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구매, 온라인에서도 믿고 구매할 수 있을까?

사람과 동물 빼고 모든 걸 온라인으로 배송하는 세상! 나날이 배송 시스템은 발전하고 그 시간도 빨라지고 있는데요. 그런데 신선함이 생명인 식품의 경우엔 어떨까요? 전국을 오가는 택배 화물차 안에서 과연 안전하게 우리 집 식탁 위에 오를 수 있을까요? 오늘 서울우유 이야기는 온라인 속 식품 구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01

간편 음식도 유기농 채소도 온라인 쇼핑으로 해결
과거보다 1인 가구와 혼밥족이 많이 생겼습니다. 대용량으로 파는 대형마트보다 소용량과 접근성이 쉬운 편의점 매출이 크게 느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이와 더불어 매출이 늘고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온라인 쇼핑과 홈쇼핑입니다. 판매자와 직접 대면할 필요 없이 집에서 편리하게 주문하고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1인 가구가 선호하는 쇼핑 유형이기에 1인 위주의 소비 트렌드 확산의 큰 수혜자라고 볼 수 있어요.

이런 온라인 쇼핑 세상 안에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상품들이 있는데요. 의류나 가구는 물론, 반찬이나 김치와 같은 식품도 배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안에 얼음이나 아이스팩 등으로 신선함을 꼼꼼하게 밀봉한 상태로 말이죠.

그런데 이제는 유기농 식품마저 온라인을 통해 직거래하는 사람도 느는 추세입니다.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유기농 식품의 온라인 직거래는 그 매출이 점점 늘어 1년 사이 10배 이상 늘어난 곳도 많다고 하네요. 이렇게 온라인 쇼핑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식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Driver Delivering Online Grocery Order

식품 온라인 쇼핑, 믿을 수 있을까?
그런데 아무래도 식품의 온라인 쇼핑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올린 사진과 글로만 판단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의류나 가구처럼 완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집으로 배송될 때 신선함이 떨어지지는 않을지 등 불안함이 있을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걱정 많은 소비자들을 위해 전문 식품 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모아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끔 합니다.

이 쇼핑몰의 장점을 보면, 일단 매장에서 직접 사지 않고 미리 생각해둔 것만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되기 때문에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어요. 시식 냄새나 통 크게 할인한다는 광고 때문에 나도 모르게 홀리듯이 식품을 산 적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온라인 쇼핑은 그렇지 않다는 점! 또한, 발품을 팔지 않아도 다양한 브랜드 식품의 가격, 영양성분 등의 비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큰 장점은 바로 시간 절약이 아닐까 싶은데요.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처럼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사이트에 들어가 장을 보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뿐더러 퇴근하고 집 현관 앞에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되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온라인 쇼핑만큼 편리한 게 없답니다.

03

신선 식품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쇼핑몰
이렇게 온라인 쇼핑족이 늘어나면서 앞서 말했듯 김치나 채소 같이 신선함이 중요한 식품을 구매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쇼핑몰에서는 특별히 신선 식품에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이들이 최우선으로 전력을 다하고 있는 것은 아무래도 배송이겠죠. 주문하자마자 빨리 배송돼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마트인 아마존이나 월마트의 경우, 온라인 주문 식품 배달시간을 1시간 정도의 최소 시간으로 줄이기 위해 다른 식품 소매업체와 제휴를 맺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문자의 집 근처에 있는 소매업체가 주문된 상품을 바로 배송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1시간 안에 배송되면 오히려 직접 마트에 가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면서 신선하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겠죠?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의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답니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의 식품 구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IT 기술이 발달하고 홈 소비 트렌드에 맞춰 앞으로도 계속 온라인 쇼핑의 범위는 점점 늘어날 것 같은데요. 요즘은 이렇게 신선한 식품도 배송이 다 가능하니, 귤이나 해산물처럼 특정 지역에서만 나는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온라인 직거래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울우유 전문 쇼핑몰도 오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