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마시면 이로운 커피 효능

현대인의 링거라고 할 수 있는 커피. 하루라도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일상 생활이 불가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 중독’이라 할 수 있죠? 그런데 잘 마시면 오히려 몸에 이롭다는 점~ 하루에 권장되는 섭취량과 그 효능을 잘 따져서 조금이라도 커피를 건강하게 마셔보도록 해요!
tip034d14050372커피 얼마만큼 마셔야 하나요?
예전에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 503명을 대상으로 하루 커피 섭취량을 설문 조사를 했는데요. 이때 당시 응답자의 21.9%인 110명은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신다고 답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습관이 돼서'(25.7%)가 가장 높았고, ‘기분 전환하려고'(18.3%)와 ‘잠을 깨려고'(16.9%)가 각각 2, 3위에 꼽혔죠. ‘집중력을 높이려고'(12.9%), ‘식사 후 마땅한 입가심 거리가 없어서'(11.1%)가 그 뒤를 이었는데요. 하루 4잔이라고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도 잘 생각해보면 이에 못지않게 커피를 많이 마시고 있을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커피는 대체 얼마만큼 마셔야 하는 걸까요?

보통 커피의 일일 섭취 기준량은 성인 400mg입니다. 가장 자주 마시는 아메리카노에는 카페인이 124mg 정도 들어있고요. 참고로 우리가 자주 마시는 브랜드 커피엔 카페인이 150mg, 인스턴트커피엔 110mg, 에스프레소엔 64mg, 디카페인 커피엔 8mg 정도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잔 또는 두 잔 정도가 적당한 양이고, 마실 때마다 카페인양을 체크해서 마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특히 다이어터분들은 커피의 칼로리에 대해서도 민감할 텐데요. 아메리카노 기준 커피의 칼로리는 무려 5kcal밖에 안 된다고 하네요!
tis101c13090080알고 먹으면 건강한 커피
보통 커피는 몸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하지만 알고 마시면 몸에 이롭답니다. 특히 여러 커피 종류 중 가장 기본인 아메리카노(블랙커피)를 기준으로 해서 그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집중력, 기억력 향상
현대인이 커피를 마시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상하게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마시면 그날 업무 효율이 느는 것 같고 회의도 더 잘 집중되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건 단순히 느낌적인 느낌이 아니라 정말로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뇌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졸음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죠.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는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위험요소를 65% 감소시켜주기도 한다네요!
2.다이어트
커피 속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고, 운동할 때 지방을 태워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운동 전에 아메리카노 한 잔 마시면 효율성이 올라가죠. 또한 식전에 마시는 커피는 포만감을 가져오고 식욕을 억제해 실제 식사량을 줄여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 역시 소화를 증진해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답니다.
3.심장질환
커피에는 클로로젠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 암, 뇌졸중, 당뇨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클로로젠산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 보충제와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4.면역력 증진
최근 강릉원주대 치과대학 병리학 교실 이석근 교수팀은 카페인과 클로로제니산 성분에 대한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쥐의 면역세포에 이 두 성분을 투석한 결과에 따르면 세포 증식, 면역력, 세포 방어, 항산화 신호, 뼈 발생에 관여하는 단백질 발현에 좋은 반응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아침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할 때 감기 걸리지 않도록 커피 한 잔씩 마셔주면 좋을 것 같네요!
tica114m18010002홈 카페 돌체라떼 레시피
요즘은 이렇게 커피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 홈 카페가 유행이죠? 간단한 재료만 있으면 언제든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시그니처 메뉴들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호불호가 갈리지 않고 누구든 좋아하는 돌체라떼를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사실 아이스로 만들어 먹는 게 더 맛있긴 하지만 날씨가 많이 추워진 요즘, 따뜻한 돌체라떼 한 잔이면 몸이 사르르 녹을 거예요.

준비물은 정말 간단합니다. 서울우유 나100% 180mL, 연유 30mL, 에스프레소 샷 2개 또는 더치커피만 준비하면 되는데요. 더 맛있고 고소한 돌체라떼를 먹기 위해서는 세균수, 체세포 수 모두가 1등급인 신선한 우유로 만들어야 해요. 이 두 기준 모두 충족한 우유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서울우유의 나100%밖에 없죠. 서울우유와 함께 만드는 신선하고 맛있는 돌체라떼 레시피, 알아볼게요.

1.먼저 서울우유 나100% 180mL를 따뜻하게 데워줍니다.
2.컵에 연유와 데웠던 우유를 차례대로 넣어준 후, 잘 섞어줍니다.
3.그 위에 에스프레소 샷 2개를 조심히 부어주면 끝!

돌체라떼의 키포인트는 그러데이션 층을 만들어주는 건데요. 하얀 우유와 까만 커피가 만들어내는 층은 사진 찍기에도 너무 예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돌체라떼를 만들 때 조심조심 재료를 넣어줘야 해요. 본인의 기호에 따라 달게 먹고 싶다면 연유를 더 넣어도 좋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마실 수 있는 커피 섭취량 역시 다릅니다. 미량만 마셔도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조금만 마시는 등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해가 되지 않은 선에서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