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어떤 장난이? 역대급 만우절 장난 알아보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거짓말하면 안 되지만 딱 하루 누구든 거짓말을 하며 웃고 넘길 수 있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4월 1일 만우절인데요.
이날은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타인을 속이면서 즐기는 날로, 우리는 항상 머리를 굴리면서 참신한 거짓말을 꾸며내곤 하죠. 올해는 어떤 장난을 하면 좋을까요?
재미있는 고민을 하고 있을 여러분을 위해 서울우유가 만우절 장난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Woman holding a  paper sheet with a sketch of pinnochio nose on it

만우절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만우절이 국내에만 있는 이벤트는 아닙니다.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April Fools’ day 라는 이름의 만우절이 있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세계인들이 즐기는 날인 것 같은데요. 이쯤 되면 궁금해집니다. 과연 만우절은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된 걸까요?

만우절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요. 하지만 가장 유력한 설로는 1,564년 프랑스에 있었던 에피소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과거 서양의 새해는 1월 1일이 아닌 현재의 3월 25일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1564년 프랑스 왕 샤를 9세가 율리우스력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역법을 ‘율리우스력’에서 ‘그레고리력’으로 변경했죠.
그래서 신년이 3월 25일에서 4월 1일로 바뀌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이 소식이 미처 프랑스 전역으로 퍼지지 못했다는 점 그리고 이미 백성들이 3월 25일에 익숙했다는 점 때문에 여전히 3월 25일에 신년을 보냈어요. 그 대신 4월 1일에는 설을 쇠는 흉내를 낸 거죠. 장난스럽게 새해 잔치도 하고, 우스꽝스러운 선물도 줬는데요. 이때부터 4월 1일에 만우절 풍습이 생기게 된 거랍니다.

또 하나 더 흥미로운 유래! 예수가 받았던 수난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어요. 예수는 4월 초 제사장들과 유대인들, 그리고 헤롯왕 등에 끌려 다녔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러한 일을 기리기 위해 4월 1일을 ‘남을 헛걸음 시키는 날’로 정했다고 하네요. 인도에도 만우절과 비슷한 행사가 있어요. 인도에서는 춘분부터 3월 31일까지 불교 설법이 열리는데, 마지막 날을 야유절로 부르며 장난을 치고, 헛심부름을 시켰다고 해요.

우리나라 궁중에서도 마찬가지로 만우절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바로, 첫눈이 내리는 날! 이날만큼은 궁궐 사람들이 임금에게 가벼운 거짓말을 해도 용서가 되었다고 하네요. 만우절, 생각 외로 역사가 깊은 날이죠?

02

역대급 만우절 장난들
매년 만우절이 되면 우리 주변에서 소소하게 하는 거짓말뿐만 아니라 TV나 마케팅에서도 장난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 잡곤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날이다 보니 각 나라에서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지는데요.

1957년 영국 대표 채널인 BBC 방송국의 ‘BBC 파노라마’ 프로그램에서는 이상기온으로 인해 나무에 스파게티가 열렸다는 내용으로 전파를 내보냅니다. 미세먼지와 1월에도 영상 기온인 요즘의 날씨를 보면 생각보다 그럴듯하죠? 이 방송을 본 수많은 시청자는 너무 깜짝 놀랐고, 방송국에서는 스파게티 나무 재배법에 대해 묻는 전화가 빗발칩니다. 하지만 그 답을 내놓지 않는 제작진들. 스파게티 나무는 어디서 열렸는지 아직도 미궁 속입니다.

만우절을 항상 챙기는 BBC 방송국은 2008년에 또 한 번 장난을 칩니다. 2008년 만우절 전날, 탐사 촬영을 통해 하늘을 나는 펭귄을 발견했다는 발표를 한 건데요. 그리고 공개된 영상! 단순히 장난이라고 하기엔 너무도 고퀄리티의 영상이라 아직도 영국 국민 중 많은 사람은 펭귄이 하늘을 난다고 믿고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BBC는 영국의 천문학자를 동원해 명왕성이 목성 뒤로 지나가는 순간에 중력이 순간적으로 감소한다는 등 굉장히 과학적(?)인 장난을 많이 쳤답니다.

이외에도 네덜란드의 한 방송사는 1960년,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이 무너졌다는 보도를 하는 바람에 충격을 받은 일부 시청자들이 방송국에 전화하는 일도 있었고, 스웨덴에서는 방송국 기술담당자가 흑백 TV에 나일론 스타킹을 씌우면 컬러 TV로 변한다고 주장해 사람들이 많이 속았다고 하네요.

모두가 속고 속는 날, 만우절. 심한 장난은 지양해야 하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거짓말은 일상에 여유를 줍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 4월 1일 하루에 끝내야 한다는 점! 여러분도 재미있는 장난들로 유쾌한 만우절이 되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