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불청객 A형 독감! 미리미리 대처해요

주위를 둘러보면 감기를 안 달고 다니는 사람이 없는 것 같아요. 겨울이면 항상 유행하는 A형 독감 때문인데요. 그런데 올해는 유독 심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일반 감기와는 달리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A형 독감. 미리미리 대처하는 방법을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A형 독감, 감기와 다른 점은?
주변에서 많이들 A형 독감에 대해 이야기하는데요. 보통 독감은 독한 감기의 줄임말이라고 하죠? 그렇다면 일반 감기와 A형 독감의 차이점은 뭘까요?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고,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다는 점에서 A형 독감과 감기는 같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대중 장소에서 많이 옮게 되죠. 다만 감기는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200여 종의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된다면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걸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 B형, C형이 있는데 A형 독감 감염이 변이를 잘 일으키고 전염성도 강해요. 한때 우리나라를 강타했던 신종플루와 조류독감 역시 A형 바이러스의 변이로 발생하는 거였어요. 또한 사계절 내내 걸리는 감기와 달리 A형 독감은 주로 가을과 겨울에 발생한답니다.

게다가 한번 독감을 앓은 사람도 겨울이 지나기 전에 다시 걸릴 수 있어요. 몸속에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기승을 부리기 때문인데요. A형 독감에 두 번 걸릴 수 있고, A형과 B형 독감에 번갈아 가며 걸릴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2

A형 독감의 초기증상 확인하기!
A형 독감과 감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신 증상이 나타나냐 아니냐 인데요. 미열로 시작되어 인후통, 콧물, 기침 등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 미열이 38도 이상의 고열로 이어진다면? 오한이 들고, 근육통, 관절통, 두통까지 몸살까지 온다면 A형 독감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다만 합병증이 오지 않는다면 1~2주 정도만 지나면 증상이 완화되기는 해요.

특히 어린 아이의 경우 A형 독감이 찾아왔을 땐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 쪽으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폐렴, 축농증,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 증상 역시 발생할 수도 있죠. 이미 면역력이 약해져 또 새로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감기의 굴레에 벗어나지 못하는 악순환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 진료에 집중해야 합니다.

A형 독감의 경우에는 평균 1일~4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치료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7일~10일 만에 완치할 수 있죠. 다음 편에서는 예방법과 대처법을 알아볼게요!

3

A형 독감 예방 & 대처법
감기든 독감이든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입니다. 하지만 잊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죠.

먼저, 외출 시엔 마스크를 꼭 착용해주세요. 타인의 기침과 재채기 등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때문에 애초에 그 경로를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내가 기침을 할 것 같다면 옷깃이나 손수건, 휴지로 가리고 해야 합니다. 외출 후엔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고, 양치질도 하고, 옷을 한번 털고 집으로 들어오면 더 좋겠죠? 가장 추천하는 것은 독감 유행 기간에 사람이 붐비는 곳을 피하는 겁니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신체적으로 바이러스를 이겨낼 힘이 없다면 이 또한 문제! 그렇기에 가장 확실하고 믿을만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독감 예방접종이에요. 예방접종은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미리 맞으면 무려 60~90%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접종 후 2주 뒤에 항체가 만들어지고 약 한 달 후부터 예방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와 65세 이상 노인, 그들과 함께 사는 가족까지 맞아야 해요.

만약 내가 A형 독감에 걸린 것 같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진단받는 게 좋아요. 감기로 오인해서 감기약을 복용할 경우, 감염인자가 달라 치료 효과가 없어 더욱 증상은 악화하기 때문이에요. 정확한 독감 검사를 받고 확실한 처방을 받는 게 좋겠죠?

몸이 아플 때야말로 사람이 가장 무기력해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해야 할 일이 쌓여있을 때 아프면 세상이 내 편이 아닌 것만 같죠. 건강은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는 법! 미리미리 대처하고 예방해서 건강한 겨울을 나도록 해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