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에 좋은 식재료와 활용 레시피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감기, 겨울만 되면 유독 잘 걸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오늘은 서울우유 블로그와 함께 겨울에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 감기 예방에 좋은 습관, 그리고 감기 걸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과 간단한 레시피까지 한 번에 알아볼게요! :D

 

특성화이미지

 

겨울에 감기가 더 잘 걸리는 이유

 

봄, 여름, 가을보다 유독 겨울철에 감기에 잘 걸리는 건 왜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겨울엔 기온이 낮아지면서 우리 체온 역시 떨어지는데, 체온 저하로 인한 면역력 감소 때문이에요. 우리 몸은 체온이 1도만 내려가도 면역력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는 감기와 같은 외부 바이러스에 더 취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차가운 공기를 마시면 코와 기도의 온도가 내려가 건조한 환경이 만들어지는데요. 습도가 낮아지면 바이러스 생존 기간이 길어지고,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실제로 습도 20%의 환경에서는 바이러스가 최대 120시간 생존한다고 하네요. 또한, 실내 좁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과 있게 되면 공기 중 바이러스가 쉽게 퍼질 수 있어 감염 위험이 커지는데요. 겨울철에는 난방 기구 사용으로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바이러스가 더 쉽게 증식할 수 있습니다.

 

tip2490001564

 

감기 예방하는 습관

 

체온 유지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그중 기본은 체온 유지예요. 따뜻한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체온을 유지해 주고, 외출할 땐 목도리와 장갑 같은 방한용품으로 찬 공기를 막아주세요.

 

손 깨끗하게 씻기

 

감기는 손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아 손 씻기만 잘해도 예방 효과가 큽니다. 외출 후나 식사 전후, 코나 입을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는 습관이 필요해요. 비누를 사용해 손바닥과 손등, 손가락 사이까지 30초 이상 꼼꼼히 씻어주세요.

 

실내 습도 유지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 습도가 정말 중요합니다. 실내는 항상 40~60%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가습기를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물을 끓이거나 젖은 수건을 실내에 널어 자연스럽게 습도를 높여주세요.

 

따뜻한 음료 섭취하기

 

감기는 몸의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물을 충분히 섭취해서 목과 코의 점막을 수시로 촉촉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따뜻한 음료를 마신다면 체온을 유지할 수 있고, 유자차 등 비타민C 음료를 마시는 것도 면역력 강화에 좋아요.

 

환기하기

 

겨울철에는 춥다는 이유로 창문을 꼭 닫고 지내기 쉬운데요. 하지만 자주 환기해 주지 않으면 실내에 바이러스와 오염된 공기가 오래 머물 수 있어요. 정기적인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를 자주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 점심, 오후, 저녁으로 하루 네 번, 10분씩 창문을 열어 환기해 주세요. 짧은 환기만으로도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과 활용 레시피

 

tc00610004060

 

배숙

 

감기에 걸렸을 때 해 먹으면 좋은 것이 배숙이죠. 배의 수분과 꿀이 목을 부드럽게 만들어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하지만 배숙은 중탕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아서 아플 때 쉽게 만들어 먹기가 힘들죠. 하지만 서울우유가 전자레인지 하나면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간편한 배숙 레시피를 소개할게요!

 

1. 배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윗부분을 평평하게 잘라 뚜껑처럼 분리합니다.

2. 칼을 이용해 씨 있는 부분을 파내주세요.

3. 나머지 과육은 숟가락이나 스쿱으로 동글동글 파내줍니다.

4. 속을 어느 정도 파냈으면, 파낸 과육을 안에 넣어주고 꿀을 한 바퀴 둘러주세요.

5. 전자레인지 찜기에 담아 10분 정도 돌려주면 배숙 완성!

 

cm280037723

 

도라지무침

 

감기에 걸렸다면, 반찬으로 도라지무침은 어떠세요?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관지를 보호하고 가래 배출을 도와 감기 증상 완화에 좋아요. 목이 칼칼할 때 특히 도움이 되죠. 새콤하게 만들어 감기로 잃어버린 입맛도 되찾게 해 줍니다.

 

1. 굵은소금 반 스푼을 푼 물에 도라지를 넣고 20분 정도 담가, 아린 맛을 없애줍니다.

2. 도라지는 찬물에서 꼼꼼하게 헹궈주고, 가위를 이용해 먹기 좋게끔 잘라줍니다.

3. 큰 볼에 물기를 제거한 도라지를 담아주세요.

4. 그 위에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올리고당, 식초를 각 3스푼 넣고, 다진 마늘을 1스푼 넣어요.

5. 양념들과 도라지를 잘 섞어주고, 취향에 따라 양념장을 가감해 줍니다.

6. 마지막으로 깨를 뿌리면 도라지무침 완성!

 

tis101j15120057

 

생강차

 

몸이 으슬으슬할 때 먹는 따뜻한 생강차는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감기 기운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생강엔 항염, 항균 성분이 있어 감기 초기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의 주재료가 되는 생강청을 하나 만들어 두면 생강차뿐만 아니라 볶음 요리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1. 생강의 껍질을 벗겨서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손질한 생강을 얇게 편 썰어주세요.

3. 큰 볼에 생강을 담고, 생강의 무게와 같은, 1:1 비율로 설탕을 넣습니다.

4. 잘 버무려주고, 설탕이 생강에 잘 녹을 수 있도록 20분가량 놔둡니다.

5. 청을 담을 유리 용기에 옮겨 담고, 꿀을 30g 부어줍니다.

6. 설탕이 완전히 녹게끔 하루 이상 실온에 놔두고, 그 이후엔 냉장고에 보관해 주세요.

7. 만든 생강청을 컵에 덜어 따뜻한 물을 부으면 생강차 완성!

 

 

겨울 감기는 조금만 방심해도 쉽게 찾아오지만, 평소 생활 습관과 식단 관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예방 습관으로, 올겨울은 감기 걱정 없이 건강하게 보내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