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위경련,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에 좋은 음식 BEST10]

 

요즘따라 속이 쓰리고, 더부룩한 느낌이 많이 드나요? 단순히 어제 야식 먹고 잠들었다기엔 만성적인 느낌이 든다고요? 그렇다면 당신은 위경련 혹은 과민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대인의 만성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병, 원인은 무엇이며 위에 좋은 음식엔 어떤 게 있을까요? 서울우유가 쭉 정리해 봤어요!

 

CK_tc01500001150

 

위경련 or 과민 대장 증후군의 걱정을 피할 수 없다면?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한 번씩은 겪는다는 위경련과 과민 대장 증후군! 위경련은 명치끝이 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식은땀을 흘리고, 심할 경우 구토가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위경련이 발생했다면 명치끝부분을 지압해 주거나 따뜻한 찜질해 주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 대장 증후군은 만성적으로 아랫배가 불편하고 불규칙적으로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한번 생기면 컨디션에 따라 갑작스럽게 재발하는 경우가 잦아 삶의 질을 하락시키죠. 과민 대장 증후군은 지나치게 맵고 짠 음식, 액상 과당을 먹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장이 약하다면 이 같은 음식은 멀리하는 게 좋아요.

 

CK_tica101g20020953

 

위경련, 과민 대장 증후군 원인은 무엇일까?

 

위경련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데요. 신체적인 원인으로는 소화 불량, 위산 과다가 있을 수 있겠고, 생활 속 원인으로는 과식, 스트레스, 운동량 부족, 높은 피로도, 불규칙한 식습관이 해당된답니다. 혹은 담석증, 췌장염 등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위경련 증상이 심하거나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과민 대장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해요. 다만, 장 자체가 민감한 반응을 하기 때문에 장염에 따른 후유증, 세균 감염 혹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과민 대장 증후군을 방치하면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데요. 다행히도 과민 대장 증후군과 대장암과는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Bananas (close-up)

 

위에 좋은 음식 BEST10

 

– 바나나

혹시 위산 과다 때문에 위경련이 일어났나요? 그렇다면 바나나를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바나나는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가 쉬우며, 위 점막을 감싸주는 효과가 있어 위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죠. 또한 장내 독소를 제거해 줘 장염 증상도 완화해 준다고 하네요.

 

– 귀리

위경련 증상이 있다면 따뜻하고 부드러운 귀리죽을 먹어보세요. 귀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를 부드럽게 감싸는 역할을 해줘요. 또한 천천히 소화돼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죠. 속이 쓰릴 때 먹는 귀리죽은 좋은 식사 대안이 된답니다.

 

– 감자

감자는 오랫동안 위장 보호제로 사용해왔다고 해요. 특히 감자즙은 위산을 중화시키는데 효과적이고, 위 점막에 보호막을 형성해 줘 위경련, 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가 아플 때 감자를 따뜻하게 쪄 먹거나 생감자즙을 마셔보세요. 

 

– 토마토

위가 아프다면 신선한 토마토나 살짝 익힌 토마토를 먹어보세요. 토마토엔 황산화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해 위 점막 손상을 줄여주고, 소화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하지만 위산 과다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엔 토마토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연어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연어도 위경련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인데요. 연어를 섭취하면 위의 염증을 줄여주고,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고 해요. 다만 연어에는 기름기가 많아 장에는 좋지 않으니 장염 증상이 있다면 피하는 게 좋아요.

 

 

– 호박 

호박은 소화가 잘 되고 부드럽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요. 따라서 죽이나 수프, 즙 형태로 섭취하면 위경련 증상을 완화해 주고, 위염에도 효과적이죠. 호박엔 비타민 A와 C가 많기 때문에 호박을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 파파야

파파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파파인과 키모파파인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단백질을 분해해 건강한 산성 환경을 만들어 위를 진정시킨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소화 불량 증상도 완화해 줘 변비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CK_tis101j15120050

– 생강

위경련이 있을 때 생강차나 생강 캔디를 먹어보세요.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특히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참고로 생강을 섭취할 때는 하루에 4g 정도까지만 먹는 게 좋습니다.

 

– 허브차

따뜻한 차는 위와 장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캐모마일은 배탈과 복통을 완화시키고 위를 치유하는 성분이 있으며, 페퍼민트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고 메스꺼움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도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특히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브로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게 좋습니다.

 

 

현대인의 단골 질환인 위경련과 과민 대장 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는 것! 물론 현대인과 스트레스는 뗄 수 없지만, 내 몸은 내가 지켜야죠! 몸에 좋은 음식 많이 먹고, 스트레스 조절하면서 살아가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