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빼빼로 데이, 다른 의미는?

 

여러분은 11월 11일 하면 어떤 기념일이 먼저 떠오르나요? 보통 얇고 긴 과자를 연상한다고 해서 빼빼로 데이를 많이 떠올릴 텐데요. 하지만 이날엔 빼빼로 데이보다 훨씬 더 의미 있는 기념일이 지정되어 있답니다. 과연 어떤 기념일들이 있을까요?

tis101j15110025

농업인의 날
빼빼로 데이 다음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기억하는 기념일인 ‘농업인의 날’입니다. 2003년부터 행정자치부가 농민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농업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무려 국가에서 정한 법정기념일이랍니다. 농민은 흙에서 나서 흙을 벗 삼아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흙 토(土)자가 합쳐져 11월 11일로 지정했어요. 또한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숫자 ‘1’을 연상시키는 가래떡 데이라고도 불리기도 하죠. 참고로 이 시기는 농민들이 한 해를 마치고 쉬며 즐길 수 있는 좋은 시기라는 점도 고려되었다고 하네요.

따라서 매년 11월 11일이 되면 농림부가 주관하는 각종 기념행사가 이뤄집니다. 농업과 농촌의 발전에 헌신하는 농업인을 발굴해 포상하는 등 농민들의 의욕을 고취하는 행사를 범국민적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거죠. 무엇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서 국민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하는 의도도 있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전 세계가 농업에 집중하고 있는 요즘, 빼빼로보다는 우리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농업에 관심을 기울이는 게 어떨까요?

tip004t122558

지체장애인의 날
11월 11일의 또 다른 이름, 바로 지체장애인의 날입니다. 숫자 ‘1’이 새로운 시작과 출발을 의미하기도 하고, 마치 사람의 다리도 연상시켜 지체장애인들이 신체적 장애를 이겨내고 직립하기를 희망한다는 의미가 있죠.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가 2001년부터 지정했고 올해로 18번째를 맞이한답니다.

따라서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매년 11월 11일마다 전국지체장애인대회를 개최하고 있어요. 보통 장애인 가요제, 초청 공연, 경품 추천 등이 열리고, 이땐 지체장애인의 권익과 삶의 질을 크게 향상한 지체장애인에게 시상하는 시간도 갖는다고 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대회가 열리며, 전국 지자체에서는 일주일 전부터 행사를 열기도 한다네요. 평소 장애인 복지에 관해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이런 행사에 참석해 봉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tip103s17040074

보행자의 날
앞서 소개한 두 기념일보다 어쩌면 생소할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 보행교통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범국민적 의식을 고취하고, 보행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0년부터 지정한 날입니다. 왜 11월 11일일까요? 눈치챈 분도 있겠지만 11이라는 숫자가 사람의 두 다리를 연상하게 한다고 하네요. 이날엔 건강에 좋고 환경에도 도움 되는 ‘걷기’ 행사를 많이 개최하는데요. 작년의 경우엔 국토부에서 세종시 호수공원에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교통안전 유공자 표창, 교통사고 간접체험 VR, 교통약자의 보행 안전 향상을 위한 안전보행 교육과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어떤 행사가 개최될지 기대가 됩니다.

그렇다면 보행자의 날을 맞이하여 보행자 보호 의무에 대해 잠깐 알아볼게요.

– 횡단보도
횡단보도에 진입할 때는 보행자가 무조건 우선이며, 이를 위반할 경우 신호 위반에 해당되어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에는 보행자가 ‘통행하려고 할 때’에 일시 정지해야 해요.

– 이면도로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이면도로의 경우, 보행자는 길 가장자리로 통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상가와 주택가같이 보행량이 많은 이면도로는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되어 있어 보행자가 차량보다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또한 누가 언제 갑자기 튀어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서행 운전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죠.

11월 11일은 숫자나 모양으로나 여러모로 의미 있는 날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상업적인 의미가 담긴 빼빼로 데이보다는 농업인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 보행자의 날처럼 우리 사회에 중요한 날들을 더 기억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은 11월 11일에 어떤 날을 먼저 기억하겠습니까?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