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위험 사고 예방법

겨울에 내리는 눈과 비로 인해 넘어진 경험은 한 번쯤 있을 텐데요. 특히 눈은 차가운 온도 속에서 녹지 않고 꽁꽁 얼어 길바닥을 더욱 미끄럽게 하죠. 가뜩이나 추운 날씨에 몸을 웅크리며 긴장하고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기라도 하면 그만큼 민첩하지 못해 빨리 대처하지 못하고 크게 다치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 서울우유는 겨울철 눈길 위험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1

겨울철 낙상 사고 주의보
겨울철 눈길로 인해 자주 일어나는 낙상 사고는 바닥이 젖어있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눈이 온 다음 날 아스팔트 사이에 수분이 끼어 얇은 얼음 막이 형성되는데, 오랫동안 찬 공기에 노출된 이런 빙판은 단단하고 미끄럽기 때문이에요. 이럴 때 사고 위험은 배로 커지죠.

빙판에서 넘어질 때 흔히 엉덩방아를 찧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엉덩이는 몸에서 지방이 많이 축적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먼저 떨어지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체중이 등허리를 비롯한 엉덩이 부근에 쏠리기 때문에 부상이 생길 수 있고, 척추가 덩달아 충격을 받았을 때는 관절 등이 비틀리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넘어져서 팔로 체중을 지탱할 경우 손목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만약 본인이 넘어져서 허리, 척추, 손목 등 관절과 근육이 아프다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앞서 미리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운동과 식품 섭취로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답니다. 그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것은 서울우유 중 <밀크랩 고단백 저지방>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기존 우유보다 단백질과 칼슘을 1.8배 함유하고, 지방은 1.5%밖에 들어있지 않은 저지방 우유기 때문에 근육을 생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죠.

또는 <뼈를 생각한 MBP 우유>도 추천합니다. 이 제품은 뼈 건강 전용 우유로, 칼슘이 2.3배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D3, 비타민A, B1, B2, B6, 니아신아미드, 엽산까지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소개해드린 이 제품들로 하루 3잔 마셔서 뼈와 근육을 강화해 겨울철 낙상 사고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closeup of car winter tire

빙판길 안전 운전 방법
눈 오는 날은 인도뿐만 아니라 차도에서도 빙판길 사고가 자주 나죠. 운전 기술이나 경력과 상관없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데, 걷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동차라는 도구를 가지고 운전하기에 더더욱 신경 써서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빙판길에서 안전 운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시동 걸기 전, 차에 쌓인 눈 제거하기
서로의 안전을 위해 헤드라이트, 차 지붕, 트렁크, 윈도우, 사이드미러 등 차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해주세요. 특히 미등과 헤드라이트 같은 의사표시 램프는 상대 차에게 자신의 행동을 미리 알리기 위한 것이어서 확실하게 없애야 합니다.

2. 스노체인 걸기
겨울 드라이브템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죠? 전륜 구동차에는 앞바퀴에, 후륜 구동차는 뒷바퀴에 장착해야 하며, 스노체인을 장착했을 때는 시속 40km 이하로 저속 운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너링할 때에는 최대한 속도를 줄여야 체인의 탈락이나 파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체인을 걸었다고 해서 막 운전하면 안 되겠죠? 참고로 스노체인은 체인이 닳고, 차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눈이 녹으면 서둘러 벗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3. 차간거리 유지하고, 저속 운전하기
평범한 날보다 눈 오는 날엔 도로 표면이 얼고, 눈이 쌓여 미끄러지기 매우 쉽습니다. 이에 제동거리 역시 훨씬 길어지죠. 따라서 운전 속도를 줄이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커브 길은 미리 감속해야 하며,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과속하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원하는 지점에 정지할 수 없어 사고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겨울철 눈길 위험 사고와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미리 예방하고 조심한다면 충분히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다가오잖아요? 제일 중요한 점은 운전이든 도보든 천천히 가는 것!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항상 주의를 잘 살펴야겠습니다.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