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세탁기는 안전할까? [올바른 세탁기 청소방법 및 주기]

 

이상하게 세탁해도 세탁물이 깨끗해지지 않고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옷을 버려야 할 때인가 싶다면 잠깐! 혹시 세탁기 청소할 때가 왔다는 뜻일 수도 있어요. 세탁기가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으면 옷도 제대로 세탁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게다가 지금 한창 봄맞이 겨울옷 세탁들을 많이 하실 텐데, 세탁기 청소 꿀팁을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D

 

CK_tica1140002045_l

 

매일 쓰는 필수가전 세탁기! 관리 없이 사용하고 있다면?!

 

보통 세탁기는 가스레인지, 냉장고와 달리 물과 세제를 활용한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별도의 청소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특별히 세탁기 관리를 안 하는 집이 많은데요. 하지만 세탁기도 주기적으로 청소가 필요하다는 점! 특히 세탁기는 물을 쓰기 때문에, 사용 후 제대로 환기하거나 관리하지 않으면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부식돼요. 그렇게 되면 세탁물에서 냄새도 나고, 제대로 세탁되지 않아 옷을 버리게 되죠. 여태껏 세탁기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몰랐다면, 오늘, 이 글을 읽으면 좋을 듯합니다!

 

CK_tica1010010248

 

올바른 세탁기 청소방법 및 주기

 

– 세탁조

한 번씩 빨래를 끝마치고 난 세탁물을 보면 먼지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엔 세탁조에 먼지가 가득 쌓였기 때문입니다. 세탁조는 세탁기 내부에 있는 통을 말하는데요. 빨래를 계속 돌리다 보면 세탁조가 더러워져 빨래를 깨끗하게 할 수 없어요. 그래서 주기적으로 세탁조를 청소해 줘야 하는데, 세탁조는 시중에 판매하는 세탁조 클리너 또는 과탄산소다로 세척할 수 있어요. 한 컵 정도 넣어주고 통 세척 또는 표준코스로 돌려주면 돼요. 이때 찬물보다는 미온수로 설정해놔야 때가 잘 불어서 깨끗하게 청소된답니다. 그런 뒤, 헹굼으로 세탁조 청소를 마무리해 주면 되는데요. 세탁조는 분기별로 한 번씩 해주면 좋아요.

 

– 세제 투입구

세제 투입구는 세탁하기 전에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붓는 곳인데요. 이곳도 오염된 세제 찌꺼기가 남아 있고, 물이 마르지 않은 상태로 늘 닫혀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곳이랍니다. 더러워지면 결국 세제 효과도 제대로 볼 수 없겠죠? 그래서 세탁기에서 세제 투입구를 분리해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게 중요한데, 세탁한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닦고 건조해야 합니다. 세제 투입구는 세탁기를 자주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두 달에 한 번씩 청소해 주는 게 좋아요.

 

– 배수 필터

세탁기에는 물이 빠지는 배수 필터가 있는데, 아무리 꼼꼼한 사람이라고 해도 배수 필터까지 신경 써서 관리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한 번씩 청소해 주지 않으면 필터에 곰팡이와 세균, 이물질이 생겨 빨랫감에 달라붙을 수 있답니다. 게다가 배수펌프 과열로 세탁기가 고장 날 위험도 있죠. 그래서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세탁기 배수 필터도 칫솔로 찌꺼기를 제거해 주는 게 좋아요.

 

CK_tica1140002036_l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세탁기 관리법!

 

1.세탁하기 전, 세탁물 확인하자

빨래하기 전, 세탁물을 넣을 때 빨래의 주머니에 이물질이나 소지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영수증, 지폐 등 주머니를 잘 확인해 보고 머리카락이나 먼지처럼 미리 떼어낼 수 있는 건 떼주세요. 아니면 미리 애벌빨래를 하는 것도 좋답니다. 그런 이물질들을 세탁하기 전 떼어내지 않으면 나중에는 세탁기 안에 찌꺼기로 남게 돼요.

 

2.화장실 안에 세탁기를 두지 말자

화장실 안에 세탁기 두는 집 정말 많은데요. 사실 세탁기를 화장실에 두는 건 좋지 않아요. 왜냐하면 습기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도 빠르고, 곰팡이가 그만큼 잘 피기 때문이죠. 그래서 되도록 공기가 잘 통하는 베란다에 놓고 세탁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3.섬유 유연제와 세제는 정해진 용량을 지키자

세탁물이 많거나 더 깨끗해질까 하는 마음 때문에 섬유유연제와 세제를 정량으로 넣지 않고, 과다하게 넣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정해진 용량만큼 넣지 않으면 배수가 원활하지 않고, 옷에 세제 찌꺼기가 많이 달라붙을 수 있어요. 그러면 피부에도 좋지 않고, 세탁기 성능도 저하됩니다. 따라서 세제는 제품 겉면에 표기된 정량대로 넣어야 해요.

 

 

오늘은 세탁기 청소법과 관리법을 알아봤는데요. 세탁기 청소,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분기별로 한 번씩 해준다면 항상 완벽하게 세탁된 옷을 입을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주말, 날 잡고 세탁기 청소 제대로 해볼까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