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때 먹어야 더 맛있는 6월 제철 음식 추천!

6월이 시작하면서 하루 기온이 30도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기 전에 몸보신하면서 대비해야 할 것 같은데요. 6월일수록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맛도, 영양도, 식감도 극에 다다른 6월 제철 음식을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봅시다!

CK_tip004t101817

감자

가장 먼저 소개할 6월 제철 음식은 감자! 보통 고구마와 함께 간식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겨울 음식이라고 생각할 텐데요. 하지만 감자는 6월~10월에 맛과 영양이 가장 좋답니다. 82%의 수분과 14%의 탄수화물로 구성된 감자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땅속에서 나는 사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인데요. 비타민은 당뇨병 완화, 빈혈 예방, 피부 미용 등에 효능이 있답니다. 게다가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아요. 감자 100g당 55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터들에게도 굿!

 

감자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요리에 넣었을 때도 다른 재료들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감자를 고를 때는 최대한 표면에 흠집이 적은 것을 고르는 게 좋고, 들었을 때 무겁고 단단한 것을 골라주세요. 보관할 때는 바로 냉장고에 넣는 것보다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싹이 난 감자는 절대 먹으면 안 돼요.

CK_tc00240009608

장어

역시 여름 몸보신엔 장어를 빼놓을 수 없죠. 특히 어른들이 장어를 참 좋아하는데요. 장어 100g에는 지방이 18g가량 들어있는데, 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눈 건강, 감기 예방, 피부 노화, 치매 예방,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해요. 특히 장어는 남자들에게 더 좋다고 하죠? 장어의 ‘아르지닌’이란 성분이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보통 장어는 장어구이나 장어탕으로 많이 먹는데, 장어의 몸 색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답니다. 손질한 후 바로 냉동 보관을 해야 하고, 재냉동하면 맛과 영양이 떨어질 수 있어서 한번 해동한 장어는 그날 바로 먹어야 합니다.

CK_cm260021820

참외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인 참외! 참외 역시 다른 과일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당도를 자랑하죠. 특히 6월 참외는 아삭한 과육과 달콤한 과즙이 풍부해서 피로를 느끼는 사람에게 참 좋습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영양 성분은 조금 떨어질지라도 90%가 수분이라 여름에 자주 찾아오는 갈증 해소에 좋고,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도 도와줘요. 또한 엽산 함량이 높아서 엽산 보충제를 따로 챙겨 먹어야 하는 산모들에게도 좋은 과일이랍니다. 다만 참외가 찬 성질이 있어 위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참외를 구매할 때는 노란색이 선명하고 꼭지가 초록색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참외 꼭지가 초록빛을 띤다면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신선한 참외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참외는 껍질을 깎아서 과육을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장아찌나 피클처럼 절여서 먹는 것도 별미랍니다.

CK_tip004t121635

복분자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빨간색의 복분자. 이런 복분자는 이름의 유래부터 알아보면 재미있는데요. 엎어질 ‘복’과 항아리 ‘분’이 합쳐진 말로, 복분자를 먹고 소변을 보면 요강이 뒤집어진다는 뜻에서 유래했답니다. 그만큼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서 기력을 보강하는 데 좋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시력 보호를 해주며 다이어트에 좋아요. 실제로 옛날부터 복분자는 약한 체질을 튼튼하게 해주고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약재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너무 검게 익은 것보다는 약간 빨간빛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게 좋으며, 알이 굵고 탱탱해야 신선합니다. 굵기는 손가락 한 마디 정도에 알이 떨어지지 않고 요강처럼 동그란 상태여야 하죠. 복분자를 구매했으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사시사철, 때마다 제철 음식을 먹을 수 있다니, 우리나라는 참 복받은 것 같아요. 서울우유가 알려드렸던 6월 제철 음식들로 올여름을 건강하게 대비해 봐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