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대표 음식 BEST 10가지!!

 

이제는 전국 맛집을 방방곡곡 하나씩 도장 깨기 해야 할 때인데요. 날이 풀리기만을 기다리면서, 서울우유가 여행 갈 때 지역별로 꼭 먹고 와야 할 대표 음식 10가지를 소개할게요! :D

 

CK_tc00240035487 

 

이곳으로 여행 갔다면 꼭 먹고 와야 할 지역별 대표 음식 BEST 10가지!!

S

1.부산 돼지국밥

부산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돼지국밥! 부산일보에서 만든 ‘돼지국밥 로드’에 따르면 부산에 돼지국밥이 742곳, 즉 1.1km²당 하나씩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골목골목마다 어딜 가든 돼지국밥집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게다가 돼지국밥 맛집이 따로 없을 정도로 어디서 먹든 다 맛있답니다. 부산에 여행을 갔다면 돼지국밥은 꼭 먹어야 해요!

CK_tc014900006002.전라남도 여수 간장게장

여수 10미 맛집 중 하나인 간장게장! ‘맛의 고장’ 여수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간장게장이죠. 집마다 간장을 달일 때 넣는 재료가 달라 가게마다 매력이 다른데, 입안에 착착 감겨오는 양념게장과 짜지도 달지도 않은 감칠맛의 간장게장은 여수 놀러 오는 분들의 입안을 즐겁게 한답니다. 거기에 구수한 된장 게장까지! 여수 밥도둑, 게장의 진미를 느껴보세요!

CK_tip014h200601303.대구 곱창&막창

맛있는 음식이 없다는 대구도 옛말! 대구 하면 안지랑 곱창 골목이 유명해요. 곱창 단일 음식점이 50곳 가까이 몰려 있는 골목으로, 2020년에는 최우수 외식 거리로 꼽혔답니다. 안지랑 시장 초입에서 한참을 걸어 오르면 수백 명이 야외테이블에 붙어 앉아 불판에서 지글지글 곱창을 구우며 소주를 털어 넣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손질된 곱창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답니다. 다 먹고 나면 주변에 앞산 8경, 해넘이 전망대 등 관광지도 있으니 식후경도 딱이겠죠?

CK_tip004t1058524.전라북도 전주 콩나물국밥

콩나물국밥이 대표적인 국밥으로 꼽힙니다. 전라도 내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콩나물국밥으로 나뉘는데, 삼백집과 남부시장식으로 나뉜다고 해요. 삼백집 스타일은 콩나물 자체의 맛으로 뚝배기째로 끓여지는 스타일이라면, 남부시장식은 오징어와 수란이 들어가 많이 끓이지 않는 스타일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콩나물국밥과 다르니 꼭 맛봐야 할 전라도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CK_tc015600052335.강원도 춘천 닭갈비 & 막국수

춘천의 상징이라고 하면 닭갈비와 막국수인데요. 60년대 술안주용으로 춘천에서 처음 시작 닭갈비! 이제 전국 어디에서나 맛볼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지만 원조인 춘천을 따라갈 지역은 없죠. 각종 야채와 특유의 매콤한 양념이 더해져 남녀노소 입맛을 저격한답니다. 입안이 닭갈비 양념으로 텁텁해질 때쯤, 약간의 양념이 들어간 동치미 국물과 함께 뽀얀 메밀 막국수를 한 입 먹어보세요! 닭갈비와 함께 먹으면 무한대로 흡입할 수 있어요!

CK_tc002400099986.강원도 강릉 초당 순두부

강릉 경포대와 경포호에서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 초당 순두부 마을이 있다고 해요. 이곳에 가면 정말 다양한 순두부 요리를 먹을 수 있는데요. 담백한 맛의 전통 방식을 고수하는 가게도 있고, 짬뽕 순두부 등 신메뉴를 개발해서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입맛 따라 취향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답니다. 후식으로 순두부 아이스크림 딱 먹으면 입가심 되고 좋겠죠?

meat-gf3c12ad90_19207.제주도 고기국수

쫄깃한 면발과 담백한 사골국물, 두툼한 고기 고명이 올려져 제주도에 오면 한 번쯤은 꼭 맛봐야 할 음식인 고기국수! 1990년대 제주가 관광지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관광 음식으로 재조명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국수 문화거리까지 조성되는 등 제주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해요. 담백한 맛의 고기국수, 제주도 가면 꼭 먹어보세요!

SS

8.의정부 부대찌개

부대찌개는 한국전쟁 직후 미군 부대에서 나온 햄과 소시지에 김치와 채소, 고추장을 넣고 끓인 음식인데, 군부대가 많은 의정부에 많이 발달했다고 전해지는데요, 그래서 의정부중앙역 코앞이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인데, 100m 남짓한 거리에 부대찌개 식당 10여 곳이 모여 있어요. 짧게는 30년, 길게는 50년이 넘은 곳들이죠. 동서양의 재료가 기막히게 어우러져 얼큰한 감칠맛이 압권인 이곳 부대찌개들! 다른 부대찌개 집들과는 차원이 다르니, 부대찌개 먹으러 의정부로 놀러 오세요!

 

 

M58

9.서산의 별미는 영양 만점 ‘굴’이죠. 특히 굴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제대로 맛보려면 간월암 입구에 있는 영양 굴밥 거리로 가면 되는데요. 굴, 버섯, 은행 등을 넣어 지은 영양 굴밥은 다른 곳에서는 먹을 수 없답니다. 영양 굴밥과 함께 굴 무침과 굴 물회, 굴전, 어리굴젓도 이곳의 별미! 특히 굴 물회는 동치미 국물에 고춧가루와 갖은양념을 넣어 새콤달콤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난다고 하네요.

제목 없음-3

10.서울 신림동 백순대

신림 순대타운의 백순대볶음은 고추장 양념을 사용하지 않고 들깻가루와 참기름으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에요. 양념장을 사용하지 않아 겉모습이 하얗다고 해서 ‘백순대’라고 부르죠. 70년대 후반에 신림동 시장에서 백순대를 팔던 게 소문 나면서 백순대 골목이 형성됐으며 지금까지 신림동 명물 음식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북적북적한 백순대 가게에 앉아 소주 한 잔 기울이며 먹는 백순대의 맛! 백순대 먹으로 서울 신림동 꼭 와야겠죠?

 

 CK_psx02d16851

지역별 기념 선물 추천!!

 

– 대전 성심당

66년의 역사를 이어온 대전의 대표 빵집, 성심당! 높은 퀄리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형 프랜차이즈를 제외하면 단일 베이커리 브랜드 중 전국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해요. 그런 만큼 대전 시민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죠. 성심당 하나 때문에 대전에 가도 좋을 만큼 유명한 이곳!

 

– 강원도 감자빵

강원도산 감자로 만든 감자 모양의 빵인 감자빵! 겉은 쫄깃하고 속은 부드러운데다가 풍미가 감자처럼 고소해 강원도에 가면 꼭 사야 할 특산물이랍니다. 특히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쌀가루 반죽과 감자전분으로만 만들어서 속도 편하고 든든하죠. 감자빵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고 하니, 강원도 춘천에 놀러 가면 꼭 맛보세요!

 

 

산과 바다가 적절하게 섞여 있는 대한민국답게, 지역별로 특징이 너무 뚜렷합니다. 프로여행러들은 행복할 따름인데요. 올해도 여러 지역을 여행 다니며 맛있게 먹고, 재밌게 보내봐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