약 장염에 걸렸다면 먼저 위장을 쉬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구토와 설사는 곧 탈수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몇 시간 동안 금식하고 숭늉이나 보리 차로 수분 섭취를 해주세요. 참고로 이온 음료는 수분 보충에는 좋지만 당 성분이 있어 설사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따라서 만약 설사가 심하다면 이온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아요.

또한 증상이 호전됨에 따라 미음, 죽, 소화하기 쉬운 음식 순으로 단계를 높이는 게 좋습니다. 이때 유제품이나 섬유질이 있는 채소, 발효음식,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해주세요.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기름진 음식, 카페인과 같이 장에 자극을 주는 것들도 금물! 전신을 보온하고, 특히 배와 손발을 따뜻하게 하여 복통의 불쾌감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설사는 독소 배출을 위해 나오는 것이므로 지사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심하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주치의의 진단을 받으세요. 장염이 다 낫더라도 한동안은 음식을 주의해서 먹도록 하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이번엔 장염에 걸렸을 때 하면 좋을 마사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해진 손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배를 시계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는 마사지를 하면 좋은데요. 배꼽 좌우로 3cm 떨어진 부위에 검지와 중지를 올리고 가볍게 돌리듯이 문질러줍니다. 배꼽 주변은 ‘대거혈’, ‘천추혈’이라고 해서 몸의 기가 모이는 곳인데요.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사지해주면 대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장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3

장염! 이런 음식은 괜찮아요
그렇다면 장염에 걸렸을 때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매실
매실은 항균 작용 효과가 있어서 장 연동 운동을 억제해줍니다. 식중독이나 배탈에 걸렸을 때 먹으면 장 기능을 안정시켜 주죠. 소화기가 약한 아이에게 자주 먹이면 배앓이를 예방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매실은 청으로 만들어두었다가 장염에 걸렸을 때 물에 타서 먹이면 천연 장염 약 효과를 낸답니다.

-두부
장염 증상이 나타날 때는 수분 공금과 영양 공급이 중요해 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두부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높아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따뜻한 보리차
설사가 지속되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 둥굴레차를 마셔 탈수 증상을 막아주고,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게 좋아요.

-바나나
바나나는 장염과 설사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칼륨이 풍부해서 위산을 정상화하고 장 내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잦은 설사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 설사로 인한 신체 피로감을 덜 느낄 수도 있죠.

 

여름에 나들이 갈 계획을 잔뜩 세웠는데 장염으로 배탈 나면 얼마나 속상할까요? 먹고 싶은 것 맘껏 먹고, 가고 싶은 곳 맘껏 갈 수 있도록 미리미리 장염 예방해서 올여름도 건강하게 보내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