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수와 체세포 수, 그것이 알고 싶다!

집 근처 마트에 가면 쭉 진열되어있는 수많은 우유. 각 우유를 수식하는 화려한 문구들이 소비자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곤 하는데요.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단어가 있으니, 바로 ‘1등급 원유’라는 겁니다. 과연 1등급 원유는 무엇인지, 그와 관련된 세균수, 체세포 수는 무엇인지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01

서울우유의 세균수
세균수에 대해 알기 전에 먼저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이 원유 위생 등급 기준입니다. 말 그대로 원유의 위생을 알 수 있는 등급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크게 세균수와 체세포 수로 나누어지죠. 지금 알아볼 것은 세균수인데요. 세균수는 원유를 집유하는 과정이 얼마나 위생적인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적으면 적을수록 등급이 높아지죠.

이러한 세균수 1등급을 처음 도입한 것이 서울우유입니다. 서울우유는 1997년, 아무런 표시가 없던 기존의 우유에서 원유 위생 등급 기준 중의 하나인 세균수 1등급을 충족한 우유를 출시하게 되었어요. 당시 큰 반향을 일으켰고, 다른 브랜드의 우유들도 덩달아 세균수 1등급을 출시해냈죠. 하지만 서울우유는 거기서 안주하지 않고, 2005년에는 그보다 더 높은 등급의 원유로 만든 세균수 1A 등급 우유를 출시하게 됩니다.

지금 마트에 있는 우유를 살펴보면 거의 다 1A 등급일 거예요. 서울우유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혁신이 없었다면 국내 유업계가 이만큼 성장했을까요? 아마 굉장히 더디게 성장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서울우유가 여기서 끝낸 게 아닙니다. 또 하나의 기준을 달성했으니, 바로 체세포 수입니다.

02

서울우유의 체세포 수
앞서 원유 위생등급 기준인 세균수에 관해 얘기했는데요. 이러한 원유 등급에는 사실 숨겨진 기준이 하나 더 있습니다.

체세포 수는 젖소의 건강상태, 노폐세포 수의 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건강하지 못한 젖소에게서 많이 검출됩니다. 따라서 위생적인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란 젖소에게서 짜낸 원유는 당연히 체세포 수가 적어질 수밖에 없어요. 집유할 때 얼마나 청결하게 짜내는지를 나타내는 세균 수, 그리고 젖소의 모체가 얼마나 건강한지를 나타내는 체세포 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체세포 수까지 1등급을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젖소의 상태를 하나하나 케어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서울우유는 국내 최초로 전용목장이 있고, 그 안엔 밀크마스터가 젖소의 건강상태, 심리상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두 기준 모두 1등급을 충족한 원유가 나올 수 있어요. 참고로 서울우유 나100%의 원유 검사의 경우, 원유검사 공영화에 따라 세균수는 월마다, 체세포 수는 주마다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에 합격한 원유만이 나100%의 원유가 되는 거죠.

대부분 우유에서 얘기하는 1등급은 보통 세균수만을 기준으로 합니다. 왜냐하면, 서울우유만이 체세포 수 1등급을 만들었기 때문이죠. 우유를 구매할 때, 반드시 팩 뒷면 성분구성표를 잘 봐주세요. 세균수‘만’1등급인지, 세균수와 함께 체세포 수‘도’ 1등급인지 말이에요.

man with tablet pc and cows on dairy farm

서울우유를 더 건강하게 마시는 법
수많은 종류의 우유 중에서 좀 더 건강한 우유를 고르고 싶고, 그 우유를 더 건강하게 마시고 싶다면 확인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세균수 1A 등급, 체세포 수 1등급 확인하기
세균수뿐만 아니라 체세포 수까지 1등급인 원유를 확인하세요.

2. 제조 일자 확인하기
유제품은 유통기한보다 제조 일자가 더 중요하다는 걸 항상 말해왔는데요. 신선도가 중요한 만큼 언제, 몇 시에 만들어졌는지 확인해야 건강한 우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케이밀크(K-MILK) 마크 확인하기
국산 우유 사용 인증마크인 케이밀크는 국내산 원유만을 사용해 신선하고 안전한 우유와 유제품에만 부여하는 표식입니다. 우유 팩에 부착되어 있으며, 케이밀크 마크를 꼭 확인하는 것이 건강한 우유 및 유제품을 고르는 기준 중의 하나로 꼽히죠.

4. 서울우유 확인하기
앞서 모든 방법을 일일이 확인하기 귀찮다면 하나만 보시면 됩니다. ‘서울우유 나100%’가 맞는지, 아닌지 말이에요. 그 어떤 방법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확인하는 길이랍니다.

세균수와 체세포 수에 관해 이야기는 들어왔지만 무엇을 말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했을 거예요. 이 글을 계기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서울우유가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음을, 그리고 나100%만이 그 노력의 결실임을 알아주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