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생명공학연구소 “세계 챔피언급 보증씨젖소 5마리 탄생”

안녕하세요. 해피토커 젖소친구입니다. :-)
오늘은 세계 챔피언급 젖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얼마전 서울우유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젖소 5마리가 탄생하였습니다. 기존 젖소보다 우유 생산능력이 10% 이상 뛰어난 젖소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세계 최고 등급의 보증씨수소인데요. 고능력 수정란으로 생산된 대한민국 최초의 씨수소라고 합니다. 

서울우유에는 2개의 연구소가 있는데요. 우유에 대해 연구하는 중앙연구소와 젖소, 특히 수정란에 대해 연구하는 생명공학연구소가 있습니다. 

씨수소

▲ 고능력 수정란으로 생산한 첫 한국형 보증씨수소(나이스208HO10228)

울우유 생명공학연구소는 지난 2008년부터 농촌진흥청과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진행하는 우수 후보씨수소 생산사업에 뛰어들어 캐나다산 고능력 수정란을 통해 첫 한국형 씨수소를 탄생시키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형 씨수소 5두의 이름은 비스토(208HO10223), 싸이먼(208HO10222), 나이스(208HO10228), 킹스맨(208HO10238), 스타트(208HO10233)입니다. 여기서 잠깐 “씨수소”란 젖소 개량을 위한 정액 생산용으로 이용되는 소를 말한답니다. 쉽게 풀어보면 사람도 인공수정을 하는 것처럼 젖소도 대부분 인공수정을 하는데 거기에 쓰이는 정액을 생산하는 엘리트 수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선정된 보증씨수소는 캐나다에서 상위 0.3% 이내의 고능력 수정란을 도입하여 수정란이식 기술을 이용해 생산한 수소로 처음으로 수정란 도입을 통해 한국형 보증씨수소로 뽑혔다는 데서 젖소 개량 역사에 있어 큰 의미를 지니고 있죠. 과거에는 송아지를 수입해 검정을 하였는데 질병과 검역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능력이 우수한 북미의 수정란을 직접 도입하여 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올해 처음으로 세계 챔피언급 보증씨수소를 얻는 데 성공했답니다. 또한, 선정된 5마리 모두 국제 유전능력평가 결과 상위 0.5% 내 입상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이번에 선발된 5두의 정액은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생산준비 과정 및 가격 결정 절차를 거쳐 올해 6월 중 농가에 보급될 예정입니다.
씨수소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