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아진 술자리에 부담이 된다면? 효과 좋은 숙취 예방법!

 

술 마실 때는 좋지만 그다음 날에 어김없이 찾아오는 숙취는 너무 싫죠. 그 괴로움 때문에 하루 종일 누워만 있게 돼서 하루를 버리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숙취 없는 술자리가 될 수 있을까요? 상쾌한 다음 날을 위해 서울우유가 효과 좋은 숙취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D

 

CK_tica1010001393

 

잦아진 술자리에 숙취가 두려울 때!

 

숙취는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대사 되고 작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몸의 증상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술병’이라고도 하는데, 대체로 두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불쾌한 경험들이죠. 숙취를 유발하는 원인은 아직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발표 나진 않았다고 해요. 에탄올 그 자체가 숙취의 원인이다, 에탄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원인이다, 알코올에 있는 메탄올이 원인이다 등등 다양한 설이 있지만 어찌 됐든 술을 많이 마시면 숙취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숙취를 겪을 땐 너무 괴로워요. 어제의 내가 왜 그랬을까 싶을 정도로 후회의 연속인데요. 그렇다면! 숙취를 예방할 수 있는 건 뭔지,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CK_tica0140003204

 

숙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1. 술 먹기 전, 음식으로 배를 채우자

공복 음주는 절대 금물! 빈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혈류에 더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그만큼 빨리 취하고, 다음날엔 훨씬 더 숙취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술 마시기 전에 단백질, 탄수화물, 채소 위주로 음식을 먹어 주세요. 음식이 위나 장에서 방어막 역할을 해서 알코올 흡수 속도를 더디게 해줍니다.

 

2. 중간중간 물을 많이 마시자

술 마실 때 안주로 국물을 먹거나 숙취 예방을 위해 이온 음료를 먹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숙취에 제일 좋은 것은 ‘물’입니다. 왜냐하면 알코올은 몸속 수분을 빼앗는데, 수분이 부족한 몸은 그만큼 알코올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술 먹는 중간중간에 물도 자주 마셔서 몸의 수분감을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3. 술을 다 먹고 나서 간단하게 산책하자

알코올이 내 몸을 빨리 떠나게 하려면 ‘호흡’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그래서 술 먹고 난 뒤에 간단하게 주변을 걸으면서 산책하면 술을 더 빨리 깰 수 있다고 하네요. 혹은 수다를 떠는 것도 호흡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술을 빨리 깨는 방법의 하나라고 합니다.

 

4. 섞어서 마시지 말자

우리나라 사람들은 옛날부터 폭탄주, 소맥처럼 술을 섞어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요. 하지만 섞어서 마시는 거야말로 숙취의 지름길이라는 점! 특히 소맥 마시다가 막걸리 마시고, 와인 마시는 등 여러 주종을 섞어 먹는 것은 심각한 숙취를 불러올 수 있어서 피하는 게 좋아요. 섞어 마실수록 숙취는 심해진다는 걸 꼭 기억해 주세요.

 

 

 

숙취 & 해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추천!

 

cocoa glass table

– 초코우유

술 먹고 나서 초코우유로 해장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단순히 초콜릿의 단맛 때문이 아니라, 실제로 초콜릿은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 매스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위 속의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초콜릿을 먹으면 위 보호에 도움이 되고, 알코올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우유 또한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돕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 있어 알코올 해독 작용을 도와주죠.

CK_tip243000187_l

– 콩나물

콩나물 해장국은 오랜 역사를 가진 대표적인 해장 푸드인데요. 콩나물 속에 있는 아미노산과 아스파트산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줘서 간을 보호한답니다. 이 아스파트산은 콩나물의 꼬리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꼬리를 떼지 말고 콩나물 그대로 먹는 게 좋아요. 콩나물에 있는 아르기닌 또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맑은 국물에 콩나물국을 얼큰하게 끓여서 먹으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CK_cm260022491

– 꿀

술을 먹고 나면 우리 몸은 산성으로 변해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이때 달콤한 꿀을 먹어주면 꿀의 과당이 체내 대사 과정에서 알코올 농도의 급격한 변화를 막아 숙취를 예방하고 빨리 분해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꿀에는 위와 장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숙취 시 느끼는 속 쓰림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숙취 예방법과 숙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숙취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과음하지 않는 것! 내 몸은 내가 지켜서 다음 날에 숙취로 괴로운 일이 없도록 합시다! :D

 

 

덧글 (2)

  1. Pingback: OnOverseas.Com

  2. Pingback: OnOverseas.Com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