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도 대체공휴일 확정!! [2023년 5월 공휴일]은 며칠일까?! 연차 쓰기 좋은 날 추천!

 

올해부터 석가탄신일이 주말일 경우, 대체공휴일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인사혁신처에서는 국민의 휴식권 보장, 중소기업 부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해 석가탄신일도 대체공휴일을 적용하기로 결정 내렸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올해 석가탄신일은 토요일이라서 5월 29일 월요일은 휴일이 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올해 5월 공휴일은 언제며, 어떻게 연차를 쓰면 좋을까요? 서울우유가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Closeup view of pages of tear-off calendar

 

가정의 달 5월! 공휴일은?!

 

올해 5월의 공휴일은 총 3일입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5일 어린이날, 그리고 5월 27일 석가탄신일인데, 석가탄신일의 경우 이번에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어 5월 29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4월 29일 토요일부터 5월 1일 월요일까지 3일간 연달아 쉴 수 있고, 금요일이나 화요일에 연차를 낸다면 총 4일을 쉴 수 있죠. 또한 5월 5일 어린이날도 금요일이라서 금, 토, 일 3일을 쉴 수 있는데, 8일 월요일에 연차를 낸다면 4일간 푹 쉴 수 있겠죠? 마찬가지로 29일 월요일에 석가탄신일이 대체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금요일 또는 화요일에 앞뒤로 연차를 낸다면 4일간 쉴 수 있답니다.

 

CK_tip115s18010146

 

병원, 공공기관 공휴일 영업시간 정보

 

그렇다면 대체공휴일에 병원이나 관공서는 어떻게 운영될까요?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 구청, 시청 등 관공서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모두 공무원인데, 공무원들은 대체공휴일 적용을 받기 때문에 휴일에 운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람객을 맞이하는 도서관, 박물관, 과학관 등에 소속하는 공무원들은 근무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매년 5월 1일에 있는 근로자의 날엔 공무원들은 쉬지 않기 때문에 관공서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공무원들은 사업 주체가 정부이기 때문에 근로자로 칭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대체공휴일에 병원 운영은 어떻게 될까요? 대학병원,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등 규모가 큰 의료기관일 경우에는 대부분 응급실을 제외하고 근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개인병원은 대체공휴일을 유급으로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에도 진료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하지만 병원장 재량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직접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Zeitmanagement, Draufsicht, Schreibtisch, München, Deutschland

 

2023년 하반기 연차 쓰기 좋은 날 추천!

 

올해 하반기에 연차 쓰기 좋은 날은 언제일까요? 7월과 11월은 쉬는 날이 없어 아쉽게도 연차를 쓰면 좋은 날이 없답니다.

 

– 6월

6월에 공휴일은 6/6 현충일만 있는데요. 올해 현충일은 화요일이기 때문에 전날인 6월 5일 월요일에 연차를 쓴다면 토, 일, 월, 화 총 4일의 연휴를 쉴 수 있어요.

 

– 8월

8월은 8/15 광복절에 쉴 수 있는데, 이번 광복절은 화요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8월 14일 월요일에 연차를 낸다면 6월처럼 토, 일, 월, 화 4일간 쉴 수 있어요.

 

– 9월

9월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있는 날인데요. 올해 추석은 9월 28일 ~ 9월 30일로,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라고 합니다. 딱 연차 쓰기 좋은 시기죠? 그래서 수요일과 월요일에 연차를 하나씩 쓴다면 수, 목, 금, 토, 일, 월까지 총 5일의 연휴를 쓸 수 있답니다.

 

– 10월

10월은 10/3 개천절과 10/9 한글날이 있는데요. 개천절은 화요일이기 때문에 중간에 끼어있는 월요일에 연차를 낸다면 토~화까지 총 4일을 쉴 수 있고, 한글날은 월요일이라서 그다음 날인 화요일에 연차를 내면 토~화까지 쉴 수 있답니다.

 

– 12월

대망의 12월 25일 크리스마스는 월요일이라고 해요. 그래서 크리스마스 오기 전 금요일이나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화요일에 연차를 쓴다면 4일간 쉴 수 있답니다.

 

 

올해 공휴일은 부처님 오신 날과 성탄절 대체공휴일을 적용해도 지난해보다 하루 줄어든 117일이라고 합니다. 조금 아쉽긴 하지만, 중간중간 숨 트일 공휴일을 기다리면서 적은 휴일도 알차게 쓸 수 있어야겠죠?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