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건강을 위한 9월 제철 음식 추천!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낮에도 선선한 바람이 부는 걸 보니 가을이 시작되려나 봅니다. 이렇게 계절이 바뀔 때 중요한 것이 건강인데요. 갑작스러운 기온에 적응하지 못할 때, 우리는 허해지지 않도록 몸보신을 해줘야 합니다. 바로, 제철 음식으로 말이죠. 오늘 서울우유가 지금 이맘때 먹으면 좋을 9월 제철 음식을 알려드릴게요!

1

9월 제철 생선 ‘갈치’
한국인이 즐겨 먹는 수산물에 손꼽히는 갈치. 갈치는 다른 생선에 비해 뼈를 발라 먹기에 수월한 편이죠? 살이 부드러워 소화 기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이런 갈치는 무엇보다 가을에 더 맛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봄에 산란을 끝내고, 여름에 먹이를 충분히 섭취한 후이기 때문에 가을 갈치가 맛이 더 고소하고 비린내가 적습니다.

갈치에는 DNA와 EPA라고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특히 EPA는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 영양소예요. 또한 라진, 메타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 식품이죠. 무엇보다 갈치는 여러 종류의 요리를 해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릇하게 구운 구이는 물론, 각종 무와 양념을 넣어 맛있게 졸인 조림이나 얼큰한 찌개 등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어요.

싱싱한 갈치를 고르고 싶다면 갈치의 표피에 상처와 흠집이 적고 몸 빛깔이 은백색으로 광택이 나는 걸 고르면 됩니다. 특히 살을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게 좋아요. 눈을 봤을 때 검은자가 까맣고 또렷하며 흰자위가 밝은 색을 띠는 것도 싱싱한 갈치를 고르는 팁! 하지만 무엇보다도 생선에 악취가 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이런 갈치를 보관할 땐 손질 후 소금을 뿌려 랩으로 씌우거나 밀폐 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면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2

나물 중의 나물 ‘참나물’
참나물은 이름 그대로 나물 중의 나물이라고 해서 ‘참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해요. 미나릿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미나리와 비슷하지만 잎의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9월이 제철이라서 맛이 최고치에 달하는 이맘때 먹으면 좋아요. 참나물엔 베타카로틴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잎이 부드러워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워줄 수 있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살려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네요!

더군다나 100g당 29kcal로, 칼로리도 그리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식단에 좋고, 비타민 A도 풍부하답니다. 다만 미나리처럼 특유의 향이 있어 후각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어요. 그럴 땐 샐러드나 겉절이로 이용해서 먹는다거나 산채비빔밥, 참나물 무침, 참나물 전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데쳐서 쌈 싸 먹는 것도 참나물을 맛있게 먹는 방법 중 하나!

참나물을 고를 땐 초록색이 짙은 게 좋습니다. 벌레 먹은 부위가 없어 싱싱하고, 시든 잎이 없는 걸 고릅니다. 질 좋은 참나물을 샀다면 잘 보관해야겠죠? 높은 온도에 오랫동안 보관하면 참나물의 영양이 파괴될 수 있어요. 따라서 1~5℃의 온도에서 물을 뿌린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서 보관해주세요.

3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지금부터 12월까지 제철인 석류. 양귀비가 즐겨 먹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고, 특히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죠? 이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석류 1kg당 약 17mg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석류의 씨앗이 아닌,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있습니다. 석류에 신맛이 강할수록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유량이 많다고 해요. 그 외에도 석류엔 식이섬유, 칼륨, 엽산 등의 영양소도 많이 들어있답니다.

좋은 석류를 고르고 싶다면 석류를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을 고르고, 붉은색을 선명하게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과일이든 그렇지만 표면에 상처가 적게 나 있어야 하겠죠? 석류는 과일 중에서도 꽤 오래 보관할 수 있는 편인데요.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 놔둔다면 무려 15~20일가량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석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그냥 먹어도 맛있는데 즙을 내서 먹거나 차로 끓여 마셔도 좋죠. 특히 석류와 궁합이 맞는 음식은 토마토인데 토마토는 석류에 없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함께 먹어주면 영양분을 더 잘 섭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외에도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무화과, 은행, 대하, 게 등이 있습니다. 딱 이 시기에 맛과 영양이 좋고, 해산물이라면 싱싱한 살이 꽉 차 있겠죠? 몸에 좋은 음식 맛있게 먹고, 환절기 건강 잘 지켜내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