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입맛을 상큼하게 돋워줄 [바질 김치 & 토마토 김치 레시피]

 

식탁 위에 김치가 없는 건 한국인의 밥상이라고 할 수 없죠. 하다못해 분식집에서 라면을 먹어도 김치가 나오고, 카레에도 김치를, 자장면에도 김치를 곁들여 먹곤 합니다. 한국인의 소울 푸드라고 할 수 있는 김치! 오늘 서울우유는 무더운 여름을 맞이해서 입맛을 돋워줄 이색 김치를 소개해 드릴게요! :D

 

CK_tis034d14110157

 

다양한 김치의 세계!

 

요즘 MZ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술 게임이 있어요. 바로, ‘술자리 김장게임’인데요. 아무 채소나 말하고, 구글에 채소+김치라고 검색했을 때, 그 채소로 담근 김치가 있으면 술을 마시는 거죠. 이 게임을 하면 술자리에 있는 모든 이가 만취가 된다고 할 정도라는데요. 그만큼 우리나라는 먹을 수 있는 재료라면 어떤 것이든 전부 김치로 담가버리는 재주를 가지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배추김치, 갓김치, 파김치, 열무김치, 석밖지는 김치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외에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독특한 김치가 있는데 몇 가지 소개해 드리면, 외국의 토종 식재료라고 할 수 있는 아스파라거스 김치, 열대과일의 왕인 망고 김치, 달콤하면서도 김치의 새콤한 맛을 더해주는 파인애플 김치, 깍두기처럼 버무려 먹는 돼지감자 김치 등등이 있어요.

 

다양한 식재료, 제철 음식, 지역 특산물로 온갖 김치를 만들 수 있다니, 한국인의 김치 사랑은 어마어마하죠? 그렇다면 이번엔 이색 김치 중에서도 서울우유가 특별히 추천하는, ‘바질 김치’, ‘토마토 김치’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tomatoes-g7df39c1de_1920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지 못한다는 바질 김치 레시피!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이영자가 선보인 바질 김치! 전현무를 ‘파친놈’에서 ‘바친놈’으로 등극시킨 바질 김치는 향긋한 바질 향이 가득한 이색 김치랍니다. 허브와 고춧가루의 만남이라는 게 매우 색다르지만, 양념이 기가 막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너무 맛있다고 하네요.

 

필수 재료: 바질 50g

양념 재료: 진간장 0.5T, 고춧가루 2T, 다진 마늘 1T, 멸치액젓 1T, 매실액 1T

 

1. 바질을 한 장씩 떼어서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양념장을 한데 섞어줍니다.

3. 섞은 양념장에 바질을 넣고 젓가락으로 살살 무쳐줍니다.

4.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줘서 완성해 주세요!

 

바질 향이 매우 매력적이긴 하지만, 그만큼 호불호도 갈리는 바질 김치. 하지만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느끼함을 잘 잡아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삼겹살과 먹으면 더욱 환상적인 맛을 자랑한다고 하니, 바질 김치 만드는 겸 삼겹살도 구워서 먹어볼까요?

 

특성화2

 

상큼한 토마토 김치 레시피!

 

토마토와 김치의 만남이라니, 생각할수록 낯설죠? 하지만 이상할 것 같다는 편견은 NONO! 고춧가루 양념과 토마토가 너무 잘 어우러져서 여름철 사라진 입맛을 다시 찾게 해준답니다. 매콤하면서도 상큼한 토마토를 이용한 김치 레시피! 만들기도 간단해서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필수 재료: 토마토 2개, 양파 1개, 부추 50g

양념 재료: 고춧가루 3T, 설탕 1T, 다진마늘 0.5T, 멸치액젓 1T, 매실액 1T, 깨소금, 소금

 

1. 먼저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한 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2. 토마토에 소금을 약간 뿌려 5분간 재워주세요.

3. 토마토가 소금에 절여지는 동안 양파를 채를 썰고, 부추도 잘게 썰어줍니다.

4. 볼에 양념 재료를 한데 넣어 잘 섞은 다음, 소금에 절인 토마토와 썰어둔 양파, 부추를 넣고 버무려 주세요.

5.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주면 상큼한 토마토 김치 완성!

 

참고로 양념장과 함께 무칠 때 너무 세게 무치면 토마토가 으깨지기 때문에 살살 무쳐야 해요. 또한, 토마토는 시간이 지나면 물이 나오기 때문에 차갑게 해서 바로 먹는 게 가장 맛있답니다.

 

 

오늘은 서울우유가 추천한 ‘바질 김치’, ‘토마토 김치’ 레시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이 낯설긴 해도 잃어버린 입맛을 돌아오게 해줄 만큼 맛있으니, 이번 주말에 한번 만들어 먹어볼까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