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부글부글할 때, 가스 빼는 팁과 좋은 음식!

과민대장증후군을 앓고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은 자주 뱃속에서 ‘꾸르륵꾸르륵’과 같은 소리가 나죠. 집에 있으면 상관없는데 회사나 중요한 모임이 잦은 사람에게는 영 신경이 안 쓰일 수가 없어요. 게다가 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고요. 왜 내 뱃속엔 가스가 차는 걸까요? 어떻게 가스를 잘 뺄 수 있을까요?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봅시다! :D

 

CK_tc01290000365 가스가 차는 이유

배가 가스가 차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과민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경우! 현대인의 약 15%가 과민대장증후군을 갖고 있다고 하죠? 보통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요인으로 장이 민감해지는데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화장실을 자주 가고 자주 배에 가스가 가득 차요.

 

또한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도 배에 가스가 차는데, 음식과 함께 삼켜지는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면서 배에 가스가 생성됩니다. 게다가 급하게 먹으면 제대로 씹지 않고 넘기는데, 이때 타액과 잘 섞이지 않은 음식물들이 소화 과정에서 가스를 유발하죠. 만성 변비인 사람도 마찬가지예요. 변비는 가스를 만들어내는 원인 중의 하나인데, 몸속에 독소를 만들어내고 그 과정에서 가스도 생성한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다가올 때 배에 가스가 가득 차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CK_cm080942999_l (1)
가스 빼는 법

현대인들은 하루 대부분을 책상과 의자 앞에 가만히 앉아있는데요. 하지만 이 자세는 가스를 생성하는 최적의 자세! 따라서 가스를 빼내기 위해서는 밥을 먹고 바로 앉지 말고 조금이라도 움직여주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방귀 배출에 좋은 자세는 고양이 자세인데요.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 가슴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면서 엎드린 자세예요. 이 자세를 해주면 자연스럽게 엉덩이가 위로 들리고, 장을 누르게 되면서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정자세로 똑바로 눕는 것보다는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도 가스를 빼내는데 좋아요. 물리적으로도 가스를 배출하게 할 수 있는데, 바로 배 마사지하는 거랍니다. 배가 차가우면 소화기관에 좋지 않기 때문에 먼저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배를 문질러 주거나 시계방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세요.

CK_tc01500000001_l
가스 찰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음식을 통해서도 가스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먹는 건데요. 특히 엽록소가 많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가 좋습니다. 과일 중에서 파인애플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브로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되게 도와줍니다. 레몬의 산도 역시 음식을 분해하게 만들어서 소화를 촉진해 주고 김치, 요구르트 등 발효된 식품에도 박테리아가 많아 소화에 좋아요.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할 행동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겁니다. 물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장내 가스를 빨리 배출시켜준답니다.

 

다만 고기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기름진 음식, 밀가루, 탄산음료 등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들은 장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육류는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소화하는 데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배에 가스가 쉽게 찹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은근히 스트레스 받는 뱃속 가스! 남들에게 시원하게 말할 수도 없고 골칫거리인데요. 운동과 음식을 통해 건강하게 잘 배출해서 편안한 생활을 하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