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난히 힘들다면, 번아웃 신호일 수 있어요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고, 예전엔 즐겁던 일도 의욕이 나지 않는다면 ‘번아웃’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번아웃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책임감 속에서 마음의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오늘은 서울우유와 함께 번아웃의 원인과 회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D

 

CK_td01920000249

 

누구나 겪는 감정, 번아웃이란?

 

번아웃(Burnout)이란 말 그대로 에너지가 다 타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일이나 학업, 인간관계에서 어느 순간 몸과 마음이 모두 지쳐 무기력해지는 현상이죠. 단순히 피곤한 것을 넘어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의욕이 사라지는 단계예요.

 

그렇다면 번아웃은 왜 생기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지속적인 심리적인 압박에서 오는 과도한 부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끊임없이 높은 성과를 요구받는 환경 속에 놓여 있을 경우에 번아웃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과 삶이 균형이 맞지 않아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없고, 점점 에너지를 소모하다 보면 몸과 마음이 회복할 시간을 놓치게 되는 거죠. 또한, 완벽주의 성향도 번아웃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몰아붙이거나 과도한 기준을 세우고 작은 실수조차 용납하지 못할 때, 늘 긴장되고 자존감은 떨어지죠.

 

번아웃은 열심히 달려오느라 내 마음을 돌볼 시간이 부족했던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자신이 지쳤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잠시 멈춰서 숨 고를 시간을 가져야 해요.

 

CK_tip034t032328

 

몸과 마음이 보내는 번아웃 경고등, 놓치지 마세요

 

내가 현재 번아웃인지 아닌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어요. 번아웃의 주요한 증상은 처음엔 피로로 여겨지지만, 점점 정신적, 신체적으로 전반적인 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로 나타나거든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기력감’입니다.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이전에는 즐겁던 일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거예요. 일상의 모든 일이 귀찮게 느껴지죠. 이와 함께 ‘집중력 저하’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지속되면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고, 사소한 실수가 잦아지며 업무 효율이 급격히 떨어져요.

 

또한, 정서적으로는 짜증이 늘고, 모든 일에 예민해지며, 우울함이 동반됩니다. 사소한 일에도 감정 기복이 심해져 자신이 쓸모없다고 느끼는 자책감에 빠지기도 하죠. 이렇게 정서적으로 힘든 상태가 계속되다 보면,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자연스럽게 거리감이 생길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두통, 불면증, 소화불량 등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어요.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자주 깨어나는 수면 장애가 생기고, 식욕이 줄거나 속이 더부룩해지는 등의 증상에서 번아웃이 왔다는 걸 알 수 있죠. 결국 번아웃은 마음과 몸이 동시에 한계에 이르렀다는 경고입니다. 단순한 의지로 극복하기보다 충분한 휴식과 자신을 돌보는 시간이 필요하고, 증상이 심각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CK_tc07630000048

 

나만의 번아웃 탈출법 찾기

 

1. 휴식 취하기

 

단순히 잠을 자는 것만이 아니라, 마음이 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림, 독서, 영화 보기, 뜨개질 등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이런 활동은 지친 마음에 위로를 주고, 잊고 있던 감정의 온기를 되찾게 합니다. 또한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 요가처럼 몸을 부드럽게 움직이는 시간을 주 2회 정도 가지면 긴장된 근육이 풀리고, 생각도 한결 맑아집니다. 중요한 건 성과나 목표 없이 ‘쉬기 위해’ 시간을 보내는 것!

 

2. 현실적인 목표 설정

 

완벽을 추구하기보다는 작은 성취를 쌓아가며 자신을 인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매일 하겠다는 계획보다는 ‘이번 주엔 두 번만 걷자’ 혹은 ‘오늘은 10페이지만 책을 읽자’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 보세요. 달성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칭찬하면, 무기력과 번아웃에서 벗어나 다시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겁니다.

 

3. 감사 노트 쓰기

 

번아웃을 이겨내는 또 다른 방법은 ‘감사 노트 쓰기’인데요. 하루를 마무리하며 오늘 하루 감사한 일 3가지를 써보세요. 커피 한 잔의 여유, 동료의 미소, 무사히 끝낸 하루 등 사소한 일이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감사하는 마음을 기록하는 습관은 뇌에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줄여줘 안정감을 높여주죠.

감사 노트로 번아웃으로 지친 마음을 회복시켜 보세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번아웃. 우리 마음이 보내는 잠시 쉬어가라는 메시지일지도 몰라요. 마음이 지쳤을 땐 멈춰 서는 용기도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