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조합목장을 찾아서 #2, 포천 하네뜨 치즈목장

향초부터 가구, 맥주까지 뭐든 ‘수제’가 트렌드인 요즘, 수제 치즈에 도전해보는 건 어떤가요? 전문 장비? 전문 지식?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치즈 목장에서 치즈 만들기는 물론, 치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부분까지 배워가세요!

1

선선한 바람과 함께 돌아온 나들이의 계절 가을! 주말을 활용해 재미있게 다녀오실 수 있는 치즈 목장을 소개해드릴게요!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하네뜨 치즈 목장입니다~!

장인정신으로 만드는 하네뜨 치즈

하네뜨(Hanette)는 ‘손’을 뜻하는 ‘Hand’와 ‘정직함’을 뜻하는 프랑스어의 ‘Honnete’가 만나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따라서 하네뜨는 손으로 만든 정직한 치즈를 의미하며 정직한 장인의 이미지를 전하고 있죠.

2

3

4

하네뜨 치즈 공방의 대표를 맡고 계신 장미향 선생님은 수 십년 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치즈에 대한 공부를 끊임없이 하고 계시는 분이랍니다. 장 선생님의 치즈에 대한 남다른 사랑은 하네뜨 치즈의 화려한 수상 경력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하네뜨 치즈는 전국 치즈 품평회에서 3년 연속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장선생님은 가족을 위한 마음으로, 철저한 위생관리와 품질관리를 통해 치즈를 생산하고 있답니다.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하는 치즈 체험, 믿음직스럽죠?

하네뜨 치즈 목장의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

하네뜨 치즈 목장에선 다양한 치즈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어린이들을 위한 치즈 만들기 프로그램뿐 아니라 어른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치즈 학교를 운영중이랍니다. 단순 체험 목장을 넘어서 교육 목장으로 자리잡은 하네뜨 치즈 목장에서 신나는 치즈 만들기를 경험하세요~!

■ 아이가 좋아하는, 치즈 체험 프로그램

하네뜨 치즈 목장에서 진행하는 치즈 체험은 치즈를 이용해 요리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한 팀 당 2가지 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모두 치즈와 찰떡궁합을 이루니 어떤 요리를 선택해도 후회는 없을 것 같네요. 직접 만든 치즈요리를 점심으로 먹고 나면 본격적인 치즈 체험이 진행됩니다. 우유와 생크림으로 푸딩을 만들거나, 우유에서 나온 유청으로 친환경 비누를 만들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할로미 치즈(구워먹는 치즈)와 스트링 치즈 만들기 체험으로 프로그램은 마무리 됩니다. 체험을 하면서 만든 요리와 치즈는 모두 집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치즈 체험의 열기를 집까지 가져가세요.

6

■ 어른들도 알차게 배워요, 부뚜막 치즈 학교
하네뜨 치즈 목장이 다른 목장의 체험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치즈 학교를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하네뜨의 부뚜막 치즈학교는 치즈 체험처럼 1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하루 4시간씩 총 5강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인데요. 올 6월에 부뚜막 치즈학교 1기 개강이 있었습니다. 페타치즈, 코티지 치즈, 베르크 치즈 등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5가지 종류의 치즈를 수강생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매회 5L의 생유를 이용해 직접 만든 가공치즈는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답니다. 정성껏 만들어서 가족들과 함께 나눠먹으면 참 좋겠죠. 부뚜막 치즈학교는 앞으로도 2기, 3기 쭉 오픈할 예정이니 관심 갖고 지켜봐 주세요~!

■ 치즈를 맛있게 숙성시키는, 하네뜨 치즈 저장고

7

원유를 깨끗하게 살균한 뒤 유산균과 레닌을 첨가하면 커드와 유청이 분리됩니다. 커드를 잘라주고 저어주면 치즈의 형태가 나오죠. 여기서 치즈의 쫄깃함을 위해 치즈를 쭉쭉 늘려 스트레칭을 해준 뒤 치즈의 모양을 잡아주면 치즈가 완성됩니다. 자연치즈라면 이대로 먹어도 좋지만 까망베르와 같은 숙성치즈는 숙성 시간이 필요하죠. 모양을 잡은 치즈는 각 저장고에서 숙성을 통해 판매 가능한 치즈로 거듭나는 것이죠. 알맞게 숙성된 치즈들은 진공포장을 통해 제품을 보존하다가 소비자의 주문 시 바로 나가게 되는 것 입니다.

하네뜨 치즈를 만날 수 있는 곳: 포천 아트밸리, 송우리 카페, 온라인 쇼핑몰

하네뜨 치즈에서는 현재 숙성치즈(베르크, 까망베르)와 스트링치즈, 자연 발효유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치즈들은 하네뜨 치즈 목장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걸까요? 하네뜨 치즈 목장 외에 하네뜨 치즈를 만날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포천 아트밸리 치즈가 있는 전망카페

8

최근 포천 여행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곳입니다. 예술공원인 포천 아트밸리는 과거 폐채석장이었다는 사실이 무색할 만큼 정말 예쁜 공원으로 변신을 했습니다. 공원을 쭉 돌다보면 ‘치즈가 있는 전망카페’라고 쓰인 표지판을 만날 수 있는데요. 여기가 바로 아트밸리의 전경이 내려다 보이는 하네뜨 치즈 카페입니다. 차와 함께 하네뜨 치즈를 맛 보거나 하네뜨 치즈가 들어간 요리를 먹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치즈 구매도 가능하답니다.

■ 포천 송우리 하네뜨 치즈 카페

9

사진출처 – 하네뜨치즈 블로그

포천 송우리 시내에 위치한 하네뜨 치즈 카페는 아트밸리보다 좀 더 친근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시내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도 더 좋구요. 하네뜨 치즈 제품을 구매하거나 치즈 요리를 맛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카페지기님이 직접 만드신 양갱과 식혜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하네뜨 온라인 쇼핑몰(http://www.hanette.co.kr)

10

포천에서 멀리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하네뜨 치즈와 만나기 어렵죠. 그런 분들께 희소식이 있습니다. 하네뜨 치즈는 온라인 쇼핑몰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이죠. 하네뜨 치즈 온라인 쇼핑몰에선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요구르트와 직접 만든 스트링 치즈, 숙성 치즈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판매중인 제품은 모두 목장에서 갓 짜낸 신선한 원유로 만든 따끈따끈한 것들이랍니다. 단품은 물론 세트상품까지 구성되어 있어 선물용으로도 참 좋답니다. 쇼핑몰에서 주문 신청을 하면 그날 주문량에 따라 당일 배송도 가능하니 금방 만든 수제치즈를 집에서 맛있게 즐겨보세요~!

■ 체험문의: 070-4177-9066 / 010-2755-9066
■ 홈페이지: http://www.hanette.co.kr
■ 블로그: http://blog.naver.com/mhj9066

쾌청한 하늘과 바람으로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의 연속입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힘쓰는 교육 목장 하네뜨 치즈 목장에서 아이와 함께 치즈 만들기 체험 나들이 어떠신가요? 가족체험도 단체체험도 모두 환영이랍니다. 아이들에게 항상 먹던 치즈를 직접 만들어보는 거 어때요?