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로 이런 것까지? 전자레인지 200% 활용법

 

현대인의 필수템, 전자레인지! 다른 건 몰라도 전자레인지 하나만 있으면 웬만한 요리 뚝딱 만든다고 하죠?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고?’ 싶을 정도로 만능템인 전자레인지를 200% 활용하는 방법,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D

 

Beef stew in plastic container in front of microwave oven

 

전자레인지 200% 활용법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전자레인지 구매량이 엄청나다고 하죠. 왜냐하면 즉석식품이나 레토르트 식품을 통해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다 보니,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빠르고 간편하게 밥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요즘 나오는 전자레인지는 성능도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죠. 이러한 전자레인지를 200% 활용할 수 있도록 깨알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일단, 전자레인지는 전자파를 이용하는데, 이 전자파가 식재료에 닿아야 데워지는 원리입니다. 그런데 전자파는 일반적으로 측면에서 쏘아지기 때문에 그릇을 중앙에 놓기보다 최대한 가장자리에 놓는 것이 더욱 빠르고 고르게 데울 수 있답니다.

 

또한, 전자파는 뾰족한 곳으로 모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음식물을 담은 그릇이 각져 있다면 꼭짓점으로 전자파가 집중돼 식재료를 골고루 데우지 못해요. 따라서 둥근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용기도 있는데요. 어떤 것들인지,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 알루미늄 포일, 스테인리스 재질

알루미늄 성분은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를 반사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심할 경우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무조건 전자레인지 안에 반입 금지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테인리스도 금속의 일종이기 때문에 스파크 및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 밀폐된 유리병

유리병에 담긴 두유나 쌍화탕을 따뜻하게 데워서 먹고 싶은 분들 많을 텐데요. 하지만 뚜껑이 닫힌 상태에서 유리병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병안의 압력으로 인해 유리병이 깨질 수 있어요. 따라서 컵에 옮겨 데우거나 따뜻한 물에 중탕하는 것이 좋습니다.

 

– V, PS 등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나 안되나 많이 헷갈리죠? 이럴 땐 3, 6, 7이라는 숫자를 기억하세요. 플라스틱 용기 뒷면에 3, 6, 7 숫자 혹은 V(PVC), PS, OTHER이 표기되어 있으면,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모양이 변형되거나 환경 호르몬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용’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거나, 만약 안 적혀 있으면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이라는 것만 확인하면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괜찮아요.

 

CK_cm080821447_l

 

전자레인지로 완벽 조리 레시피!

– 밥 짓기

밥을 먹어야 하는데 밥솥도 없고, 즉석밥도 없다면? 쌀과 물, 그리고 전자레인지만으로도 밥을 지을 수 있답니다. 일단 쌀을 30분간 불려놓은 다음, 전자레인지용 내열 용기에 담아 쌀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약 8분가량 데우면 갓 지은 밥과 똑같은 맛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달걀 프라이

밥을 했으니, 이번엔 가장 기본 반찬인 계란 프라이도 해볼까요? 심지어 기름도 두르지 않아도 돼서 건강에 좋아요. 먼저, 판판한 도자기 그릇에 달걀을 깨서 담아준 후, 달걀노른자 중앙을 살짝 터뜨려주세요. 완숙을 원한다면 2분, 반숙을 원한다면 1분 30초간 돌려주면 매끈하고 담백한 달걀 프라이를 만들 수 있어요.

 

– 시금치, 콩나물 데치기

이번엔 고난도 요리를 해볼게요. 바로, 나물 무치기! 특히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시금치를 데칠 수 있는데, 물로 데치는 것보다 빠르고 간단하답니다. 전자레인지용 유리그릇에 깨끗하게 씻은 시금치를 담아요. 약 3cm 정도만 물을 넣어주고, 랩으로 감싼 뒤 구멍을 퐁퐁 뚫어줍니다. 그렇게 전자레인지에서 3분간 돌려주세요. 찬물에 빠르게 헹구면 데친 시금치 완성! 같은 방법으로 콩나물을 데칠 수 있는데요. 콩나물을 씻어 물기가 있는 그대로 용기에 담고, 랩으로 감싸 구멍을 뚫어줍니다. 그런 뒤 3분만 돌려주면 비린내 없이 간편하게 콩나물을 데칠 수 있어요.

 

– 생선 굽기

나물까지 데쳤다면, 생선도 구워볼까요? 일단 생선 기름을 분리하기 위해 골이 있는 접시를 이용해 주세요. 혹은 오목한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적당량의 물을 담고, 김밥 말이를 올려도 괜찮습니다. 그 위에 깨끗이 손질한 생선을 올리고 참기름과 밀가루를 발라줍니다. 종이 포일로 생선을 담은 그릇 전체를 감싸주고 3분간 돌리면 고소하고 맛있는 생선구이가 완성돼요.

 

– 치킨 만들기

하다 하다 이제는 전자레인지로 치킨도 만들 수 있어요. 일단 지퍼백에 밀가루, 카레 가루, 빵가루를 2:1:1.5 비율로 담아줍니다. 지퍼백을 잠그고 골고루 잘 섞일 수 있게 섞어주세요. 그런 후, 우유를 부어 걸쭉해질 때까지 흔들어 튀김 반죽을 만듭니다. 손질한 닭고기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한 후, 우유에 15분 정도 재워주세요. 그런 후, 키친타월로 닭을 물기를 제거한 후 지퍼백에 넣어 반죽을 입힙니다. 반죽이 묻으면 꺼내 전자레인지용 접시에 담고 7분간 돌려주면 치킨 완성!

 

CK_tica1010004489

 

효과적인 전자레인지 청소 관리법

 

전자레인지를 200% 활용했다면 이번엔 깨끗이 청소할 때! 전자레인지는 음식물이 튀고 얼룩이 져서 매주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게 좋은데요. 전자레인지 청소법은 정말 간단해요. 이때도, 전자레인지의 기능을 이용하면 되거든요.

 

먼저, 전자레인지 안쪽의 얼룩을 제거하고 싶다면 끓인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은 후, 전자레인지에서 10분 정도 돌려주세요.

그다음 그릇을 꺼내고 깨끗한 행주나 수건으로 안쪽을 닦아주면 굳어있던 얼룩이 말끔히 제거됩니다.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식초를 이용해도 좋아요. 뜨거운 물에 식초를 섞고, 전자레인지에서 5분만 돌려준 후, 행주나 수건으로 안쪽을 닦아주면 깨끗해져요. 게다가 식초는 얼룩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죠. 이때, 전자레인지는 음식물을 이용하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락스 등 독성 성분이 있는 화학약품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더 자세한 청소 방법을 알고 싶다면, 서울우유 블로그 http://www.seoulmilkblog.co.kr/archives/36493 (자취생들 집중! 시간 날 때 청소하자! 전자레인지 청소 방법)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전자레인지를 200% 활용하는 팁들을 알아봤습니다. 음식을 데우는 것뿐만 아니라 요리까지 가능하다니, 역시 전자레인지는 만능템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번 주말, 전자레인지로 요리에 한 번 도전해 볼까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