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하! 펭귄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

EBS 연습생, ‘펭수’의 인기가 요즘 하늘을 치솟고 있습니다. 펭귄을 캐릭터화하여 솔직한 입담과 유머로 10대보다는 20·30대에게 열렬한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죠. 가끔 펭수는 남극에서 왔다는 등 자신의 습성에 대해 얘기하고는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서울우유는! 펭수의 높은 인기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관심의 동물! 펭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D

1

펭귄이 뒤뚱거리며 걷는 이유
펭귄을 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큰 특징은 걸음걸이라고 할 수 있겠죠? 몸을 흔들며 뒤뚱거리면서 걷는 펭귄. 왜 펭귄은 뒤뚱거리며 걷는 걸까요? 그 이유를 알려면 일단 펭귄의 신체 구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펭귄은 다리는 짧지만 발이 매우 큰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걷기가 쉽지 않죠. 따라서, 이때 펭귄은 뒤뚱거리며 걸음으로써 무게 중심을 위로 올려 훨씬 걷기 편하게 만들어요. 덩달아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도 얻죠. 또한, 펭귄은 몸속 지방과 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저장하여 추위에 견뎌 내야 하는데요. 펭귄이 뒤뚱거리며 걷는 것이 최소한의 에너지로 움직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펭귄의 신체 구조에 대해 더 흥미로운 사실을 알려드리자면, 육지에서 뒤뚱거리며 걷는 펭귄은 물속에서 펠프스급의 수영 선수가 됩니다. 왜 바다와 육지에서 다른 걸까요? 사실 펭귄의 날개는 물고기 지느러미처럼 변형된 모양입니다. 이를 ‘플리퍼(flipper)’라고 하죠. 마치 배에서 쓰는 노처럼 납작하고 단단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이 플리퍼 날개로 빠르게 날갯짓을 하며 자유로이 헤엄칠 수 있는 거예요. 유선형의 몸과 삼각형의 꼬리 덕분에 물의 저항을 덜 받기도 하죠.

2

물에 젖지 않는 펭귄
펭귄 다큐멘터리를 보면, 물에서 나온 펭귄이 젖지 않은 상태라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왜 펭귄의 깃털은 물에 젖지 않는 걸까요? 그 비밀은 털에 있습니다. 펭귄의 털은 아주 미세한 나노 구조로 되어있는데 특히, 꼬리의 기름샘에서는 엄청난 왁스 성분이 분비됩니다. 이 기름이 깃털에 발리면서 방수 효과를 내, 물에 젖지 않게 되는 거죠.

그렇다면 물에 젖지 않아 좋은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펭귄의 주요 서식지인 남극에서 물에 젖게 된다면, 깃털이 얼어붙게 되고 체온 유지가 힘듭니다. 결국, 펭귄이 물에 젖지 않는 것은 강한 생존력을 의미하죠. 또한 펭귄의 깃털은 다른 새들보다 훨씬 빽빽하게 나있는데요. 모든 조류들 중에서 면적 대비 가장 털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렇게 털이 밀도 있게 나있기 때문에 깃털 속에 공기층을 가둘 수 있고, 이러한 공기층으로 인해 피부에 물이 직접 닿지 않아 체온을 유지한다고 하네요.

Emperor Penguin (Aptenodytes forsteri) three chicks, one spreading wings. Snow Hill Island, Antarctic Peninsula, Antarctica.

동사하는 아기 펭귄들
여러분은 펭귄이 동사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현재, 남극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눈 대신 비가 더 많이 오고 있는데요. 새끼 펭귄의 털은 어른 펭귄과 달리 아직 방수기능이 없어, 비가 그대로 털을 젖게 하고 열을 많이 빼앗습니다. 따라서, 새끼 펭귄들에게 비는 아주 치명적이에요.

보통 펭귄은 새끼를 품에 안는데, 공간이 부족해 안을 수 있는 새끼는 단 한 마리뿐. 어미 품에 안기지 못한 새끼 펭귄은 비를 맞게 됩니다. 남극에 눈 대신 비가 많이 오는 이유는 앞서 잠깐 얘기했듯이, 지구온난화 때문인데요. 남극이 더워지면서 2015년엔 무려 17.5도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남극 펭귄의 개체수도 점점 감소하고 있고요.

그래서 한 스포츠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더 건강한 지구를 위해, 세이브더펭귄’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캠페인 티셔츠 판매 수익금을 환경 보호 활동과 남극 연구에 후원하고 있고, 작년엔 세계자연기금(WWF)과 협약을 체결해 에코백 사용, 일상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 줄이기 등 건강한 자연을 보존하기 위한 여러 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펭귄에 대한 유익한 정보들을 알아봤는데요. 귀여운 줄로만 알았던 펭귄이, 남극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는 사실! 우리가 귀여운 펭수와 펭귄들을 더 오래 보고 싶다면 자연 보호를 위해 더 많이 노력하도록 해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